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리 중 청소년과의 갈등에 대처하는 방법
청소년기는 청소년 본인과 부모 모두에게 매우 어려운 삶의 단계이다. 따라서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격리 중 논쟁과 의견 불일치가 생기면 청소년과의 갈등이 심화되기 쉽다. 격리 중 청소년과의 갈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코로나로 인한 이번 격리 기간은 우리의 일상과 습관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집 밖으로 나갈 수 없으며 기존의 일상생활을 유지하기가 힘들게 되었다. 그리고 이 상황은 분노, 슬픔, 두려움, 불확실성 등 모든 종류의 감정을 유발한다.
우리는 모든 이가 복잡하고 힘든 시간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서로를 지원해야 한다. 또한, 가능한 한 충돌을 피해야 한다.
하지만 만약 갈등이나 충돌이 발생한다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격리 중 청소년과의 갈등에 대처하는 방법
침착함을 유지한다
다시 말하지만, 지금은 모두에게 어려운 시기이다. 그리고 성인으로서 우리는 이 상황에 압도당하고 해야 할 수천 가지 일들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최선을 다해 이러한 상황을 극복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침착함이 필요하다.
따라서 주간 일정을 잘 따라 보자. 일상생활에는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 혼자 있는 시간, 일하는 시간 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또한 신체 활동 시간을 따로 두어야 한다. 친구 및 가족들과 화상통화로 대화하는 시간도 마찬가지다.
청소년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격리 중 청소년과의 갈등을 피하려면 그들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대화를 해 보아야 한다. 십 대들은 지금 친구들과 사귀고 밖으로 나가서 어울려야 하는 그런 삶의 시기를 거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상황에서는 이 모든 게 완전히 불가능하다. 따라서 십 대들이 짜증을 내고 좌절감을 느끼는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이며 이는 가정의 긴장을 고조시킬 수 있다.
그러니 말다툼을 하기보다는 자녀의 말을 잘 들어주도록 하자.
새로운 상황에 대한 규칙과 지침을 설정한다
모든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가족 모임을 조직해보자. 그리고 함께 모든 사람이 이 시기를 잘 거쳐나갈 수 있도록 새로운 일과를 설정해보자. 여기에는 숙제 시간, 여가, 가사일, 게임 등의 시간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갈등이 발생하면 침착하게 행동한다
아마 분명 논쟁이 생길 텐데 그때마다 논쟁에 너무 사로잡히지 않도록 노력하자. 대신 자녀가 스스로 진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다. 그런 다음 준비가 되면 자녀와 함께 그 문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다.
긍정적으로 되고 단호해진다
권력 투쟁을 피하고 누가 보스인지 보여 주려고 애쓰지 말자. 그들은 이미 우리가 보호자라는 사실을 알고 있으니 긍정적으로 되고 한계를 정하는 편이 훨씬 낫다. 하지만 권위주의자가 되지 말고 자녀를 사랑해주는 동시에 단호함을 유지해야 한다.
상황을 의식한다
우리가 함께 일하면 모든 사람이 훨씬 더 잘 지낼 수 있다. 우리는 이 상황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하고, 가족과 함께 집에 있어야 하며, 서로를 지원해야 한다. 갈등 상황은 격리 생활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들 뿐이다.
공감을 위해 노력한다
우리와 가족, 자녀, 파트너는 모두 다른 상황에 부닥쳐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은 함께 시간을 보낼 때 문제를 피할 수 없게 만들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사랑, 존중 그리고 공감으로 상황을 다룬다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훨씬 더 즐겁고 생산적이 될 것이다.
가족 간의 유대도 더 강해지고 말이다.
격리 중 청소년과의 갈등에 대처하는 방법
-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갈등은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갈등 상황으로 인해 우리는 수많은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또 십 대들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해 부모를 비난하기 쉽다. 이는 분명 복잡한 상황이며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십 대들과 집에 머물러야 한다. 더욱이 이미 이전에 가정 내 문제가 있었다면 그 문제는 지금 훨씬 더 심해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어쨌든 중요한 건 그러한 갈등을 관리하고 갈등이 더 커지지 못하게 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 화를 내거나 분노를 느낀다면 먼저 자신을 돌아볼 시간과 공간을 갖는 게 좋다. 그렇게 하면 상황을 더 악화하는 논쟁에 빠지지 않을 것이다.
- 집이나 정원에서 혼자 휴식할 수 있는 장소를 찾아보자. 그리고 필요한 만큼 심호흡을 해보자. 마음이 편해지면 화를 내지 않고 문제를 해결할 준비를 할 수 있다.
- 격리 기간을 활용하여 명상이나 요가를 할 수도 있다. 그렇게 하면 마음이 더욱 편안해지고 또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다.
지금 우리는 모두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위해 집에 머무르는 올바른 일을 하고 있다. 아무도 이러한 상황을 원치 않았고 이 상황이 모두에게 힘든 시간이라는 사실은 분명하다.
그러나 성인인 우리도 이렇게 힘들다면 십 대 자녀들은 더 힘들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격리 중 청소년과의 갈등을 피하려면 함께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온 가족이 이 상황을 겪으면서 더 끈끈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