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길러 주는 다양한 방법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만 4~7세 사이에 읽고 쓰는 법을 배운다. 그러나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길러주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게 중요하다. 오늘은 주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읽기와 쓰기는 동일한 과정 일부를 구성하며 두 가지에 대한 배움은 동시에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두 기술을 모두 배우는 과정을 설명하는 용어는 하나다.
읽고 쓰는 능력을 배우는 시기는 아주 중요한 학습 기간이다. 읽고 쓰는 능력은 아이들이 다른 영역을 이해하기 위한 근본적인 도구이기 때문이다.
이 능력을 길러주는 가장 좋은 방법에 관한 많은 이론이 있지만, 지금부터 가장 인기 있는 방법 몇 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길러주는 다양한 방법
알파벳식 방법
고대부터 교육자들은 읽고 쓰는 능력을 가르치기 위해 이 방법을 사용했다. 이 방법은 알파벳을 따르는 것이 포함된다. 즉, 어린이는 알파벳의 각 글자를 순서대로 공부하고 그 이름과 발음을 학습한다. 동시에, 어린이는 각 알파벳을 쓰는 법을 배운다.
또 각 알파벳을 배울 때마다, 어린이는 자음과 모음 사이의 간단한 조합에 대해서도 배운다. 이렇게 하면 단어가 음절을 형성하게 된다(예: l + a = la). 그리고 이 두 알파벳에서 시작해서 어린이는 더 긴 음절을 만들어 낸 다음 단어를 만들게 된다.
어린이가 단어를 만드는 법을 배우면 곧 문장 전체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읽고 쓰는 능력을 가르치기 위한 이 알파벳식 방법에서, 읽기는 기계적으로 시작된다.
일단 어린이들이 이 기술을 통합하면, 문장 부호와 함께 표현 낭독이 향상한다. 그런 다음 마지막으로 통합적 읽기로 넘어간다.
음절법
읽고 쓰는 능력을 가르치는 이 방법은 모음을 먼저 배우는 것으로 시작된다(a, e, i, o, u, y). 그런 다음, 어린이는 발음하기 가장 쉬운 자음부터 배우기 시작한다.
그러고 나서 어린이는 음절을 만들어 낸다. 그들은 한 자음에 각각의 모음을 붙여 사용한다. 예를 들어, ma, me, mi, mo, mu, my 등으로 말이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더 복잡한 음절, 단어 및 문장을 형성하게 된다.
음성법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길러주는 이 방법은 주로 음성 자료를 사용한다. 여기서 교육자들은 먼저 각 글자로 시작하는 사물 모양의 그림과 이미지를 사용하여 모음의 소리를 가르친다. 읽기와 병행하여 각 모음을 쓰는 방법도 같이 가르친다.
그런 다음 교사는 각 자음으로 시작하는 사물이나 동물의 이미지를 사용하여 각 자음의 소리를 설명한다. 어린이들은 각 자음을 5개의 모음과 결합하여 pa, pe, pi, po, pu와 같은 간단한 음절을 형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그 후 교사는 어린이들에게 익숙한 음절을 사용하여 해당 단어만 포함하는 간단한 단어와 구를 만들어 보인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정반대, 혼합 및 복합 음절, 이중모음 그리고 3중 모음을 가르친다. 이러한 음절이 학습에 통합되면, 이들은 단어와 구를 형성하는 데 사용된다.
“읽기와 쓰기는 같은 과정의 일부를 구성하며 두 가지에 대한 배움은 동시에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두 기술을 모두 배우는 과정을 설명하는 용어는 하나다.”
포괄적인 방법
포괄적인 방법에 기반한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덜 고전적인 방법이 하나 있다. 하지만 그 개발자는 이 포괄적인 또는 분석적인 방법이 완전히 구체적이고 직관적인 프레임워크 내에서만 효과가 있다고 경고한다.
이 방법은 어린이들이 말하기를 배우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글을 읽고 쓰는 능력에 접근한다. 처음부터 교육자들은 필수적인 의미를 지닌 여러 단위를 제시한다.
시각적 기억을 통해 어린이들은 문장과 그 문장 내에서 단어를 인식하는 법을 배운다. 그들은 서로 다른 단어로 같은 요소를 연관시키고 식별하며, 이런 식으로 글자를 인식하는 법을 배운다.
이 접근법에서, 쓰여진 단어는 어린이들이 생각하는 이미지의 단순한 그래픽 표현이다.
이 방법으로 읽고 쓰는 능력을 길러주는 과정의 기간은 크게 다를 수 있다. 그건 각 어린이의 성숙도 수준, 지능 유형, 자신을 시공간에 배치하는 능력 및 기타 요인에 달려 있다.
동시에, 읽고 쓰기를 가르치는 이 방법에는 3가지 단계가 있다. 이러한 단계는 이해력 연습, 정교한 상술, 그리고 마지막으로 생성이다.
이 마지막 단계에서, 어린이들은 내용을 읽고, 설명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짧은 글을 쓰고, 설명하고, 작문할 수 있게 된다.
포괄적인 방법으로 읽고 쓰는 법을 배우는 어린이들은 빠르고 유창한 독자가 된다. 그건 읽기와 쓰기에 대한 이해가 빠르기 때문일 수 있다.
결론적으로,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길러주는 이러한 다양한 방법은 교실에서 우리 아이들의 학습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 방법은 집에서 사용해도 매우 효과적이다.
우리 아이들이 최대한 언어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따로 시간을 할애하도록 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STILLO, N. D. P. C., LENGUA, D., & COEDUCACIÓN, N. (2010). Principales métodos de aprendizaje de la lectoescritura. Revista de innovación y experiencias educativas, 1-8. https://www.ubilapaz.edu.bo/wp-content/uploads/2020/03/CLASE1_PSI_7_PSICOLOGIA-EDUCATIVAII_M_z_SANJINES_CHRIS_1.pdf
- Calzadilla Pérez, O. O. (2012). Métodos de enseñanza de la lectoescritura en la Educación Primaria. Academia Española.
- Aramburu, R. (2012). Análisis de los métodos de lectoescritura en español desde la perspectiva de la conciencia fonológica(Bachelor’s thesis). https://reunir.unir.net/handle/123456789/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