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단편 소설 7가지

15 1월, 2020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책 읽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게 부모의 중요한 역할이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최고의 어린이 단편 소설을 아이들에게 소개해보자. 

어린아이들은 단편 소설을 읽게 하면 지루해 하지 않는다. 어릴 때부터 책을 즐겨 있는 습관도 만들어 줄 수 있다. 나이가 어린 아이들은 그림이 많고, 소리가 나는 책을 주면 관심을 가질 것이다. 그리고 아이들이 편지나 문장을 이해할 수 있게 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단계이다. 지금까지 읽던 이야기보다 뭔가 더 복잡하고 상세한 이야기를 해 달라고 할 것이다.

“저는 아이들이 책을 좋아하게 만드는 데 열정을 갖고 있어요. 책은 아이를 주눅들게 하는 게 아니라 재미있어야 해요. 아이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어야 해요. 책 읽는 것이 습관이 되면 정말 좋은 점이 많아요.”

– 작가 로알드 달(Roald Dahl)

아이가 태어나서 처음 몇 년 동안은 비언어적인 언어를 사용하며 목소리를 낸다. 그리고 그 이후에 좀 더 구체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아이의 나이와 발달 정도에 맞는 도구를 주는 게 중요하며, 이것이 부모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가 이해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문학 작품을 소개할 필요가 있다.

아래에서 소개하는 소설은 아이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소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단편 소설이다.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단편 소설

1. <어린왕자>

<어린왕자>는 어린이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즐겨 읽는 고전 소설 중 하나이다. 그림도 예쁘고 빨리 읽을 수 있는 짧은 소설로 작가와 다른 행성에서 온 어린 소년이 만나 이야기하는 내용이다. 

<어린왕자>는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가 쓴 소설로 이해하기 쉽지만 정말 매력적인 스토리로 구성된다. 아이가 조금 커서 비판할 수 있게 되면 이 책을 읽고 인간에 대한 깊은 통찰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단편 소설 7가지

2. <엄지 동자>

샤를 페로의 동화 <엄지 동자>는 가난한 가족이 숲에 아이를 두고 오는 이야기이다. 아이들은 숲에서 모험을 하며 상상의 세계 속에서의 위험에 직면한다. 숲에 남겨져 모험을 한 후 숲에서 탈출한다. 집으로 돌아가 가족들과 행복하게 살았다고 한다.

3. <셜록 홈즈의 모험(어린이용)>

요즘은 아이들을 위한 고전이 많이 나온다. 고전을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게끔 단순화하고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단순한 표현으로 바꾼 것이다. 아서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의 모험>도 어린이를 위한 책이 있다.

이 책에 나오는 셜록 홈즈는 정말 똑똑하고, 문제를 관찰하고 해결할 수 있는 뛰어난 능력을 갖춘 형사이다. 셜록 홈즈의 모험은 아이들의 흥미를 끌고 창의성을 키우는데 도움 되는 소설 중 하나이다.

4. <행복한 왕자>

1988년에 출판된 이 동화는 소설가 오스카 와일드의 작품이다. 어떤 마을의 왕자가 마을 사람들이 굶주리고 힘들어하는 것을 보며 슬퍼하고 그들을 보살피는 이야기이다.

이 동화 속의 왕자는 이런 현실을 보기 전까지는 세상은 행복한 곳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마을 사람들의 현실을 본 후에는 자신의 삶을 희생하면서 마을 사람들을 돕게된다. 가치와 선에 관한 교훈을 주는 이야기이다.

5. <오즈의 마법사>

<오즈의 마법사>도 고전 소설로 최고의 판타지 소설 중 하나이다. 이 소설의 원작은 라이먼 프랭크 바움이 썼고, 이 이야기를 조금씩 바꾼 이야기도 많이 나와 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어 주거나 읽게 하고, ‘오즈의 마법사’ 영화를 보여 주고 만화책도 사 주면 좋다.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단편 소설 7가지

6. <장화 신은 고양이>

<장화 신은 고양이>는 프랑스 고전이며, 오즈의 마법사처럼 재편집 된 버전이 많이 있다. 이 동화는 영리한 고양이를 키우는 밀러의 모험 이야기이다. 밀러가 키우는 고양이는 정말 사교성이 뛰어나서 밀러를 완전히 바꿔놓았다. 가난하고 희망없이 살던 밀러는 공주와 결혼해 귀족이 되는 이야기이다.

7. <퍼시 잭슨과 올림포스의 신>

릭 라이어던이 쓴 <퍼시 잭슨과 올림포스의 신>은 5부작으로 어린이와 십 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리스 신화와 연관된 젊은 청년의 이야기이다. 

퍼시 잭슨 시리즈는 고전 문학을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영화로 나온 것도 있어서 영화를 보여 주면 좀 더 재미있어 할 것이다.

아이들이 문학을 좋아하도록 하는 방법은 많다. 문학에서 세상과 다른 문화를 배울 수 있고, 언어 능력에도 도움 된다. 아이들이 문학을 가까이 하도록, 문학을 읽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