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독창성을 장려하는 방법

"좋은 마음을 갖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좋은 마음을 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르네 데카르트(1596-1650)
아이의 독창성을 장려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7 2월, 2021

‘독창성’이란 창의력과 상상력을 사용하여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라고 설명될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아이들의 독창성을 반드시 장려해야 하지만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독창성을 장려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

독창성이란?

독창성은 지식과 가용 자원을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발명하거나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용되는 능력을 의미한다. 우리는 이 개념을 잘 알려진 철학자의 인용문과 연결할 수 있다.

“좋은 마음을 갖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좋은 마음을 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르네 데카르트(René Descartes)

상상력이나 독창성은 부모가 어릴 때부터 자녀에게 장려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는 생각을 자극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이의 독창성을 장려해야 하는 이유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 사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종종 창의적인 자유를 많이 잃는 경향이 있다. 그 이면에 있는 한 가지 이유는 사춘기 이전에 일어나는 변화로, 그것은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따라서 독창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일찍 아이들의 독창성을 장려하여 청소년기에 이러한 특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평온과 행복을 위한 길

아이들은 미지의 것에 매력을 느끼고 자라서 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도록 촉구한다. 달성하기 어렵지만 더 만족스러운 목표를 설정하도록 함으로써 평온과 행복을 제공한다.

게다가 아이들은 성장하는 과정에 있으므로 적응력이 있고 다재다능한 성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정서적 측면을 장려하는 게 중요하다. 가능한 한 일찍 아이의 상상력을 계발할 때만 발생할 수 있다.

아이의 독창성을 장려하는 방법

장난감 제한하기

왜 그래야 할까? 독일의 공중보건 요원 두 사람이 시행한 연구에서 모든 장난감은 보육원에서 제거되었다. 물론 아이들은 처음에 지루해 했지만, 곧 게임을 하기 시작했다.

이는 희소성이 마음을 날카롭게 한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따라서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물건이 적을수록 창의력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결국 아이들에게 더 유익하다.

이야기 읽기 및 그림 그리기

아이들의 독창성을 장려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활동 중 하나는 아이들에게 새로운 이야기를 자주 읽어 주는 것이다. 이야기는 아이들을 새로운 아이디어와 감정으로 가득 찬 세상으로 안내한다.

또 다른 활동은 바로 그림이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주변 환경에서 본 것 또는 보고 싶은 것에 대해 스스로 표현할 수 있다. 이때 아이의 그림을 비웃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의 창의성을 방해할 수 있다.

이야기 읽기 및 그림 그리기

아이의 환경 및 음악 요소를 활용하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또 다른 방법은 주변의 요소나 물건을 사용하여 평소와 다른 목적을 부여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은 새로운 방식으로 같은 물건을 사용하는 자신을 상상하게 된다. 음악은 또한 다른 환경을 상상하거나 여행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필수적이다.

연극 및 스토리텔링

연극은 또한 아이들의 독창성을 높여 자신이 자주 읽은 인물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우리가 아이에게 이야기하도록 요청할 때 우리는 아이의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 주게 된다. 그것의 목표는 아이들이 이야기의 주제를 만들고 캐릭터와 사건을 생각해 내도록 하는 것이다.

연구 및 역할극

연구도 아이들이 사건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아이들의 상상력을 향상한다. 마찬가지로 역할극은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이나 캐릭터와 대화하고 상호 작용하는 모습을 상상하게 한다.

토론

토론을 하게 되면 아이들은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갖게 되며, 이로써 독창성을 활용하여 답을 찾을 수 있다. 게다가 여행을 떠나는 것도 상상력을 키워 준다. 자연과의 접촉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도 있다.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실제로 어렵지 않다. 실제로 이는 어린 시절의 주요한 특징이기 때문이다.

토론

독창성 장려의 이점

다음은 아이들의 독창성을 장려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이점이다.

  • 학습하는 동안 가장 중요한 동기 부여를 돕는다.
  • 독창성은 논리와 수학적 추론을 촉진하여 문제 해결을 더 쉽게 만든다.
  • 자급률과 자기 훈련을 향상한다.

또한 독창성은 문제를 해결할 때 자기 분석을 자극하고 자존감을 높인다.

  • 아이들이 실수로부터 배우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그들은 미래의 실수를 피하고자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배운다.
  • 상상력과 독창성은 자존감을 향상한다.
  • 해결책을 찾을 때 집중하고, 인내심과 단호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기여한다.
  • 수학과 일상적인 사이의 관계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의 상상력은 다른 아이들과의 상호 작용을 향상시킨다.

  • 대회나 챔피언 전을 하는 동안 독창성을 사용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할 때 감정과 가치를 개발하는 법을 배운다.
  • 팀워크를 통해 독창적인 아이들은 더 많은 기여를 하여 더 나은 개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 상상력은 아이들이 문제를 다룰 때 자제력을 향상하도록 돕는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owenfeld, V. (1987). Desarrollo de la capacidad creadora. Ed. Kapelusz. Argentina: Buenos aires.
  • Madi, I. (2012). La creatividad y el Niño. Palibrio. Estados Unidos.
  • Vargas, R. R. (2001). Niños creativos.
  • Wallon, P., Cambier, A. y Engelhart, D. (1992). El dibujo del niño. Siglo XXI editores. España: Madrid.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