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길러 주는 다양한 방법

2019년 9월 5일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가르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각각의 방법은 고유한 특성이 있다. 오늘 이 글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만 4~7세 사이에 읽고 쓰는 법을 배운다. 그러나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길러주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게 중요하다. 오늘은 주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읽기와 쓰기는 동일한 과정 일부를 구성하며 두 가지에 대한 배움은 동시에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두 기술을 모두 배우는 과정을 설명하는 용어는 하나다.

읽고 쓰는 능력을 배우는 시기는 아주 중요한 학습 기간이다. 읽고 쓰는 능력은 아이들이 다른 영역을 이해하기 위한 근본적인 도구이기 때문이다.

이 능력을 길러주는 가장 좋은 방법에 관한 많은 이론이 있지만, 지금부터 가장 인기 있는 방법 몇 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길러주는 다양한 방법

알파벳식 방법

고대부터 교육자들은 읽고 쓰는 능력을 가르치기 위해 이 방법을 사용했다. 이 방법은 알파벳을 따르는 것이 포함된다. 즉, 어린이는 알파벳의 각 글자를 순서대로 공부하고 그 이름과 발음을 학습한다. 동시에, 어린이는 각 알파벳을 쓰는 법을 배운다.

또 각 알파벳을 배울 때마다, 어린이는 자음과 모음 사이의 간단한 조합에 대해서도 배운다. 이렇게 하면 단어가 음절을 형성하게 된다(예: l + a = la). 그리고 이 두 알파벳에서 시작해서 어린이는 더 긴 음절을 만들어 낸 다음 단어를 만들게 된다.

어린이가 단어를 만드는 법을 배우면 곧 문장 전체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읽고 쓰는 능력을 가르치기 위한 이 알파벳식 방법에서, 읽기는 기계적으로 시작된다. 

일단 어린이들이 이 기술을 통합하면, 문장 부호와 함께 표현 낭독이 향상한다. 그런 다음 마지막으로 통합적 읽기로 넘어간다.

음절법

읽고 쓰는 능력을 가르치는 이 방법은 모음을 먼저 배우는 것으로 시작된다(a, e, i, o, u, y). 그런 다음, 어린이는 발음하기 가장 쉬운 자음부터 배우기 시작한다.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길러주는 다양한 방법

그러고 나서 어린이는 음절을 만들어 낸다. 그들은 한 자음에 각각의 모음을 붙여 사용한다. 예를 들어, ma, me, mi, mo, mu, my 등으로 말이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더 복잡한 음절, 단어 및 문장을 형성하게 된다.

음성법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길러주는 이 방법은 주로 음성 자료를 사용한다. 여기서 교육자들은 먼저 각 글자로 시작하는 사물 모양의 그림과 이미지를 사용하여 모음의 소리를 가르친다. 읽기와 병행하여 각 모음을 쓰는 방법도 같이 가르친다.

그런 다음 교사는 각 자음으로 시작하는 사물이나 동물의 이미지를 사용하여 각 자음의 소리를 설명한다. 어린이들은 각 자음을 5개의 모음과 결합하여 pa, pe, pi, po, pu와 같은 간단한 음절을 형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그 후 교사는 어린이들에게 익숙한 음절을 사용하여 해당 단어만 포함하는 간단한 단어와 구를 만들어 보인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정반대, 혼합 및 복합 음절, 이중모음 그리고 3중 모음을 가르친다. 이러한 음절이 학습에 통합되면, 이들은 단어와 구를 형성하는 데 사용된다.

“읽기와 쓰기는 같은 과정의 일부를 구성하며 두 가지에 대한 배움은 동시에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두 기술을 모두 배우는 과정을 설명하는 용어는 하나다.”

포괄적인 방법

포괄적인 방법에 기반한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덜 고전적인 방법이 하나 있다. 하지만 그 개발자는 이 포괄적인 또는 분석적인 방법이 완전히 구체적이고 직관적인 프레임워크 내에서만 효과가 있다고 경고한다.

이 방법은 어린이들이 말하기를 배우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글을 읽고 쓰는 능력에 접근한다. 처음부터 교육자들은 필수적인 의미를 지닌 여러 단위를 제시한다.

시각적 기억을 통해 어린이들은 문장과 그 문장 내에서 단어를 인식하는 법을 배운다. 그들은 서로 다른 단어로 같은 요소를 연관시키고 식별하며, 이런 식으로 글자를 인식하는 법을 배운다.

이 접근법에서, 쓰여진 단어는 어린이들이 생각하는 이미지의 단순한 그래픽 표현이다.

포괄적인 방법

이 방법으로 읽고 쓰는 능력을 길러주는 과정의 기간은 크게 다를 수 있다. 그건 각 어린이의 성숙도 수준, 지능 유형, 자신을 시공간에 배치하는 능력 및 기타 요인에 달려 있다.

동시에, 읽고 쓰기를 가르치는 이 방법에는 3가지 단계가 있다. 이러한 단계는 이해력 연습, 정교한 상술, 그리고 마지막으로 생성이다.

이 마지막 단계에서, 어린이들은 내용을 읽고, 설명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짧은 글을 쓰고, 설명하고, 작문할 수 있게 된다.

포괄적인 방법으로 읽고 쓰는 법을 배우는 어린이들은 빠르고 유창한 독자가 된다. 그건 읽기와 쓰기에 대한 이해가 빠르기 때문일 수 있다.

결론적으로,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길러주는 이러한 다양한 방법은 교실에서 우리 아이들의 학습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 방법은 집에서 사용해도 매우 효과적이다.

우리 아이들이 최대한 언어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따로 시간을 할애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