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청소년 도서

13 10월, 2020
집에서 나가지 않고도 환상적인 시간 여행을 즐길 수 있게 해 주는 청소년 도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편하게 침대에 누워서 또는 소파에 앉아서 중세시대 또는 미래로 시간 여행을 떠날 수 있다면 어떨까? 문학 도서는 이 모든 것들을 가능하게 해 준다! 시간 여행에 관한 이야기는 청소년 문학 장르 중 가장 인기 있는 주제 중 하나이다. 공상 과학을 기반으로 한 시간 여행은 청소년의 관심을 사로잡는 매력적인 이야기이다.

청소년들에게 시간 여행이란 매우 흥미롭고 신기한 주제이다. 자신들이 살고 있는 시대가 아닌 다른 시대를 상상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런 도서들은 글과 이미지가 밀접하게 연관을 맺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이제부터 시간 여행을 다룬 청소년 도서 몇 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갈수록 책을 읽지 않는 청소년들에게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좋은 책들이다.

시간 여행에 대한 청소년 도서

<톰의 자정 정원 (Tom’s Midnight Garden)>, 필리파 피어스

이 책은 3명의 소녀와 1명의 소년이 이제 막 나타난 비밀의 정원에서 자기 자신을 찾는 여정으로 독자를 초대한다. 유령? 상상? 현실? 책을 읽어보면 그 정체를 알게 될 것이다.

이 환상적인 이야기는 3편의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1편의 영화로 제작되었다. 1958년에 처음 집필된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시간이 많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이 이야기는 여전히 놀랍고 생각을 하게 만드는 요소를 가지고 있다.

더 읽어보기: 청소년을 위한 미스터리 도서 5권

시간 여행에2

또한, 청소년들은 이 책을 통해 매우 환상적인 장면들을 떠올리고 감동적인 결말에 마음이 찡해질 것이다. 한번 읽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번 반복해서 읽고 싶을 만큼 감동적인 책이다!

<크리스마스 캐럴>, 찰스 디킨스

당연히 찰스 디킨스의 소설, ‘크리스마스 캐럴’은 전세계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는 유명 소설이다. 현재, 과거, 미래의 유령이 등장하며 환상적인 시간 여행을 떠나게 된다. 이 주인공은 스크루지, 주인공, 그리고 독자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태도의 변화, 자신의 행동에 대한 반성, 인격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이 책은 청소년에게 가장 적합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아서 왕 궁정의 코네티컷 양키>, 마크 트웨인

머리를 심하게 맞은 주인공, 행크 모건은 과거로 가게 된다. 그는 19세기 기술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 환상적인 이야기 속에는 과거, 현재, 미래가 모두 멋지게 섞여 있다.

마크 트웨인의 ‘아서 왕 궁정의 코네티컷 양키’를 읽으며 독자들은 6세기 아서 왕의 궁정을 직접 경험하게 된다. 약간의 역사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물론 공상 과학에 매우 깊은 뿌리를 두고 있는 책이다.

<타임 머신>, 허버트 조지 웰스

다른 시대로 떠날 수 있는 타임 머신을 가지는 상상을 한번도 해 본 적 없는 사람이 있을까? 모두 어린 시절 한번 쯤은 시간 여행을 떠나는 공상을 해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때로는 타임머신을 타고 미래로 가서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더 읽어보기: 최고의 책 선물: 청소년을 위한 명작 8선

시간 여행에3

사람들이 수비게 말하는 그 타임 머신이 바로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19세기 말 어느 과학자가 만든 타임 머신을 이용해서 주인공이 미래로 떠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주인공은 자신의 눈으로 본 미래에 만족할까? 타임 머신을 사용하지 말 것을 그랬다고 자신의 선택을 후회하게 될까? 이 흥미로운 책의 마지막 장까지 다 읽고 나면 그 답을 알게 될 것이다.

<율리시스 무어: 시간으로의 문 (Ulysses Moore: The Door to Time)>, 피에르도메니코 바칼라리오

호기심 많은 2명의 아이가 문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거부 당한 이후 엄청난 모험을 시작하게 된다. 호기심만큼은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 이 아이들은 그 문을 통과하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그 순간부터 그들이 있는 장소, 빌라 아르고의 비밀을 풀기 위한 미스테리를 풀어나가기 시작한다.

이 책은 주인공들이 머무르고 있는 저택의 문을 통해 미스테리, 음모, 모험, 시간 여행이 펼쳐지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청소년들이 진심으로 빠져들 수 있는 내용이다!

  • Pearce, P. (2011). El jardín de la medianoche. Siruela.
  • Dickens, D. (2009). Cuento de Navidad. Marlow.
  • Twain, M. (2008). Un yanqui en la corte del Rey Arturo. Anaya.
  • George, H. (2019). Máquina del tiempo. Planeta.
  • Baccalario, P. (2016). Ulysses Moore: la puerta del tiempo. Monte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