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아이들 간의 상호 작용

아이들은 학교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따라서 교육자들은 아이들 간의 상호작용이 건강하고 존중을 바탕으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노력해야 한다.
학교에서 아이들 간의 상호 작용

마지막 업데이트: 09 1월, 2020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 동안 친구들과 사회적 관계를 구축하는 일은 최적의 균형 잡힌 발달에 있어 핵심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학교에서 아이들 간의 건강하고 정중한 상호 작용을 장려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그렇게 하면 아이들의 사회적, 인지적, 언어적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교육 기관은 아이들 간의 공동 작업 및 협동을 가능하게 하는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아이들 간의 상호 작용은 학습 과정에 있어 적극적인 자원이 된다. 아이들은 다음과 같은 가치를 장려하는 다양한 분위기에서 자라나야 한다.

“다름은 인류의 본질이다. 다름은 출생 시 이미 나타나므로 증오나 갈등의 원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 서로 다름에 대한 답은 다른 점을 존중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 안에는 가장 기본적인 평화의 원칙이 있다. 바로 다양성에 대한 존중이다.”

– 존 흄(John Hume)

학교에서 아이들 간의 상호 작용

이를 염두에 둘 때, 아이들 간의 좋은 상호 작용을 장려하는 이상적인 방법은 협동적 학습 구조를 적용하는 것이다. 동시에 이는 우리가 전통적인 학업 환경의 개인주의적이고 경쟁적인 학업 구조에서 벗어남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 기능이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해야 한다.

“협력은 모든 사람이 그곳에 도달하지 않으면 아무도 그곳에 도달할 수 없다는 철저한 신념이다.”

– 버지니아 버든(Virginia Burden)

상호 작용을 위한 이질 그룹 형성하기

아이들 간의 협업은 다음과 같은 측면의 개선으로 이어진다.

  • 그룹 응집력
  • 서로 어울리는 능력인 조화
  • 팀워크

그러나 이를 달성하려면 협동 작업을 위해 형성된 그룹이 다음과 같아야 한다.

  • 소규모 그룹: 그룹당 3~5명 이하의 학생이 있어야 한다.
  • 이질 그룹: 그룹에는 다양한 능력, 동기 부여, 필요 등을 가진 아이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학교에서 아이들 간의 상호 작용

이처럼 다양한 그룹을 구성하려면 서로 다른 그룹의 남자아이들과 여자아이들을 혼합해야 한다. 동시에 교육자들은 아이들 사이에 존재할 수 있는 호환성과 비호환성을 평가해야 한다.

교사가 이러한 점들을 파악하고 나면 아이들을 3가지 하위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다.

  •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더 큰 능력을 갖춘 아이들
  • 학교 일과를 마치기 위해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
  • 나머지 아이들

교사가 그룹을 만들 때 이 3가지 하위 그룹의 아이들을 각 그룹에 1명 이상 포함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 교사가 4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그룹을 만들기로 했다고 가정해 보자. 이상적으로 이 팀에는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학생 1명과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한 학생 1명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나머지 아이들은 더 평균적인 학업 능력을 가진 아이들일 것이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은 새로운 학문 지식과 기술을 더 잘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친구들을 사귀고 그 아이들과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된다.

“소속은 단순한 물리적 근접성에 관한 것이 아니다. 모든 아이의 성공을 위해 의도적으로 계획하는 것이다.”

– 다니엘 코민(Daniel Co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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