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은 아이의 첫 배움 장소

· 2018년 6월 11일

여러분의 가정은 아이가 처음으로 사회생활을 하는 곳이다. 아이들은 가정에서 정신적 행복을 위한 정서적, 교육적 가르침을 받게 된다. 집은 아이가 포옹과 뽀뽀를 받을 수 있는 곳이자 감사하다는 표현을 배우게 되는 곳이다. 또 아이들은 가정에서 배움을 통해 행복하고 공손하며 정직한 사람으로 자랄 수 있게 된다.

사회학자와 심리학자들은 집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한다. 집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의 축소판과 같기 때문이다. 가정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할 수도 있지만 가족 중에서도 독재자가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아이를 양육할 때에 어떤 엄마와 아빠가 되고 싶은지 명확히 알아야 한다.

모든 말과 행동은 아이의 머릿속에 남을 뿐만 아니라 가정을 꾸리는 모든 요소에 스며들게 된다.

심리 전문가들은 사회 집단의 상호작용을 관찰한다. 가족 구성원들의 대화를 분석하여 가정 환경의 분위기 또한 쉽게 읽어낸다.

가끔은 사람의 얼굴을 보거나 목소리 톤을 듣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한다. 이러한 정보로 가정이 행복 속에 함께하는지 혹은 불행이 온 집안을 뒤엎었는지 알 수 있게 된다.

아이에게 집은 피난처이자 심리적, 교육적 판단 기준이 되는 곳임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아이를 위해 가장 아름답고 편안하며 행복하고 의미 있는 가정을 함께 만들어보도록 하자.

가정은 아이의 첫 배움 장소

우리 집은 작을지라도 넓은 마음으로 가득 차 있단다

어떠한 집은 외부보다 내부가 훨씬 넓을 수 있다. 문턱을 밟고 올라가 그 중심에서 숨을 쉬어보자.

집에 사는 사람들의 얼굴에 쓰인 애정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공중에 떠다니는 것들을 바라보자. 성에 산다고 생각하며 자라는 아이의 행복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집이 가장 행복한 집임에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러한 가정에선 생각해 보기 좋은 특징들이 여러 가지 발견할 수 있다.

긍정적인 감정이 지배하는 가정

긍정적인 감정이 지배하는 가정엔 감성 지능이 있는 사람들이 산다.

  • 긍정적인 감정을 위해 부정적인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예를 들어, 화가 날 땐 그 감정을 숨기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함께 합의점에 다다르는 것이 좋다.
  • 행복함과 조화로 가득한 가정에서 자란 사람들은 상대방을 공감하고 이해한다. 다른 사람들의 입장에 서서 생각해보고 자신과 다른 관점을 이해해본다.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 행복한 가정에선 긍정적인 사랑 표시 또한 교육의 일부다. 포옹, 친밀감, 뽀뽀를 하며 아이들은 존중과 보호를 받고 있다고 느낄 것이다.
가정은 아이의 첫 배움 장소

교육에 존중이 있는 가정

훌륭한 가치로 교육하면 아이는 더욱 예의 바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다른 사람들을 생각하고 더욱 조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아이로 기를 수 있을 것이다.

  • 부모가 아이의 첫 롤모델이며 가정에서의 초기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가 매우 어렸을 때부터 감사합니다, 죄송합니다, 좋은 아침이에요 등 같은 간단한 말들을 배워야 한다. 이렇게 간단한 말을 배움으로써 아이는 더욱 예의 바른 사람이 될 것이다.
  • 이러한 존중 뒤에 아이들은 자신이 주변에 미친 영향을 바라보게 된다. 아이가 감사합니다 혹은 죄송합니다를 말하는 순간 아이들은 이 말에 엄청난 힘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사람들을 한데 모으고 존중, 우정, 인정을 이끌어내는 단어들이다.

가치는 삶과 세상에 대한 이해를 더욱 고상한 방식으로 통합하는 사회 구조다. 이곳엔 자연과 동물에 대한 사랑과 평등과 정의의 높은 가치, 약자 보호와 돕기, 지식, 자유 등이 포함된다.

그러므로 아이에게 좋은 가치를 교육시켜준다면 세상에 매우 특별한 사람을 하나 더 만드는 것과 같다.

가정은 아이의 첫 배움 장소

결론적으로, 집은 그저 창문이 달린 벽이 아니라 우리가 살고 의지할 수 있는 공간임을 잊지 말자. 집은 우리가 함께 사는 공간이다. 아이들이 중요한 교훈들을 배울 수 있는 두 번째 자궁과도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