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자존감 때문에 겪을 수 있는 3가지 문제
아이들의 자존감과 관련된 문제들은 부모들이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아이들의 삶의 질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존감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아이들의 행동을 유심히 살피는 것이다. 아이들이 자존감 때문에 겪을 수 있는 3가지 문제를 알아보자.
자존감이란 무엇인가?
자존감은 사람들이 스스로에게 부여하는 가치이다. 아이들의 성장에 필수적인 부분이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을 둘러싼 모든 관계 속에서 수용, 사랑 그리고 자아존중을 느낄 수 있다. 다른 말로 아이들의 성격과 그의 주변 사이의 연결고리이다.
아이 자존감의 중요성
건강한 자존감은 모든 나이 대에, 특히 어린 시절에 중요하다. 좋은 자존감은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뒷받침한다. 학습 과정도 자극한다.
아이들을 둘러싼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게 하고, 행복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안정된 자존감을 가진 아이들은 자신감이 있고, 실력 있고, 스스로를 가치 있다 생각하고 사회에 보다 많이 참여한다.
반면,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은 비판적이고 소심해질 수 있다. 안타깝게도 이런 태도들은 그들을 강압적으로 만들 수 있다. 그러면 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워 진다.
아이들이 자존감 때문에 겪을 수 있는 3가지 흔한 문제
사람들이 스스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은 자존감과 관련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는 변화무쌍한 상황이고 외부 요인들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태도의 변화가 가시적으로 보일 수 있다.
전문가들은 아이들이 자존감 때문에 겪을 수 있는 3가지 유형의 문제를 지적했다.
1.과장된 자존감
거짓된 자존감이라고도 알려져 있는데 이런 태도 유형을 보이는 것은 당사자에게 해롭다. 이런 아이들은 스스로가 항상 옳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해서 자만하고 요구하려 든다. 무엇보다,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그들의 성과와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이런 증상은 아이들이 부모로부터 관심, 칭찬 또는 사랑을 받지 못할 때에 일어난다.
사랑을 적게 받으면 반무의식적으로 남들에게 수용되고 관심을 받기 위해 자신의 이미지를 과장하게 된다. 부모들이 한계선을 부과하지 않으면, 그들은 제대로 하는 것이 맞고 다른 사람들의 존경을 받을 만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아이들에게 건강한 자존감은 주변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만들고 행복을 이룰 수 있도록 학습 과정을 자극한다.”
2. 지속적으로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
이것은 대부분의 부모들이 직면하는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의 문제이다. 이 아이들은 모든 상황에서 절제하고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자극에 반응을 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이런 아이들은 결단력이 없는 경향이 있다. 실패해서 비웃음 거리가 되고 남들에게 좌지우지된다는 것을 두려워한다. 이 문제는 그들이 사회 또는 그들의 부모의 요구 때문에 일어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부여된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고 생각할 때에 그들은 노력하기를 멈춘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들은 비관적이고 부정적이 된다.
3. 낮고 불안정한 어린이들의 자존감
이 유형의 자존감은 분명히 바깥 세상의 자극에 영향을 받았다. 좋은 일이 생기면 그들의 자존감은 하늘로 솟는다. 하지만 안 좋은 일이 생기면, 다시 곤두박질친다.
어린 아이들은 선천적으로 변하기 쉬워서 자존감 문제를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이 문제에 대한 몇 가지 예상 가능한 신호들이 있다.
- 차분하지만 건설적인 비판을 들을 때에 짜증을 내는 아이들
- 학교 숙제처럼 책임감을 요하는 상황에 불안감을 느끼는 아이들 (잘 못할 것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
- 성취를 두려워하는 아이들
- 거짓말 하고 속이는 아이들 (포악해지거나 굉장히 부끄러움을 많이 타게 됨)
일반적으로 이러한 문제는 부모 혹은 교사가 다른 아이들 혹은 혈육과 비교를 할 때에 발생한다. 따돌림을 경험하거나 집에 새로운 아이가 온 것처럼 삶의 큰 변화 혹은 혼란을 겪을 때에도 일어난다.
결론을 내자면, 부모들이 아이들의 자존감과 관련되어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알고 있으면, 너무 늦지 않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가족의 지원은 그 나이에 쉽게 나타나는 어려움들을 극복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의심의 여지 없이 사랑, 관심 그리고 이해는 그런 상황들의 어려움들을 처음부터 예방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aeussler, I., & Milicic, N. (1995). Confiar en uno mismo: Programa de desarrollo de la autoestima. Editorial Catalonia.
- Niebla, J. C., & Hernández-Guzmán, L. (2001). ¿ Son Contextos Socio-ambientales los que Definen las Dimensiones de la Autoestima en Niños y Adolescentes?. Revista Mexicana de Psicología, 18(2), 229-237. https://www.researchgate.net/profile/Joaquin_Niebla/publication/288269769_Are_self-esteem_dimensions_defined_by_socio-environmental_contexts_in_children_and_adolescents/links/5b159512aca272d43b7e7cab/Are-self-esteem-dimensions-defined-by-socio-environmental-contexts-in-children-and-adolescents.pdf
- Shaffer, D. R., & del Barrio Martínez, C. (2002). Desarrollo social y de la personalidad. Madrid: Thom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