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포터'에서 얻는 6가지 소중한 교훈

26 8월, 2020
"우리는 모두 내면에 빛과 어둠을 가지고 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어느 쪽을 선택하느냐이다. 그것이 진정한 자신의 모습이다." 이는 해리포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시리우스 블랙의 말이다.

소설 ‘해리포터’를 읽으며 성장한 사람들은 이 이야기가 단순히 마법에 대한 이야기만이 아니라는 것을 알 것이다. 노력, 우정, 사랑, 용기라는 소중한 가치를 통해 ‘해리포터’는 독자에게 매우 소중한 가르침을 준다. 오늘은 ‘해리포터’에서 얻는 6가지 소중한 교훈에 대해 알아보자.

‘해리포터’에서 얻는 6가지 소중한 교훈

1. 각자에게는 자신의 운명을 이겨낼 힘이 있다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에서 주인공인 해리포터는 마법을 가르치는 학교 호그와트에 도착하자마자 매우 소중한 교훈을 하나 준다. 1학년들은 반드시 마법 모자를 통해 자신이 소속될 기숙사를 결정 받게 된다.

해리포터의 차례가 되었을 때, 마법 모자는 슬리데린 기숙사로 결정한다. 하지만 주인공은 이 배정을 거부한다. 자신이 그리핀도르에 속하고 싶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해리포터가 여기서 주는 교훈은 사람에게는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이다. 미래를 결정하는 것은 운명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다. 

“우리가 진정으로 무엇인지 보여주는 것은 우리의 능력이 아닌 우리의 선택이다.”

알버스 덤블도어

더 읽어보기: 꼭 읽어야 하는 좋은 소설 “원더”

'해리포터'에서 얻는 6가지 소중한 교훈2
출처: Heyday Films, 1492  Pictures

2. 꿈을 이루는 데 출신은 중요하지 않다

해리포터의 절친, 헤르미온느 그레인저는 호그와트에서 가장 뛰어난 학생이다. 하지만 그녀는 다른 학생들이 출신 때문을 자신을 차별한다고 느낀다.

그녀가 머글 사이에서 태어났기 때문이다. 머글은 마법사가 아니라 일반 사람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 현실은 그녀에게 아무런 장애가 되지 않는다. 그녀는 일반인 부모를 가졌다는 출신 성분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정한 모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기 때문이다. 

“무엇으로 태어났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다만 무엇으로 성장하느냐가 중요하다.”

– 알버스 덤블도어

3. 용기는 자신의 공포와 마주할 수 있는 자질이다

‘해리포터’에서 용기는 가장 위대한 가치 중 하나이다. 이 책 시리즈 전반에서 많은 캐릭터들이 용기 있는 행동을 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단지 그리핀도어 기숙사 학생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엄청난 용기를 보여 주는 한 명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주인공인 해리포터이다.

시리즈의 시작부터 해리포터는 온갖 종류의 시련과 디멘터와 같은 무서운 괴물들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가장 두려워하는 볼드모트를 만나게 되었을 때에도 전혀 망설이지 않는다.

4. 타인의 생각이 자신을 정의하지 않는다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시리즈에서 해리포터의 대부이자 돌아가신 부모님의 가장 친한 친구였던 시리우스 블랙을 만나게 된다. 타인들이 말하는 그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나 거짓말에도 불구하고, 결국 시리우스는 해리포터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 시리즈 전반에서 타인들이 생각하는 해리포터의 모습은 언제나 이야기의 중요한 일부였다. 해리포터는 자신의 적에 대한 증오를 느끼면서 계속해서 자신을 무시하고 불신하는 사람들의 무관심을 느껴왔다. 해리포터는 험란한 삶의 굴곡에도 불구하고 항상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더 읽어보기: 집에서 독서를 장려하는 4가지 방법

'해리포터'에서 얻는 6가지 소중한 교훈
출처: Heyday Films

5. 겉모습만으로 평가해서는 안 된다

독약 전문가인 세버러스 스네이프를 통해 외모 만으로 사람을 평가해서는 안 된다는 교훈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들의 행동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섣부른 판단을 하기 전에 그 사람에 대해서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스네이프라는 역할은 또 하나의 소중한 가르침을 준다. 용서하고 사랑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언제나 쉬운 일은 아니지만 아무런 의심없이 용서하고 사랑하는 것은 자신을 좀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준다는 것이다.

6. 사랑과 우정은 가장 큰 힘이다

‘해리포터’ 시리즈는 마법과 위대한 마법사들로 가득하지만 그것만이 전부는 아니다. 작가 J.K. 롤링은 해리포터 시리즈를 통해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사랑과 우정이고 그것이 인생에서 진정으로 강력한 힘을 가진 가치임을 보여준다. 이 두 가지는 해리포터를 승리하게 만들고 구해준다.

해리포터가 주는 교훈은 자신의 문제를 마주하려는 의지와 주변 사람들은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신뢰할 수 있고 응원해주는 친구들이 있다면 그 사람은 더욱 강해질 수 있다.

“다시 한 번 너희 모두에게 말한다. 볼드모트가 귀환한 상황에서 우리는 함께하면 강해지고 흩어지면 약할 것이다.”

– 알버스 덤블도어-

‘해리포터’ 시리즈를 자녀에게 읽어주는 것은 어떠한가? 아니면 함께 ‘해리포터’ 영화를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가족이 함께 ‘해리포터’가 주는 소중한 교훈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본다면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 Europapress. (2019). Harry Potter: 20 frases inolvidables de la saga. Recuperado de: https://www.europapress.es/cultura/libros-00132/noticia-20-anos-harry-potter-20-frases-inolvidables-saga-2017062612551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