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식단이 모유에 영향을 미칠까?

2019년 11월 7일
비건 식단은 일반적으로 아기에게 건강하고 영양가가 있다. 그러나 아기에게 B12 비타민 보충제를 추가로 먹이는 게 중요하다.

해가 바뀌고 새로운 정보가 쏟아지면서 일부 여성들은 완전 채식 식단인 비건 식단을 선택하고 있다. 사실, 잘 계획된 채식은 일반적으로 매우 건강하다. 그러나 여성이 임신한 경우 모유 수유를 대비해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아기에게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는 상태인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미국 영양식이학회(The American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는 반드시 전문가와 함께 비건 식단을 계획해야 한다고 말한다. 잘 계획되지 않은 식단은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비건 식단과 모유

비건 식단을 따르는 가정에서 자라는 아기들도 적절한 발달을 위해 모유를 먹어야 한다. 아기가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모유에 비타민 B12를 꼭 보충해 주는 게 중요하다. 또 가족이 먹는 음식의 종류에 따라 아기에게 요오드가 추가로 필요할 수도 있다.

비건 식단과 모유 

만약 비건 식단을 따르는 엄마가 모유 수유를 원치 않거나, 할 수 없거나, 아니면 어떤 종류의 보충제가 필요한 경우, 콩이나 가수분해된 쌀로 만든 분유를 아기에게 줄 수 있다. 또 다른 옵션은 유기농 소 또는 염소의 우유로 만들어진 분유를 사용하는 것이다.

유럽 연합이 제시한 분유 지침을 보면, 이 모든 옵션이 아기에게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성분들을 다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비건 채식주의자와 일반 채식주의자들은 이러한 옵션들을 선택한다.

하지만 늘 그렇듯, 특정 사례에 대한 전문적인 지침 또는 권장 사항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게 중요하다.

섭취해야 하는 보완 식품

미국 알레르기 천식면역학회(The American Academy of Allergy, Asthma and Immunology)는 땅콩, 견과류 및 콩을 꼭 포함하라고 강조한다. 아기는 6~7개월 정도부터 음식을 먹기 시작할 수 있다.

또한 일부 식품은 훌륭한 대체품이 될 수 있는데, 그 식품들은 다음과 같다.

콩류

콩류는 비건 식단 또는 채식 식단에서 고기와 생선을 대체하는 역할을 한다. 많은 양의 단백질, 철, 및 아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콩류는 아기에게 처음으로 꼭 먹여야 할 음식 중 하나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콩류를 채소와 함께 제공해야 한다.

선택할 수 있는 최고의 옵션은 아래와 같다.

  • 가장 좋은 콩류는 껍질을 벗긴 빨간 렌틸콩이다. 섬유질이 풍부하지는 않지만 소화하기 아주 쉽다.
  • 나중에는 조리된 병아리콩과 완두콩, 아니면 다른 렌틸콩을 추가할 수 있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콩류를 제공해도 좋다.

시리얼

시리얼의 경우 통곡물을 추천한다. 일반적으로 시리얼은 제분된 곡물로 만들어지며, 이 곡물에서 복합 탄수화물 체인은 부분적으로 가수 분해가 된다. 그래서 이 제품의 20% 또는 30%는 포도당과 같은 매우 간단한 형태를 하고 있다.

이러한 시리얼은 설탕 함량이 높아서 육식과 채식을 하는 아기 모두에게 권장되지 않는다.

포함해야 할 보완 식품

글루텐

스페인 소아과 학회(The Spanish Association of Pediatrics)는 아기가 6개월이 되었을 때 반드시 글루텐을 섭취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유식을 먹기 시작할 때 글루텐을 포함하면 된다.

글루텐을 추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기에게 통 빵을 주는 것이다. 아기는 부분적으로 이 빵을 소화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잘 소화한다.

실제로 채식이나 비건 식단은 완벽하게 건강할 수 있다. 또 단기 및 장기적으로 중요한 건강상 이점을 가져다주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비건 식단에 대해 어떻게 말할까?

영양식이학회에 따르면 비건 식단은 건강에 좋을 수 있지만, 전문가가 계획하고 감독하는 경우에만 그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사실 이러한 유형의 식단은 임신, 모유 수유 및 유아기를 포함한 모든 단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 연구에 따르면, 채식하는 여성들은 임신과 모유 수유기간에 충분한 비타민 B12가 필요하다고 한다. 비건 식단을 따르는 엄마들은 보통 도코사헥사에노산(DHA) 수치가 낮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비건 식단은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지만, 전문가의 감독을 받는 게 매우 중요하다. 아기의 적절한 발달이 이 식단에 달려 있음을 꼭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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