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교육의 5가지 핵심
발도르프 교육 시스템은 20세기 초에 발달했다. 이 교육법은 오늘날 잘 알려진 대안 교육 시스템중 하나이다. 이것은 독일 철학자 루돌프 슈타이너의 연구와 교육에서 비롯되었다. 슈타이너는 각 나이 그룹에 적절한 발전 기반의 교육 프로그램을 추구했다. 이것은 각 어린이의 성장에 맞춘 균형 잡힌 교육 시스템이다.
이 방법론은 각 어린이의 개별 능력의 형성을 촉진한다. 학생이 공부하는 내용만이 중심이 아니다. 어린이를 가르치기 위해 사용하는 과정에도 집중한다.
이것을 위해 교육 발달을 4단계로 나눈다. 각 단계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한다.
발도르프 교육의 5가지 핵심
“인생에서, 지식 그 자체보다 지식을 얻기 위한 여정이 더욱 가치 있다.”
– 루돌프 슈타이너
발도르프 교육은 매우 독특하고, 따라서 많은 비판이 따른다. 이 방법은 전통적인 접근보다 훨씬 자유로운 교육 시스템이다. 왜냐하면 발도르프 교육은 지식수준에 따라 어린이를 평가하면 자존감에 상처를 낼 수 있다고 믿는다. 발도르프 교육 시스템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 예술적 능력과 상상력의 발달을 강조한다. 발도르프 교육에 따르면, 이러한 기술은 어린이들이 자신을 스스로 표현하는 자연스러운 방식을 받아들인다. 그리고 이것이 지식을 발달하고 획득하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믿는다.
- 발도르프 교육에는 시험이 없다. 이 교육법은 각 학생의 동기부여와 개인적 성장을 장려한다. 이로써 학생들의 자존감을 보호할 수 있다고 믿는다. 자신만의 속도로 움직임으로써, 어린이들은 학습을 더 즐기고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다.
- 학생들은 자신만의 교과서를 만든다. 핵심 원칙 2번에 따라 정해진 교과서가 없다. 각 학생은 일과와 개인적이니 경험에서 자신만의 책을 만든다.
- 학교 환경은 가정의 확장이다. 이것은 그저 따뜻한 색, 열린 공간, 수많은 자연 장난감, 수제 장난감에 대한 것이 아니다. 선생님은 어린이의 각 단계를 동행하며, 어린이와 어린이의 가족들과 유대 관계를 형성한다. 이것이 교사가 어린이를 이해하고 가능한 제일 나은 방법으로 도울 수 있도록 이바지한다.
- 자유롭고, 즉흥적이며 자연스러운 수업과 학습을 장려한다. 학생과 학생을 둘러싼 환경의 상호 작용은 아주 중요하다. 수업은 그저 특정 개념을 알려주는 것에 제한되지 않고 그 뒤에 숨겨진 “어떻게”와 “왜”를 가르친다. 이것이 성장에 따라 학생이 환경에 대한 자신만의 의견을 만들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발도르프 교육의 단계
다른 교육 시스템처럼, 발도르프 교육은 유치원에서부터 교육을 시작한다. 어린이의 첫 번째 발걸음인 이 단계에서는 안전하고, 애정 어린, 그리고 구조적인 환경을 목표로 한다. 이 단계에서 어린이는 자유로운 시도를 할 수 있음을 느낀다.
어린이들은 모방 및 놀이, 추가된 활동을 통해 배울 것이다. 이런 식으로 익숙한 환경에서 배운다. 운동 기능 발달에 더하여, 어린이들은 창의력, 상상력, 독창성을 얻고 연관하는 법을 배울 것이다. 기억력과 조직 능력, 그리고 무엇보다 자연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즐거움도 향상할 것이다.
12등급의 교육 주기
오늘날의 학교는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5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4년이다. 그러나 발도르프 교육에서 초등학교는 5년, 중학교는 2년, 고등학교는 2년이다. 각 단계는 어린이 개개인에 맞춘 다양한 활동에 집중한다.
“어린이가 학교에서 배우는 모든 것이 실제 생활로 확대될 수 있어야 한다.”
– 루돌프 슈타이너
초등학교는 어린이가 세상을 발견하고, 관심과 열정을 키우는데 집중한다. 그 개념들은 예술적인 방법으로 가르친다. 학습 과정, 공정 능력, 그리고 전반적인 이해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반대로 중학교에서 주요 목표는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하여 자신만의 관점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자신의 한계를 개념의 “무엇”을 배울 지 제한하는 대신 “어떻게”도 탐구할 것이다.
교실 활동은 실험과 연구 중심이다. 학생들은 더욱더 과학적이고, 정확하며, 객관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예술을 잊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고등학교에서 아이들은 기술, 사회과학, 인문학과 예술에 집중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이 단계는 십 대가 그들이 어떻게 세상을 다르게 만들 수 있는지 보여 준다. 학생들은 올바르지 않거나 개선이 필요한 것들을 바꿀 수 있음을 배우고 이런 활동들은 공부와 산업적, 사회적 작업을 결합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estres, A. F. (2015). Pedagogía Waldorf: Trabajar la creatividad para fomentar la Educación Emocional en Educación Infantil. Universidad internacional de la Rioja.
- Moreno, M.M. (2010). Pedagogía Waldorf. Arteterapia. Papeles de Arteterapia y Educación Artística Para La Inclusión Social.
- Rodríguez Grajal, E. (2012). Pedagogía Waldorf: un enfoque en educación. (Trabajo de Fin de Grado). Universidad Internacional de la Rioja, Barcelona. https://reunir.unir.net/bitstream/handle/123456789/530/Rodriguez.Elisabet.pdf?sequence=1&isAllowe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