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엄마가 되기 위한 7가지 팁

· 2018년 6월 25일

행복한 엄마가 되기 위한 방법이 있을까? 행복한 엄마가 된다면 그 기쁨은 다른 무엇과도 비교할 수가 없을 것이다. 엄마됨에 있어, 특히 행복한 엄마가 되는 것은 경이로운 경험이다 엄청난 변화와 놀라운 발견이 그 뒤에 있다.

엄마됨을 경험하는 방법은 우리가 이를 대하는 태도에 달려있다. 엄마가 된다는 것은 분명히 복합적인 감정으로 가득 찬 경험이고, 열정적으로 살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엄마됨에 문제 혹은 슬픔도 없는 것은 아니지만, 만끽하는 것도 가능하다.

행복한 엄마를 경험하는 열쇠

행복한 엄마가 되기 위한 매뉴얼은 없지만, 그에 대한 몇 가지 팁은 있다. 마법 같으면서도 압도적인 엄마됨을 행복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

신뢰

엄마 역할을 하는 동안에는 신뢰의 태도를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엄마는 자신과 자신의 본능을 신뢰한다. 최선을 기대하고, 모든 것이 좋아질 것이라는 확신을 한다. 어려운 상황이 일어나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고 자신한다.

행복한 엄마가 되기 위한 7가지 팁

신뢰의 반대는 고뇌이다. 고뇌에 찬 사람은 항상 나쁜 일이 일어나기를 기대한다. 불안이 자라도록 놔두면, 모든 다른 게 막히기 시작한다. 긍정적인 태도를 견지하는 것이 더 낫다. 이는 행복한 엄마가 되는 것을 도와준다.

도움을 청하는 법을 배운다

어떤 여성들은 엄마가 되고 싶어하지 않는다. “슈퍼맘”이 되고 싶어한다. 이들은 모든 것이 완벽한 상태이고 완벽한 통제하에 있기를 원한다. 그렇지 못할 때, 죄의식을 느낀다. 엄마는 결코 비틀거리지 않는다고 믿는다.

어떤 엄마도 항상 모든 것을 보살필 수는 없다. 반대로, 많은 경우에, 도움을 청해야 한다. 그렇다고 무능하다는 뜻은 아니다. 단지 당신도 인간이고 완벽한 기계가 아니라는 걸 암시할 뿐이다.

꾀를 내어 휴식을 취한다

엄마가 일에 지친다면, 행복한 엄마가 될 수 없다. 반대로, 조금씩 점점 압도당하는 느낌이 들기 시작한다. 그러면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소진해버린다.

그래서 휴식을 자주 취하는 것이 중요한다. 두어 시간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가진다. 개인적으로 무언가를 즐기는 시간을 갖자. 일상에서 벗어나서, 편안함을 느끼는 장소로 가서 을 두어 시간 더 잔다.

이상적인 엄마를 목표로 하지 않는다

엄마는 모든 걸 다 아는 사람도 아니고, 아이에게 어떤 해도 일어나지 않게 예방할 수 있는 사람도 아니다. 엄마는 자신의 100%를 아이에게 주는 사람이다.

아이는 엄마를 만능으로 본다. 그리고 이게 아이의 발달의 일부분이다.  하지만, 이런 지각은 현실과는 거리가 멀다. 엄마도 인간이고, 엄마의 일은 고된 법이다.

훌륭한 엄마들 조차도 수많은 실수를 한다. 그러나 그것이 엄마로서의 역할을 하는 데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다.

다른 엄마들의 도움을 구한다

행복한 엄마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한다. 이런 도움은 파트너와 가족의 다른 구성원이 제공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더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다른 엄마들이다. 똑같은 경험을 치루는 다른 엄마들이 정말 소중한 도움을 줄 수가 있는 것이다.

다른 엄마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은 아주 좋은 생각이다. 영혼을 정화해줄 수 있고, 또한, 의구심을 떨치고, 유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른 엄마들보다 엄마를 더 잘 이해하는 사람은 없다. 좋은 친구도 행복한 엄마가 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이와의 분리를 완전히 이해한다

엄마와 아이의 분리는 탄생 순간부터 시작된다. 그때부터, 아이는 세상에 대한 자신의 탐험을 시작한다. 그게 바로 진화와 성장의 모든 것이다.

행복한 엄마가 되기 위한 7가지 팁

이것이 엄마들에게는 가장 힘든 것 중의 하나이다. 어떻게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느냐를 배우는 것이 쉽지 않다. 배움에는 상식, 그리고 무엇보다도, 많은 사랑과 욕망이 요구된다. 엄마가 된다는 것은 애착과 분리를 암시한다. 이것을 모르고서는 행복한 엄마가 될 수 없다.

자신만의 견해를 갖는다

엄마가 임신을 하는 순간부터, 엄마는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듣기 시작한다. 많은 질문을 받고, 비판도 받는다. 가끔은, 칭찬과 존경의 말까지 듣는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만 의존한다면 행복한 엄마가 될 수 없다. 자신의 기준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본능에 충실하고,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믿는다. 물론, 부정적이고 건설적이지 않은 비판은 무시하는 걸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