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와 친밀감을 쌓을 수 있는 황금 시간대

· 2018년 8월 9일

엄마와 아기의 친밀한 유대감은 출산보다 훨씬 이전부터 형성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이 유대감은 아기가 엄마의 자궁 밖으로 나온 이후에도 지속된다. 엄마의 역할과 사랑은 여성이 엄마가 된다는 느낌을 받는 순간부터 시작된다그렇다면 아기와 친밀감을 쌓을 수 있는 황금 시간대는 언제일까?

아이의 탄생과 그 이후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순간들은 엄마와 아기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바로 이 시기가 둘의 친밀한 유대감을 쌓을 수 있는 황금 시간대이다. 어떠한 방식으로 유대감을 형성하든 엄마와 아기는 서로에게 오래 동안 남게 되는 기억을 만들게 된다. 이 기억과 유대감은 엄마와 아기 둘의 관계의 기반이 된다.

아기와 친밀감을 형성하는 이 시기 동안 엄마와 아기의 몸은 프로락틴, 옥시토신, 베타엔도르핀으로 넘쳐 흐르게 된다. 이러한 뇌 신경 물질들은 흔히 ‘사랑의 분자’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얘기하자면 엄마와 아기의 만남은 첫눈에 반하는 사랑과도 같다. 엄마는 새로 태어난 아기가 너무 사랑스러워 완전히 도취된 상태이다. 반면에 아기는 엄마를 자신의 첫 번째 보금자리로 느끼고 엄마를 신뢰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둘 간의 사랑과 애정이 형성된다.

첫 인상의 중요성 – 탄생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갓 태어난 아기를 보자기에 재빠르게 감싼 후 아기를 엄마에게 보여준 후 다시 인큐베이터에 아기를 넣어두곤 했다. 새로운 엄마들은 작은 아기를 잠깐 안아 보는 순간만을 얻을 수 있었다.

40주 동안 따듯하고 컴컴한 그리고 편안한 엄마의 자궁 속에서 엄마의 심장 박동을 들으며 헤엄쳤던 갓난 아기가 이제 세상에 나와 엄마와 함께 하는 순간을 상상해보라.

아기와 친밀감을 쌓을 수 있는 황금 시간대

사실 시간이 지나면서 전문가들은 엄마의 팔과 품이 가장 좋은 인큐베이터라는 것을 깨달았다. 엄마가 아기를 품에 안고 피부를 맞닿을 때, 단지 서로 간의 사랑의 유대 관계를 더욱 친밀하게 할 뿐 아니라 아기의 면역 능력 발달을 촉진한다. 엄마의 몸속에 있는 이로운 박테리아들이 아기에게 전염된다.

이와 비슷하게 아기의 탄생 순간에 아빠의 중요성도 간과하지 말자. 아빠가 더 많이 참여할수록 더 책임감을 가지고 신경을 쓰게 된다. 이렇기에 아기가 태어날 때 아빠가 그 놀라운 광경을 지켜보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이다.

신체적인 접촉 – 신생아 성장과 발달의 핵심

다들 알다시피 임신 기간 동안 그리고 아기의 탄생 이후 형성되는 엄마와 아기의 유대감은 엄마와 아기 둘 각각의 신경 조직 체계, 내분비선 체계 그리고 면역 체계와 연관되어 있다.

신체적 접촉 또는 포옹이나 껴안기는 아기가 학습하는 형태 중 하나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아기는 사랑하고 신뢰하는 능력을 발달하게 된다. 이 시기에 본능적으로 엄마는 아기와 최대한 많은 접촉하고 아기를 껴안아 주며 소통하고 친근함의 몸짓 또는 손짓을 한다.

이런 행동들을 통해 엄마는 아기의 삶에 있어 정서적, 감성적 교육을 첫 번째로 제공한다. 비록 엄마 스스로가 인지하지 못할 수 도 있지만 엄마는 아기를 보호하고 이 세상으로 부터 아기를 지켜며 아기의 모든 것을 살핀다.

아기와 친밀감을 쌓을 수 있는 황금 시간대

아기와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한 황금 시간대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산후 조리원들이 아기가 태어난 엄마와 아기가 가질 있는 최고의 순간을 존중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즉, 엄마는 아기가 태어난 후 적어도 한 시간 정도는 주위의 아무런 방해 없이 둘이 서로 피부를 맞대고 교제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산후 침대 정리나 아기 몸무게 등의 수치 측정 그리고 다른 필요한 테스트들은 얼마든지 나중에 해도 된다.

전문가들은 엄마와 아기의 피부 접촉은 갓난 아기의 숨쉬기와 아기의 몸에 들어가는 산소의 양을 안정시켜 준다. 또한 알맞는 형당량과 혈압을 유지시켜 준다. 그리고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여주고 우는 아기를 진정시킨다.

이러한 피부 접촉은 모유 수유를 시작할 때도 도움이 된다. 모유가 잘 흐르도록 도와주며 아기의 저체온증 위험을 낮춰준다.

엄마와 아기가 피부를 접촉하는 이 시간은 신체 상태 안정과 조절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엄마와 아기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더 가깝게 하며 유대감을 형성 할 수 있는 최고의 순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