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아이로 키우는 6가지 팁

· 2018년 8월 14일

행복한 아이로 키우는 팁이 따로 있을까? 행복한 아이로 키우는 것은 쉬운 일처럼 보일지 모른다. 미디어는 우리 대신 그 일을 해준다고 약속하는 장난감, 비디오 게임에 대한 광고로 끊임없이 현혹한다. 여러 가지 기기와 장치들은 어린아이를 즐겁게 해 주기는 한다.

그래서 행복한 아이로 키우는 것이 정말 이렇게 간단한 것이라고 믿기가 쉽다. 그러나 불행히도 그런 광고들은 모두 틀렸다. 장난감이 정서적 틈을 메꾸어 줄 수 있다고 하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물론, 아이가 놀고 재미를 보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아이가 그것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아이 양육은 커 가는 아이의 물질적 욕구를 제공하는 것 그 이상이다. 부모가 명심해야 할 어떤 양육 가이드라인이 있다. 우리는 아이들에 대한 책임이 있고, 아이가 불안한 어른으로 성장하게 놔둘 수가 없다.

과보호를 하는 부모들은 아이가 결코 쓰러지게 둬 본 적이 없어서, 일어나서 계속 걸어가는 방법을 모르는 아이로 키워버린다.

유년 시절은 삶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의 하나이다. 이 시기는 평생 동안 지속될 기억을 만들고 교훈을 만드는 시기이다. 아이에게서 이런 기회를 빼앗아 버리면 무책임하고, 이기적이고, 아이와의 관계를 해칠 수가 있다.

행복한 아이로 키운다는 것은 함께 한다는 뜻이다. 아이가 세상에서 가장 원하는 것은 부모의 관심이다. 장난감과 선물은 항상, 엄마 아빠의 애정과 인정 다음이다.

아이는 우리를 롤 모델이자 보호자로 생각한다. 아이가 우리를 신뢰하는 만큼, 그 기대에 부응하는 것은 우리의 몫이다.

행복한 아이로 키우는 6가지 팁

1. 아이가 최선을 다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우리는 모두 원하는 것을 얻을 능력을 갖고 있다. 행운은 결코 무작위한 것이 아니다. 성공은 노력과 투지 끝에 찾아 온다.

아이가 뭔가를 정말 원할 때, 아이에게 그걸 쟁취하는데 필요한 격려를 해 주자.  아이에게 근면과 자신감을 가지면 꿈을 실현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가르치자.

아이가 예술, 스포츠, 혹은 공부에 재능이 있으면, 그 분야를 발달시키도록 동기부여를 한다. 인간은 누구나 무언가 한 가지는 잘한다. 아이의 재능에 자양분을 주면 미래의 많은 문을 열어줄 수가 있다.

하지만 이 말이 아이를 과외활동으로 몰아넣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정말로 잘하기 위해서 아이는 자기가 하는 일을 즐겨야 한다.

2. 아이의 결정을 지지한다

아이는 살아가면서 좋은 결정이든 나쁜 결정이든 하게 된다. 좋은 결정은 칭찬해주고 뭔가 잘못 될 때는 동정을 해준다.

실수를 하는 일은 배울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아이가 비틀거릴 때마다, 일어나서 다음에는 더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이가 실수를 할 때 속상해하는 부모가 있다. 아이가 완벽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자존감에 도움이 안된다. 우리 모두는 인간이고, 그리고 고난을 넘기고 새로 출발할 권리를 모두 갖고 있는 것이다.

3. 아이의 의견을 경청한다

많은 부모들이, 애는 애일 뿐이니까 아이의 의견은 타당하지 않다고 믿지만 이는 커다란 실수이다. 아이는 어른처럼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어야 하고, 그들의 의견을 경청해야 하고 존중해주어야 한다.

1989년의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따르면, 이것은 근본적이고 양도할 수 없는 권리이다. 우리는 가족의 가장 어린 구성원들에게 귀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우리가 하는 결정이 아이에게 영향을 미칠 때는 더욱 그렇다.  부모가 가끔 모두에게 최선인 마지막 결정을 해야한다 하더라도, 아이의 견해를 경청하는 것은 중요하다.

“행복한 어린 시절을 갖는 데에 너무 늦는 법은 없다” – Tom Robbins –

4. 아이가 자연과 접촉하게 가르친다

오늘날 많은 아이들이 나가서 노는 대신 집에서 컴퓨터 앞이나 스마트폰 화면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지낸다. 그러나 자연과의 접촉이야말로 행복한 아이를 키우는 일부분이다.

가족을 자연의 아름다운 곳으로 데리고 소풍을 간다. 아이가 야외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게 유도하거나, 그냥 함께 산책을 나간다. 신선한 공기는 아이에게 도움을 주고, 야외 활동은 다른 아이들을 만나는 좋은 방법이다. 스포츠 팀이건 공원에서이건 관계 없다.

자연을 사랑하는 아이는 주위의 모든 것을 소중히 생각하고 존중하는 아이이다.

행복한 아이로 키우는 6가지 팁

5. 필요할 때는 엄격하게 대한다

아이의 모든 요구를 들어주면 안된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가 원하는 것을 모두 주는 것이 아이의 호감을 사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진실에서 가장 멀어지는 길이다. 행복한 아이로 키우는 일은 버릇없는 아이로 키우는 일과는 다르다.

아이가 무례하거나 못 된 짓을 할 때 벌을 주는 일은 옳은 일이다. 모든 아이들이 가끔 복종을 안하거나 나쁘게 행동할 때가 있다. 아이에게 이런 행동이 옳지 않고, 결과가 발생한다는 것을 보여주자.

6. 성실하고 정직해야 한다

성실과 정직은 건강한 관계의 초석이고, 행복한 아이로 키우는 열쇠이다. 아이가 문제를 잘 다룰 만큼 나이가 들었다고 생각이 되면, 아이의 질문에 공손하고 객관적으로 답해준다.

가족마다 물론 상황이 다르다. 그리고 이런 결정을 내리는 것은 부모에게 달려있다. 아이에게 우리의 본연의 모습을 보여주고, 결코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 가족의 유대가 강화될 것이다.

이렇게 아이는 우리를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필요할 때 우리에게 조언을 허심탄회하게 요청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