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학대를 예방하기 위해 아이에게 가르쳐야 할 10가지

· 2018년 5월 17일

성적 학대는 너무 심각하고 미묘한 것 같아서 주변에서는 정말 안 일어날 것 같지만, 사실 생각보다 더 흔하다. 아이는 매일 이런 끔찍한 경험에 노출될 수 있다. 그리고 부모가 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이 문제를 피하는 것이다.

성적 학대는 집 안팎에서 일어나고, 그 정의는 적어도 당사자 한쪽이 동의할 의지가 없는 성적 활동이다. 이런 의미에서, 힘, 설득, 혹은 강압은 그 행위의 일부분이다. 성적 학대는, 당하는 사람에게는 어떤 면에서 권력이 행사되는 일이다.

성적 학대는 성인과 미성년자 혹은 두 미성년자 사이에, 한쪽이 다른 쪽을 강요할 때의 친밀한 접촉으로 묘사될 수 있다.

우리 가족은 안전하다고 생각한다면, 일단 성적 학대는 흔한 일이고, 모든 사회적, 교육적, 정서적 배경에 관계없이 일어난다는 점을 인정하는 것으로 시작해 보자.

성적 학대는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고, 효과적으로 예방을 할 수 있다.

성적 활동은 범죄이다

미성년자와의 성적 활동은 법적으로 처벌이 가능하다. 많은 사람들이 언제 학대가 발생하는지, 성적 학대가 무엇인지, 혹은 어떤 상태에서 발생하는지 판단하기 어렵다는 것을 안다.

이 특별한 경우에, 게임처럼 보이는 어떤 육체적 활동도 하나의 범죄가 될 지 모른다.

아이는 동성이든 이성이든, 심지어는 가족 구성원이든지, 어떤 사람과도 성적인 성격의 어떤 게임도 해서는 안된다. 사실은 19세 미만의 어린이는 심리적으로 그런 활동에 참여할 의사결정 능력이 안 된다.

미성년자의 성적 동의를 받아들이는 것은 위법이다. 왜냐하면 법적으로 미성년자는 성적 동의를 줄 자격이 없다고 법에 명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가끔 부모가 개입되어 있을 때, 부모가 아이에 대한 권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범죄가 아니라고 할지 모른다. 하지만 법은, 어떠한 어른도 어떤 경우에도, 서로에게 성적인 권력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암시하고 있다.

또 다른 위법 행위는 두 미성년자 사이에 어떤 성적 활동이 있을 경우이다. 이 경우는 좀 복잡하지만, 여기에도 중요한 결정적 요소가 있다. 해당자 중의 한 사람이 강요를 했을 가능성을 평가해야한다. 어떤 종류의 억압이 행사됐다면, 학대로 간주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아이들 중의 하나가 다른 아이를 강압, 설득, 혹은 침해했으면, 학대로 간주될 수 있고, 학대한 자는 법적으로 처리될 수 있다.

성적 학대는 아이가 감당하기 힘든 일이다

성적 학대를 예방하기 위해 아이가 알아야 할 10가지

소통은 엄청나게 중요하다. 예방을 위해 소통을 이용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수단이다. 성적 학대를 끝내는 주요한 방법이 여기에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하여 아이와 소통하는 것을 멈춰서는 안된다.

또 중요한 것은 신뢰이다. 아이가 우리를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치는 것은, 아이의 어린 시절의 많은 악행을 피할 수 있고, 강하고 오래가는 관계를 키울 수 있다.

학대 받은 많은 수의 아이들이, 일어난 일에 대해서 함구한다는 것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이는 잘못된 의사소통과 신뢰의 결핍의 결과이다.

성적 학대는 아이의 미래에 검은 그림자를 드리운다

학대 받은 아이는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그래서 그에 대해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심각한 인격 문제를 일으킬 수가 있다. 최악의 경우는 그런 일이 재발하거나 계속 이어지는 것이다.

성적 학대를 예방하기 위해, 다음 사항들을 아이에게 가르치자.

  1. 가장 큰 위험은 아이에게 가장 가까운 사람 사이에 있다.
  2. 아이는 자기를 괴롭히는 어떤 문제에 대해서도, 비밀을 보장받고 이야기 해야한다.
  3. 아이는 낯선 사람과 홀로 두면 안 된다.
  4. 인터넷의 위험을 가르친다.
  5. 성적 활동은 어른들만 하는 것이고, 이런 유형의 어떤 “게임”도 정상이 아니고 불법이라는 것을 가르친다.
  6. 어떤 혼동되는 상황도 주시하고, 부모, 선생, 돌봐주는 사람에게 즉시 알린다.
  7. 그 문제에 대해서 알고 싶은 것을 부모에게 물어보고, 낯선 사람이나 가족 구성원이 아닌 사람에게 물어보지 않도록 한다.
  8. 두려움 없이, 부모에게 상황을 알리는 것은 절대적이다. 학대 하는 사람은 알려지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부모에게 알리는 것은 예방을 위해 중요한 일이다.
  9. 학대하는 사람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면, 학대하는 사람이 마음대로 행동하거나, 아이를 어떤 방법으로든 강압하는 일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10. 그 사람이 얼마나 가까운 사이인지 불문하고, 의심을 해야한다. 다른 사람들의 개인적인 인격을 손상시킬 지도 모를 오해를 막기 위해서, 이 문제를 조심스럽게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