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독서를 장려하는 4가지 방법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독서 습관을 들여야 한다. 그런데 독서에 있어서 가족은 어떤 역할을 할까? 집에서 독서를 장려하는 방법이 있을까?
집에서 독서를 장려하는 4가지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9 8월, 2020

독서는 인간이 습득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이다. 읽는 능력을 통해 모든 학습 영역에 걸쳐 거의 모든 종류의 정보를 통합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는 물론 가족의 맥락에서 이 능력을 극대화하는 게 가장 좋다. 이를 염두에 두고 오늘 이 글에서는 집에서 독서를 장려하는 4가지 방법을 제안해 보려고 한다.

“읽을 수 있는 능력과 읽기 경험은 다른 사람들이 이미 발견한 모든 것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그건 이미 해결된 문제의 열쇠, 또는 열쇠 중 하나이다.”

아브라함 링컨(Agraham Lincoln)

집에서 독서를 장려하는 4가지 방법

집에서 독서를 장려하는 4가지 방법

독서 코너 만들기

집에서 독서를 장려하는 좋은 방법은 자녀의 방에 독서할 수 있는 특별한 장소를 만드는 것이다. 단지 아이들이 책을 읽고 싶다고 느낄 만한 공간을 준비하기만 하면 된다.

이 코너는 매력적이고 빛이 잘 들며 다양한 이야기책 또는 책을 제공해줄 수 있어야 한다. 단, 아이들이 독립적으로 책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고 그 책들이 나이대에 적합한지 확인하자. 그렇게 하면 독서 및 그와 관련된 모든 것을 아이들이 즐기도록 만들 수 있다.

자기 전에 독서하는 습관 기르기

자기 전에 독서하는 건 매우 어릴 때부터 여러 수준에서 아이들에게 유익하다. 먼저, 이렇게 할 경우 아이들은 매일 독서할 시간을 할당해 두는 데 익숙해진다.

“독서하는 어린이는 생각하는 성인으로 자라게 될 것이다.”

-익명-

아이가 생후 4개월에서 6개월이 되는 시점부터 부모는 책을 읽어줄 수 있다. 아이는 듣는 동안 그 책에 있는 그림과 색상을 보게 된다. 하지만 점차 아이는 조금씩 그 이야기를 이해하는 능력을 습득하기 시작하고, 어느샌가 스스로 읽기 시작할 것이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에게 독서를 소개하고 그들이 이 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이는 아이들이 독서의 중요한 가치를 아는 성인으로 자라게 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지역 도서관의 회원 되기

집에서 독서를 장려하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은 아이들을 지역 도서관으로 데리고 가서 회원이 되게 하는 것이다. 도서관 카드를 사용하면 아이의 취향에 맞는 책을 한없이 선택할 수 없다. 도서관에서 독서를 할 수도 있고 집에서 읽을 수 있도록 책을 빌릴 수도 있는데, 이는 아이들에게 책임에 대해 가르치는 좋은 방법이다.

긍정적 모범 보이기

아이들이 좋은 독서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부모도 집에서 책을 읽는 게 중요하다. 부모로서 우리는 자녀에게 가장 큰 역할 모델이며 아이는 부모의 모범을 따른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어린아이들은 부모님이 책을 읽는 모습을 관찰해야 한다. 여기에는 소설, 잡지, 신문, 블로그 게시글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독서가 정신에 미치는 효과는 운동이 신체에 미치는 효과와 같다.”

-조셉 애디슨(Joseph Addison)-

긍정적 모범 보이기 

집에서 독서를 장려해야 하는 이유

가족은 독서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자녀의 이러한 능력을 자극하며 또 개발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독서 기술을 습득하면 평생 지속해서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기적으로 독서하는 습관이 있다면 다음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 구두 및 서면 표현이 향상한다.
  • 어휘력이 넓어진다.
  • 쓰기와 철자법에 관한 지식이 향상한다.
  • 창의성과 상상력이 자극된다.
  • 학습 장애의 출현을 방지할 수 있다.
  • 집중력과 주의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 비판적이고 반성하는 사고를 증가시킨다.
  • 공감 및 다른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한다.
  •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 및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집에서 좋은 독서 습관을 확립하면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따라서 위에서 추천한 아이디어를 주저 말고 적용해 보도록 하자. 아이들은 분명 고마워할 것이다!

“어쩌면 당신은 말로 다 할 수 없는 부를 소유할 수 있다. 보석 상자와 금 궤짝 같은 것들 말이다. 하지만 당신은 결코 나처럼 부유해질 수 없다. 왜냐면 나에게는 책을 읽는 어머니가 있었기 때문이다.”

– 스트릭런드 질리언(Strickland Gillian)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