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뇌에 좋은 음식 6가지

· 2018년 7월 17일
영양은 유아기와 같이 성장 발달이 끊임없이 일어나는 시기에는 특히나 성장의 모든 측면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이다. 다시 말해, 아이의 식사는 신체적 측면에서만이 아니라 인지적 기능 발달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아이가 먹는 음식은 단지 신체 성장을 위해서만 영양을 공급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음식은 아이의 뇌 발달을 촉진하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아이의 에 좋은 음식에 대한 정보를 나누어 보고자 한다.

우유와 유제품이 뼈에 좋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또한, 과일과 채소가 우리 몸의 성장을 돕고 건강을 유지해준다는 것도 잘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이 뇌 발달과 인지 기능에 좋은지 알고 있는가? 혹시 잘 모르더라도, 괜찮다. 사실 많은 이들이 잘 모른다.

물론 미래의 아인슈타인으로 만들어 주는 마법의 요리법이 있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음식들 중에는 아이의 뇌가 최적으로 성숙시키는 효능을 가진 것들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이제부터 아이의 뇌 발달에 좋은 음식들을 함께 살펴보자!

아이의 뇌에 좋은 음식 6가지

기억력과 집중력, 학습력은 모두 특정 식품에 들어있는 영양소에 의해 좋아질 수 있다. 영양가 좋은 음식의 효과가 단지 어린 시절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태어나기도 전부터 영양분은 매우 중요하다.

즉, 임신 중의 균형 있는 식사는 태아의 인지 발달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아이의 뇌 기능 발달에 가장 좋은 음식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꼽을 수 있다:

1. 등푸른 생선 또는 기름진 생선

등푸른생선은 서식하는 바다의 기온이 낮아서 푸르스름한 색을 띠는 생선을 말한다. 기름진 생선이라고도 불리는데, 여러 종류의 생선이 여기에 속한다.

예를 들면, 정어리, 숭어, 참치, 연어, 황새치, 넙치, 고등어, 멸치, 병어, 장어, 청어, 잉어, 방어, 어린 장어, 돔발상어, 칠성장어가 있다.

이러한 생선에는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오메가-3는 뇌의 세포막을 형성하는 자연 지방이다. 

사실, 신경계 총질량의 60%가 지질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등푸른생선은 아이에게 영양가 좋은 식품이다.

아이의 뇌에 좋은 음식 6가지

2. 파스타

잘 알다시피, 탄수화물은 신체의 주요 에너지 공급원이다. 그런데 에너지가 신체적 움직임을 위해서만 소모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탄수화물은 뇌에도 에너지를 공급한다.

우리의 뇌는 하루에 공급되는 에너지양의 약 20%를 사용한다.

당질(파스타 등에서 얻어지는)은 우리 몸에서 매우 천천히 흡수된다. 이로 인해 뇌에서 필요한 포도당이 계속해서 공급되도록 한다. 파스타는 하루 중 낮에 섭취하는 게 좋다.

시리얼 또한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는데, 아이에게 아침 식사로 주면 좋다. 밤새 아무 음식도 먹지 않았던 아이에게 하루를 시작할 힘과 기운을 제공해 줄 수 있다.

3. 달걀 노른자

달걀 노른자에는 비타민 B의 한 유형인 콜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콜린은 신경 세포 사이의 결합 부분(신경 전달 물질이라고 불림)을 감싸주는 물질인 미엘린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콜린은 이파리 채소에도 들어 있다. 뇌의 신경 세포 간의 연결성이 이루어지는 생후 1년간 콜린의 섭취는 상당히 중요하다. 

달걀 노른자만이 아니라 콜린을 함유한 다양한 식품들을 통해 영양을 섭취하는 게 좋다.

4. 채소와 붉은 고기

이 두 가지를 같이 묶은 이유는, 함유한 근본적인 영양분이 같기 때문이다. 이 둘 다 우리 몸에 단백질을 공급해준다. 단백질은 인체의 세포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

모든 단백질에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 있는 것은 아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특히 신경계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따라서, 아이에게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원이 되는 식품을 주는 것이 가장 좋다.

채소와 붉은색 고기에는 또한 상당한 철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 무기질은 혈액과 뇌로 흘러가는 산소의 흡수를 돕는다.

적당한 철분 섭취는 집중력 저하, 극도의 피로 상태, 피곤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억력과 집중력, 학습력은 모두 특정 식품에 들어있는 영양소에 의해 좋아질 수 있다. 

5. 설탕

어떻게 설탕이 아이의 뇌에 좋은 식품의 목록에 포함될 수 있는지 아마도 의아해할지 모르겠다. 설탕은 뇌에 자극을 주고 활성화 상태를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섭취량은 제한적이어야 한다. 아이의 식단에서 설탕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게 되는 경우, 아이의 몸에 해로울뿐더러, 소아 비만과 같은 질병의 위험에 처하게 될 수 있다.

하루에 2개 이상의 과일을 주는 정도라면 아이 뇌의 발달에 필요한,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정도의 양이 될 것이다. 특히 바나나를 추천한다. 뇌 기능 향상에 좋기 때문이다.

초콜릿이나 카카오를 적당량 주는 것도 괜찮다.

아이의 뇌에 좋은 음식 6가지

6. 유제품

요구르트, 우유, 치즈는 꼭 먹어야 한다. 여기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칼슘은 신경 기능 조절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이다.

또한, 칼슘은 동맥압을 낮추는 데도 중요하다. 동맥압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정신적으로 매우 피로한 상태에서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칼슘은 신경 자극 전달에 있어서 핵심적이다. 유제품이 그 주요 공급원이긴 하지만, 이것만이 아니라 견과류, 채소, 과일에도 함유되어 있다.

또 그릭 요거트와 같은 특정 유제품의 경우, 기름진 생선에 함유된 지방과 비슷한 효능을 가진 건강하고 좋은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요약하면, 영양가 있는 균형 잡힌 식사는 아이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면에서 가장 기본을 이루는 요소이다. 이는 신체적 성장만이 아니라 인지적, 정신적 기능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아이의 식단에 위와 같이 뇌에 좋은 식품들을 포함하도록 신경을 써 주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