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성격은 어떻게 형성되는 걸까?

· 2018년 6월 4일

아이의 성격은 어떻게 형성되는 걸까? 이 세상에 완전히 똑같은 사람이 두 사람이 있을 수는 없다. 아이들은 태어난 순간부터 자신만의 성격을 만들어가기 시작한다. 한 명 이상의 자녀를 두고 있다면, 당신은 한 명에겐 통하는 방법이 다른 아이에게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과학적으로 아이의 성격은 대략 70%는 유전자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나머지 30%는 환경과 양육의 영향을 받는 것이다.

어떤 아이들은 항상 웃고, 거의 우는 모습을 볼 수 없다. 하지만, 어떤 아이들은 그와 딱 정 반대이다.

아기는 태어나자마자 자신의 다른 성향을 표현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실제로 아이의 성격에 대해 알기 시작하는 것은 아이가 1세가 지난 이후이다.

과거, 사람들은 아이의 행동이 유전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아이의 성격은 4가지 다른 분류 또는 “유머”로 분류되었다 – 낙관적인 성격, 화를 잘 내는 성경, 우울한 성격, 그리고 침착한 성격이다.

당신은 상대의 신체적 특징이나 타고난 활동성을 관찰함으로써 그 사람의 성격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는 인간의 행동은 그 무엇보다 학습의 결과임을 알고 있다. 정서적 자극과 아이가 배운 상황 대처 방식에 따라 아이의 성격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고 있다.

아이의 건강과 내분비 균형 또한 아이의 성격을 만드는 데 영향을 끼친다.

아이의 성격을 정의하는 특징

사회성

어른과 이야기하는 것에 좀 더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있다. 물론 여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지만, 그들이 무엇을 말하고 누구와 이야기 하느냐에 따라 이것은 위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사회성을 조절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최선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아이들이 스스로의 성격을 만들어 가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동시에, 타인과 함께할 때 좀 더 소극적인 아이들이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압력을 가하지 않는 것이다. 대신 아이들에게 필요한 만큼 시간을 주며, 곁에 있어 준다.

아이의 성격은 이미 형성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어쩌면 아이는 아직도 어떤 부분에 있어 발달 중에 있고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

아이의 성격은 어떻게 형성되는 걸까?

활동성

매우 활달한 아이라면, 아이가 집중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해주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이것은 나쁘고 좋은 행동의 문제가 아니다. 당신의 아이는 단지 지치지 않고, 계속해서 바쁘게 움직여야 하는 것 뿐이다.

따라서 이런 성향을 가진 아이들은 내부와 외부 모두에서 공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아이가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하는 동안, 너무 멀리 나가지는 못하게 해야 한다.

반면, 당신의 아이가 좀 더 차분한 성격이라면, 아이는 많은 활동이 없어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성격이 극단적일 경우 – 지치지 않거나 소심함- 문제가 될 수도 있다.

규칙성

어떤 아이들은 부모의 일상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경향이 있다. 이런 아이들은 식사, 수면, 놀이 등과 같은 일상을 아무 문제 없이 잘 지킨다. 하지만, 만약 여행과 같은 예상치 못한 변화가 생기는 경우, 일이 복잡해질 수도 있다.

또한 일상적인 일들을 잘 따르지 못하는 또는 전혀 따르지 않는 아이들도 있다. 그들은 식사나 수면 시간을 거부한다. 이들은 자신이 따라야 하는 일상의 활동을 전부 다 거부한다는 점에서 매우 규칙적인 아이들이다. 이런 아이들은 일상적인 습관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감수성

어떤 아이들은 매우 감수성이 예민하다. 예를 들어, 그들은 매우 잘 웃고 운다. 이런 경우, 이 울음이나 웃음이 진심인지 아니면 강요된 것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 아이들이 감정을 확실하게 표현하지 않는 경우, 아이의 감정을 무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은 아이가 좀 더 확실한 표현을 하는 성격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아이의 표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이의 성격은 어떻게 형성되는 걸까?

적응력

적응을 아주 쉽게 하는 아이들이 있다. 그러면 부모는 그런 아이들의 일상을 존중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아이들에게 그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만약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아이라면, 당신은 아이의 일상에 새로운 시도를 할 때 천천히 인내심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

예민함

매우 예민한 아이들은 맛, 촉감, 조명, 냄새 또는 온도와 같은 것의 변화를 잘 받아들이지 못한다. 이런 아이들은 자라서 특히 아주 사소한 것에 매우 예민한 성격이 되거나 완벽주의자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그렇게 많이 예민하지 않은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좀 더 쉽게 그러한 다양성을 받아들인다. 하지만, 이런 아이들은 싫고 좋음을 구분하는 것을 좀 더 어려워할 수 있다.

유머

어떤 아이들은 항상 행복해 보이고, 어떤 아이들은 항상 심각하고 매우 자주 화를 내는 것처럼 보인다. 아이의 유머 감각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다. 

밝은 성격을 가진 아이들은 사교적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런 아이의 좌절감이나 분노를 알아보는 것은 좀 더 많은 주의력이 요구된다. 항상 웃는 아이들은 분노나 슬픔과 같은 감정 표현을 어려워한다.

아이가 항상 심각해 있다거나 화를 잘 낸다면, 우리는 그것이 그들의 성격의 일부라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리고 조금씩 아이에게 자신의 행복을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쳐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