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을 위한 교훈적인 우화: 잊을 수 없는 7가지 이야기

24 1월, 2019
아이에게 인생의 가치를 가르치는 데 부모는 여러 가지 방법을 쓸 수 있다. 우화도 가치를 교육하는 훌륭한 수단 중 하나이다. 어떤 우화들이 도움이 될지 이번 글에서 알아보자.
 

아이들을 위한 교훈적인 우화 및 동화는 훌륭한 독서의 계기가 된다. 부모와 책을 읽으며 아이는 창의력, 언어 능력과 독해력 같은 미래에 꼭 필요한 능력들을 키울 수 있다. 아이들을 위한 교훈적인 우화 및 동화는 가치 교육과 인격 형성에 훌륭한 수단이 되기도 한다.

아이들을 위한 교훈적인 우화, 왜 가르쳐야 할까?

우화는 동물이나 무생물이 의인화되어 나오는 짧은 이야기다. 재미있고 공감하기 쉬우면서 인생의 중요한 교훈을 등장인물의 태도와 행동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우화의 이러한 점들이 중요한 가치와 행동을 가르치기에 좋다. 이야기 형식이라 아이의 관심을 끌기 좋고 금세 교훈을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다.

아이들을 위한 교훈적인 우화: 잊을 수 없는 7가지 이야기

아이들 교육용으로 좋은 재미있는 우화 7가지

이야기하기는 세대에서 세대로 지식을 전달하는 가장 오래된 방법이다. 오늘날 우리는 정말 다양한 우화를 이용해 아이를 교육하고 즐겁게 해줄 수 있다.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

이 재미있는 우화는 쥐들이 천적인 고양이로부터 자유로워질 방법을 연구하는 데서 시작한다. 쥐들은 각각 여러 가지 제안을 하지만 누구도 실행하려고 들진 않는다. 교훈은 무언가를 약속하긴 쉽지만 실천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개미와 베짱이

‘개미와 베짱이’는 아이에게 힘든 노동과 노력의 가치를 알려주는 우화다. 이야기 속 작은 개미는 여름에 열심히 집을 짓는다.

한편 베짱이는 햇빛 아래 노래하며 놀다가 추운 겨울이 되자 집이 없어서 후회한다. 아이는 시간의 효율적인 사용을 생각하게 될 것이다.

연장들

아이가 갓 학교에 입학했다면 아주 적합한 우화다. 등장인물인 연장들은 서로의 단점만을 본다.

하지만 아름다운 가구를 협동해서 만들던 연장들의 생각이 바뀐다. 아이에게 동급생 각각의 중요성과 저마다의 방식으로 서로를 돕는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양치기 소년

아이가 거짓말의 유혹을 뿌리치게 하기에 최고로 좋은 우화다. 무서운 늑대가 왔다고 마을 사람들을 겁주기 좋아하던 양치기 소년이 거짓말로 소리를 칠 때마다 마을 사람들은 모두 달려 나와서 소년을 도우려고 한다.

하지만 정말 늑대가 나타났을 때 아무도 오지 않는다. 다들 소년이 또 거짓말한 줄 알았기 때문이다. 이 우화는 거짓말이 부르는 무서운 결과를 가르친다.

사자와 토끼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하는 사자에 관한 우화다. 사자는 작은 토끼와 커다란 사슴 중 하나를 사냥할 수 있는데 최선의 선택을 하지 못했다.

이 우화는 아이에게 현재 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하라는 교훈과 위험을 고려해서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 법을 생각하게 한다.

 
아이들을 위한 교훈적인 우화: 잊을 수 없는 7가지 이야기

두 마리 개구리

이 우화의 주인공은 작은 개구리 두 마리다. 어느 더운 여름, 개구리들이 사는 연못이 말라버리자 개구리들은 물을 찾아 떠난다.

깊은 우물을 찾고 한 마리는 바로 뛰어들려 하지만 나머지는 고민한다. 이 우물마저 마르면 안에서 평생 나올 수가 없게 되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항상 무슨 일을 하든 ‘잘 생각해보고 행동하라’라는 교훈을 가르치는 우화다.

토끼와 거북이

이 우화는 오랜 세월 남을 놀려서는 안 된다는 교훈을 줬다. 또 자기 능력을 과신하다가 큰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고 가르친다.

거북이는 토끼에게 무모한 도전을 하고 토끼는 느릿느릿한 거북이를 업신여긴다. 이 우화의 교훈은 누구도 다른 사람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교육적인 우화는 아이에게 자신의 행동을 생각하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우화 속 주인공이 돼서 감정이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기 전 아이에게 우화를 읽어주거나 이야기해주면 우화의 강력한 교육 효과를 모두 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