왜 백색 소음은 모두에게 이로울까?

22 1월, 2019
백색 소음은 어떤 패턴을 갖지 않는 신호이다.

이 글에서는 백색 소음이 가져다 주는 건강상 이점을 알아보자.  “소음”(noise)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 이는 청각 수준에서, 방해, 왜곡, 혹은 정교하지 않은 소리이다. 이 단어는 라틴어 nausea에서 왔는데, 원래 뜻은 불편 혹은 짜증의 느낌을 의미한다. 그중에서도 백색 소음은 어떤 패턴을 갖지 않는 신호이다.

20 – 20,000헤르츠 사이의 모든 청취 가능한 주파수를 합친 것이다. 백색 소음은 동시에 같은 진폭을 가진 (고, 중, 저) 주파수가 그 특징이다.

왜 백색 소음은 모두에게 이로울까?

백색 소음과 건강

백색 소음의 건강 효과에 대한 연구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결론은 아직 내리지 못하고 있다. 사실 인간의 몸에 대한 백색 소음의 효과를 정확히 파악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한다.

일단 백색 소음은 명상과 집중을 하게 해주기 때문에 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같은 방법으로, 이 소음은 긴장을 풀어주어 불면증을 이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다른 소음에 노출된 동물들은 백색 소음에 노출된 동물들보다 기억에 남는 것이 적었다.

여러 종류의 소음 사이의 관계

백색 소음은 다른 소음들을 통합한다,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뇌는 동시에 수천 개의 주파수를 듣기 때문에, 한 번에 특별한 주파수를 구분할 수가 없다.

백색 소음을 잘 사용하면, 거리에서 나오는 어떤 소음을 가릴 수가 있다. 이들 중에는 교통 소음, 이웃 소음, 도로 건설 공사 소음 등이 있다.

백색 소음은 집중의 수준을 높여주기 때문에, 그 소음 속에서 쉬고, 공부하고, 일을 할 수가 있다.

또한 백색 소음으로 이명 현상이 크게 줄어들 수 있다고 한다. 이명 현상은 귀 바깥에서 일어나지 않는 소리를 듣는 청각 현상이다. 이는 고뇌와 불면증을 유발한다.

백색 소음과 아기들

백색 소음이 아기들에게 주는 이점에 대한 얘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어떤 전문가들은 집 안에서 아이에게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백색 소음은 아이를 괴롭히는 어떤 소리도 통합하고 흡수해준다. 몇 분만에, 아이는 긴장이 완화되고 안정을 찾을 수 있다.

긴장이 풀어지는 정도를 높여줌으로써, 백색 소음은 아이가 잠을 더 오래 자게 도와준다. 이 요소들은 아이의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낮 동안에 활동과 움직임, 혹은 지나친 자극으로 나타나는 생긴 피로신생아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왜 백색 소음은 모두에게 이로울까?

백색 소음의 건강상 이점에 대한 또다른 가설은 임신 동안 자궁안에서의 소리 환경은 백색 소음과 매우 유사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백색 소음이 아이에게 쾌락, 안전, 차분함의 느낌을 준다.

백색 소음의 또 다른 혜택은 울음을 진정시켜준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너무 오래 스트레스를 받는 것을 피하게 된다.

그러나 전문가들에 따르면, 아이가 백색 소음을 이용해서 잠자는 것에 익숙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가끔만 사용하고 밤에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

백색 소음과 성인

성인이 렘 수면 단계에서 백색 소음을 접하게 되면 뇌 자극제로 작용을 한다. 긴장 완화 상태에 달하게 되고, 잠을 청하기에 유익한 환경이 조성된다.

이런 유형의 소음을 만들어내는 기기들이 많다. 이동식 기기 앱에도 백색 소음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여럿 있다.

현재로서는, 이런 발명품들이 잠들게 하는 해결책을 제공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단, 전문가들은  이런 소음을 크게 틀어놓고 듣는 것을 피하라고 권한다. 특히 아이에게는 이런 소음의 수준이 50데시벨을 넘으면 안 된다.

  • Maqueda Blasco J., Ordaz Castillo E., Cortés Barragán R.A., Gamo González M.F., Bermejo García E., Silva Mato A., Asunsolo del Barco A. “Efectos extra-auditivos del ruido, salud, calidad de vida y rendimiento en el trabajo; actuación en vigilancia de la salud” Escuela Nacional de Medicina del Trabajo. Instituto de Salud Carlos III. Ministerio de Ciencia e Innovación. Madrid. 2010.
  • Pantley, E. (2016). The no-cry sleep solution for newborns: amazing sleep from day one. McGraw-Hill.
  • Spencer, John & J Moran, D & Lee, A & Talbert, David. (1990). White noise and sleep induction.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 65. 135-7. 10.1136/adc.65.1.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