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조직 이론 및 특징

2020년 1월 28일
학교가 기능하는 방식을 알기 위해서는 일단 학교 조직 이론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 이 글에서는 학교 조직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우선, 일반적인 의미의 조직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이 필요하다. 그다음 학교 조직 이론에 대한 자세한 사항과 주요 특징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조직이란?

메리엄 웹스터 사전에 의하면 조직이란 “조직하는 또는 조직되는 행동 또는 과정”이다. 조직은 같은 이유를 가지고 함께하는 사람들의 무리다. 또한, 이들은 공통의 목적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서로 의사소통을 하고 개인적인 또는 협력적인 활동을 수행하기도 한다.

자유롭고 자발적인 참여를 기본으로 하는 조직도 있지만 좀 더 공식적인 경우도 있다. 또한, 좀 더 목적이 명백하고 정식 형태를 갖추고 확실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공식 조직보다는 좀 더 느슨한 체계로 운영되는 경우도 있다.

학교는 확실한 활동과 이미 잘 성립된 절차를 가지고 정해진 목적에 따라 체계를 수립한다. 

더 읽어보기: 학교에서 아이들 간의 상호 작용

학교 조직 이론 및 특징

학교 조직 이론을 다룰 때는 주로 교육 기관, 정식 조직, 특정한 임무와 활동을 하는 확실한 체계를 의미한다. 또한,  학교 조직은 교육에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한다.

학교 조직 이론 및 특징

학교, 구성 요소 그리고 그 안에서 벌어지는 일련의 과정들에 대한 연구가 학교 조직 이론의 기본이 된다. 그리고 그 모든 요소들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다.

다양한 종류의 학교 조직 이론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 모든 이론들은 과학을 기본으로 한다는 방침에 동의하고 있다. 또한, 학교 조직 이론은 모두 경제 분야에서 나온 이론을 사용하고 있다. 그것을 학교에 적용하는 것이다.

학교 조직 이론은 학교가 학습이 이루어지는 장소라는 사실에 기반하고 있다. 교육 환경의 서로 다른 분야들이 서로 어떻게 연계해서 작용해야 하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다.

학교 조직 이론은 단순히 학교 조직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사실, 교육 환경이 더욱 발전하고 좀 더 향상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기도 하다.

학교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에는 사람은 물론 학습 자료, 관리자, 법률 제정자와 같은 다양한 부분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모든 사람과 사물이 학생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함께 작용하는 것이다.

학교 조직에 관련한 다양한 이론들이 있다. 이 모든 이론들은 다양한 초점을 가지고 있고, 그에 따라 어느 한 부분을 좀 더 집중적으로 다루고 다른 부분의 비중이 적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학교 내 사이버 왕따의 법적 측면

학교 조직 이론과 다양성

실존주의 이론

실존주의 이론의 시작점은 바로 학교 조직의 존재에 대한 질문에 답을 찾는 것으로 시작된다.

  • 조직이 없어야 한다는 믿음: 이런 믿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학교 내에서 아무런 원칙이나 법칙이 존재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학교 기관이 충동적 또는 자유롭게 작동해야 한다고 믿는 것이다. 
  • 유연한 조직: 원칙과 즐거움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찾을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다.
  • 공식 조직: 이러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학교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원칙과 권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고전 이론

고전 이론은 사람들이 관념적 조직이라고 생각하는 기술적 체계가 학교라고 생각한다. 사람들과 함께 작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생리학적 조직 이론: 이것은 노동 분업과 그 효율성의 테일러주의 모형에 기반한 것이다. 학교가 성공적이고 생산적일 것이라고 믿는다.
  • 부문화 이론: 이 이론은 “분업과 정복” 방법을 제안한다. 개인이 충족시켜야 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업무를 나눈다.

새로운 이론들

새로운 이론들은 인간이라는 요소 그리고 그들의 감정에 좀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새로운 이론은 모든 사람들이 어떤 일이나 활동을 할 때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중요하게 생각한다.

  • 엘튼 메이요 모형: 사람 사이의 관계가 조직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 머튼 모형: 사람들이 일을 하거나 학습할 때 지켜야 하는 원칙에 따라 행동할 때 조직은 성공적인 것이다.
  • 셀즈닉 모형: 개개인이 다 책임을 가지고 있다는 부분을 강조하고 있다.
학교 조직 이론 및 특징

  • 굴드너 모형: 문제를 줄이기 위해 일반적인 원칙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러한 원칙은 개인적이 아닌 객관적인 것이어야 한다.
  • 해석 모형: 주관적인 가치와 믿음을 가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 정치적 이론: 개개인의 정치적 믿음과 생각이 해당 조직을 정의한다고 주장한다.

결론

학교 조직 이론은 다양한 접근 방식을 모두 살펴본 다음 가장 중요하고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을  선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학교 조직과 교육 환경이 가지고 있는 모든 복잡한 요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다양한 이론이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것처럼 학교는 사람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