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 교육의 중요성

2020년 3월 18일
현대 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 여가 교육과 자유 시간에 대한 개념이 중요해졌다. 너무 빠르고 많은 것을 요구하는 현대 사회를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여가 시간에 대한 의식적이고 건설적인 사고 방식을 배울 필요가 있다.

여가 교육의 목표는 개인에게 진정한 가치를 가르치고 쉬는 시간을 최대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모든 사람들이 업무를 마친 이후의 모든 시간을 제대로 여가 시간으로 쓰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인간은 모두 생물학적 필요를 만족시키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출퇴근, 집안일, 꼭 처리해야 하는 일상적 업무를 위한 시간도 있어야 한다.

업무에 집중하고 필요한 의무를 완수하는 시간 이외에 진정으로 쉴 수 있는 여가 시간은 특별히 그 가치를 소중히 해야 한다. 이제부터 쉬는 시간을 가장 잘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여가 교육이란?

여가 교육의 목표는 쉬는 시간을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개인이 의미있고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고 쉬는 시간을 100% 온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페레즈 세라노(1988)에 따르면 “여가 교육은 개인에게 열린 마음을 주고 자유와 현실에 전념할 수 있도록 이끄는 해방의 과정이다.”

휴식 시간에 일반적인 교육적 경험이 필요하다거나 여가 시간에 교육적 활동에 좀 더 많이 참여하라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여가 교육을 위한 국제 선언문(1993)’은 여가 교육과 그 교육에 포함되어야 하는 적절한 주제를 포함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여가 교육은 교육과 문화적 활동 모두에 여가를 하나의 중요한 요소로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쉬는 시간을 줄이는 훈육 방법이 옳을까?

여가 교육 및 자유 시간의 소중함

여가는 발달 과정의 일부이다

기술의 발달 덕분에 정보의 공유가 매우 쉬워졌고 여가와 관련된 거대한 산업이 발달해왔다. 매일 여가와 재미있는 활동에 관한 수많은 광고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여가 산업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목표는 판매와 소비를 촉진하는 것이다. 해당 산업이 실제로 여가 시간을 개인이 성장이나 발전의 요소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여가 교육과 그 목적은 정확하게 업계의 입장과 반대된다. 사람들은 여가 시간의 가치를 알아야 한다. 의식적으로 쉬는 시간을 즐겨야 하는데 그 이유는 그것이 개인의 웰빙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웨스트랜드(1987)의 주장 중 멘도(2000)가 차용한 내용을 보면 여가 교육의 실행 방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다:

  • 이유: 무언가를 “하는 듯한 모습”보다는 “제대로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창조”는 “소비”보다 중요하고 “참여”는 “보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 의미: 사람들은 자유 시간과 여가의 의미를 배우고 그것을 삶의 일부로 포함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 방법: 분명한 교육적 활동을 통해 여가 교육을 완수할 수 있다. 교육 전반을 통해 여가 시간이 개인의 발전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도록 해야 한다.

여가 교육 및 자유 시간

여가 교육에는 활동을 계획하고 쉬는 시간을 활용하기 위한 몇 가지 분류가 포함되어 있다.

첫째, 다양한 선택을 꼼꼼하게 검토하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자신이 진정으로 흥미를 느끼는 것을 선택하는 방법과 그에 따른 장점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더 읽어보기: 아이가 하는 창조적 놀이가 좋은 점

여가 교육 및 자유 시간의 소중함

둘째, 개인이 선택한 활동이 자신을 진정으로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어야 한다. 쉬는 시간이 하나의 보상이 되고 균형있는 삶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특히, 일상 생활에서 경험하는 모든 좌절감, 부족함, 힘든 순간들을 견뎌낸 것에 대한 보상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가장 먼저 떠오를 여행 이외에도 일상적으로 충분히 가능한 다양한 여가 활동들이 있다. 중요한 교육적 요소를 포함하고 건강한 사회적 교류 및 개인의 발전에 장기적으로 도움을 주는 활동들이 매우 많이 있다.

지역 축제와 캠핑 또는 짧은 여행과 같이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야외 활동도 좋은 여가 활동이 될 수 있다. 영화를 보러 가거나 공연, 새로운 것을 배우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여가 활동들도 좋다.

결론

건설적이고 풍성한 여가 시간을 보내는 것은 개인의 건강을 돌보는 것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여가 교육의 가장 큰 목적 중 하나는 쉬는 시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이나 효과를 최대한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휴식과 즐거움이 중요하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쉬는 시간을 좀 더 의식적으로 활용한다면 새로운 것들을 배울 수 있다. 사회적 교류 및 창의력을 발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여가 시간을 잘 보내는 것은 아동 및 청소년의 위험한 행동을 방지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 Mendo, A. (2000). Acerca del ocio, del tiempo libre y de la animación sociocultural. Educación Física y Deportes. Revista Digital, (23).
  • Trilla, J. y Puig, J. (1987). “La Pedagogía del Ocio”. Editorial Laertes. Barcelona
  • Pérez Serrano, G. (1988) “El ocio y el tiempo libre: ámbitos privilegiados para la educación” en Comunidad Educativa, (161): 6-9.
  • Otero López, J. C. (2009). La pedagogía del ocio: nuevos desafíos. Editorial Axac. Lugo. Recuperado de https://www.academia.edu/3565346/La_pedagog%C3%ADa_del_ocio_nuevos_desaf%C3%AD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