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 수업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화상 수업에 관해 어떤 점을 알아 두면 좋을까? 전통적인 교육이 아닌 화상 수업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갈수록 많은 학부모들이 기술 기반의 교육으로 돌아서고 있다. 그 이유는 화상 수업이 제공하는 다양한 장점들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이사를 자주 하는 가정이라면, 아이들이 계속해서 전학을 하며 새로운 학교에 적응해야 하는 대신 이러한 화상 수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다.
“원격 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정보와 의사소통 기술이다. 원격 의사소통이 기술적으로 가능해지고 교육을 통해 최대한 많은 것을 습득하는 책임이 학생 자신에게 있음에 따라 이들은 훨씬 높은 독립성, 자기 통제력, 원칙과 공부 습관을 가지게 된다.”
– 페로니, 벨라스퀘즈(시저 어거스토 시에라 인용)
화상 수업을 시작할 생각이라면 일단 거주 국가의 교육부에서 인증하는 수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정부가 수업 계획을 점검해 공식 공립 및 사립 학교기준에 맞는 기준과 필수 과목들을 갖추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화상 수업에 기대할 수 있는 효과
1. 유연성
화상 교육은 학생과 그 가족에게 가장 편리한 수업 일정을 선택할 수 있다. 학기와 학급 일수는 일반 학교와 유사하지만 시간표는 매우 다를 수 있다. 언제나 개인 교사와 상담을 할 수 있거나 수업을 녹화 또는 녹음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수업 시간에 첨단 기술을 활용하면 어떨까?
2. 자유 시간
일반 학교의 경우, 아이들은 대략 하루 중 8시간 가량을 학교에서 보낸다. 특히, 수업, 휴식 시간, 통학, 과외 활동까지 하면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 투자해야 한다.
하지만 화상 수업은 하루에 5~6개 수업만 들으면 된다. 또한, 학생이 자신 있는 또는 잘하는 과목은 좀 더 미리 학습할 수 있는 선택권이 있다.
3. 화상 수업에 필요한 비용
많은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화상 수업은 매우 다양한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통학을 위한 교통비와 일반 학교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수업 외 비용들을 절감할 수 있다. 성능이 좋은 컴퓨터, 헤드폰, 마이크, 그 외 수업에 필요한 비품들에 초기 투자 비용만 투자하면 된다.
4. 멀티미디어 자료
오늘날의 아이들이 과학 기술에 매우 특별한 친밀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상호 작용이 가능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는 능력, 애니메이션, 소셜 네트워크와 유사한 학습 공간들은 학습에 매우 큰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5. 독립성 기르기
아이들이 자신의 교육에 대해 좀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에 따라 더 높은 자기 통제력이나 독립성을 기대할 수 있다. 스스로 잘하지 못하는 과목에 좀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상대적으로 좀 더 쉬운 과목에는 시간을 덜 투자할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학생들은 스스로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춘 학습이 가능해진다.
더 읽어보기: 원격 교육의 장점과 단점
화상 수업의 단점
- 화상 수업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화상 수업이 사회적 교류를 부족하게 만든다고 주장한다. 화상을 통한 단체 활동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이것이 실제 사람들과의 접촉을 통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 가상 환경에서는 기술적 문제가 교육 과정을 방해할 수 있다. 성능이 좋은 컴퓨터 또는 빠른 인터넷 연결망이 없다면 적절한 교육을 받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다.
- 모든 학생들이 다 다르다. 교사와 또래 친구들의 응원과 동기 부여가 필요한 학생들도 있다. 또한, 집중력 또는 시간 관리 문제가 있는 학생들은 집에서 공부를 하면서 더 산만한 자세를 보일 수 있다.
- 정식 기관의 인가를 받지 못한 화상 교육들도 있다. 이런 교육을 선택하는 경우 학위의 정당성 또는 학위 취득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화상 교육은 오늘날 사회가 원하는 요구에 답하는 결과물이며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이 교육을 선택하고 있다.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화상 교육이 무조건 모두에게 좋다고 말할 수는 없다. 화상 교육을 선택하기 전에 자녀에게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 무엇인지 잘 생각해봐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Ossa, G. C. (2002). Tendencias educativas para el siglo XXI. Educación virtual, online y@ learning. Elementos para la discusión. Edutec. Revista electrónica de tecnología educativa, (15), a025-a025. http://edutec.es/revista/index.php/edutec-e/article/download/542/276
- Rosario, J. (2005). La Tecnología de la Información y la Comunicación (TIC). Su uso como Herramienta para el Fortalecimiento y el Desarrollo de la Educación Virtual. Disponible en Observatorio para la CiberSociedad en http://www. cibersociedad. net/archivo/articulo. php.
- Tellería, M. B. (2004). Educación y nuevas tecnologías. Educación a Distancia y Educación Virtual. Revista de Teoría y Didáctica de las Ciencias Sociales, (9), 209-222. https://www.redalyc.org/pdf/652/65200912.pdf
- Varón, C. A. S. (2013). La educación virtual como favorecedora del aprendizaje autónomo. Revista Panorama, 5(9). https://journal.poligran.edu.co/index.php/panorama/article/view/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