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왕자'를 통해서 배우는 삶의 교훈 10가지

18 9월, 2020
'어린 왕자'는 세대를 가리지 않고 모든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소설이다. 어린 주인공의 모든 경험에는 어른과 아이 모두에게 귀중한 교훈이 담겨있다. 알면 절대 후회하지 않을 어린 왕자의 교훈을 알아보도록 하자.

‘어린 왕자’를 통해서 배우는 10가지 중요한 교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의 고전 어린 왕자가 전 연령대에 걸쳐 몇 백만 독자들에게 감동을 안겨 주었다는 사실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한 장 한 장이 사려 깊은 말들로 가득하고 어른과 아이를 가리지 않고 모든 독자들에게 감동을 주었다. 소설 ‘어린 왕자’는 20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고 전 세계 베스트셀러에서 절대로 빠지지 않는 고정 목록이다.

‘어린 왕자’를 통해서 배우는 삶의 교훈 10가지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세계 문학계에서 중요한 작품으로 자리잡고 있는 어린 왕자는 어른과 아이 모두에게 특별한 감정을 안겨 준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우정, 사랑, 인생은 전세계 공통적인 가치이다. 

소설 어린 왕자에서 나온 몇 가지 발언들을 살펴보면 처음 그 책을 읽었을 때의 감정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비밀을 알려줄게. 아주 간단해. 이것은 마음으로 봐야만 제대로 볼 수 있어. 정말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아.”

이 문장은 특히 인상적이다. 이것은 정말로 중요한 것은 겉모습이 아니라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표면적인 선입견으로 사람을 정의하는 겉모습에 집중하는 현대 사회에 주는 매우 중요한 가르침이다.

생텍쥐페리는 표면이 아닌 내면을 보기 위해 노력하고 선입견 없이 그 사람의 진정한 모습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준다.

더 읽어보기: ‘해리포터’에서 얻는 6가지 소중한 교훈

'어린 왕자'를 통해서 배우는 삶의 교훈 10가지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것보다 나 자신을 판단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려워. 만약 너가 너 자신을 제대로 판단할 수 있다면 너는 진정으로 매우 현명한거야.”

이 교훈은 실수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다른 사람의 실수에 집중하는 것은 쉽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은 실수를 하고 그 실수를 인정하는 것이 타인에 대한 관용을 기르는 데 가장 중요한 열쇠이다.

“그는 수많은 다른 여우와 다를 것 없는 여우였어. 하지만 나는 그를 내 친구로 만들었고 이제 그는 전 세계에서 유일한 여우가 되었어.”

‘어린 왕자’가 말하는 이 문장은 우정의 중요성과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시간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구절이다. 당연히 이것은 어른과 아이 모두에게 중요한 가르침이다.

“사실은 내가 무언가를 이해하는 방법을 몰랐다는 것이야! 나는 말이 아니라 행동을 보고 판단을 했어야 했어.”

인생을 살아가며 꼭 배워야 하는 것이 하나 있다. 타인이 자신의 기준에 따라 생각하거나 행동하기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신의 신념을 타인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이것이 진정한 상호 관계를 맺는 열쇠이다.

“네가 사는 곳의 사람들은 정원에 5천 송이의 장미를 키워… 하지만 그들은 자신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 아직 몰라.”

이 문장은 우리가 가진 것을 소중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가르침을 준다.  성공, 돈, 권력을 위해 행복과 평온과 같은 소중한 가치를 잊고 있다. 이런 소중한 가치는 사소한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자기가 길들인 것만 알 수 있는 거야.”

‘어린 왕자’가 말하는 이 구절은 어느 정도 삶을 살아본 경험이 있는 독자들에게 특히 깊은 울림을 주었을 것이다. 시간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소중한 것 중 하나이다.

시간을 소중히 하는 방법을 배운다는 것은 이 소중한 선물을 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들과 특별한 유대감을 만들고 강하게 키워가는 것을 의미한다. 

“세상에 똑같은 것은 있을 수 없어.”

이 구절을 통해 작가가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에는 결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것이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말이다.

때로 행동의 결과가 즉각적으로 명확하게 나타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결국 모든 행동은 어떤 결과로든 이어지게 된다.  

더 읽어보기: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멋진 교훈

'어린 왕자'를 통해서 배우는 삶의 교훈 10가지

“모든 어른은 한때 어린 아이였어…하지만 그것을 기억하는 어른들은 얼마 없어.”

이 문장은 인생의 모든 아름다움을 즐기고 미래에 대해 너무 깊이 고민하지 말라는 가르침을 준다. 또한, 어른이 된다는 것이 즐거움을 멈추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옆에 있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살고 웃으며 사랑하고 춤추고 여행하며 삶의 즐거움을 경험해야 한다.

“어른들은 숫자를 좋아해.”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서 잊어버리는 것들이 많이 있다. 그 중에 가장 큰 하나는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이다.

어른이 되면 모든 것에 가격을 붙이려고 한다. 가격에 너무 집중하는 나머지 경험의 가치를 간과하게 된다.

“앞으로 곧장 가도 멀리 갈 수가 없어.”

‘어린 왕자’를 통해서 배우는 멋진 교훈 중 하나이다. 이 문장을 통해 생텍쥐페리는 독자들에게 매일 새로운 무언가를 배울 것을 응원하고 있다.

그러려면 일단 일상을 잠시 미뤄두고 시간을 내서 새로운 작업을 시작하고 자기 자신을 재개발해야 한다.

소설 어린 왕자는 유용한 삶의 교훈들로 가득한 재미있고 의미있는 책이다. 

읽었다면 또 다시 읽어보자. 그리고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공유하자. ‘어린 왕자’를 통해서 배우는 교훈은 모두에게 매우 소중한 가르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