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에게 위험한 소셜 네크워크 유행

09 10월, 2020
소셜 네트워크에는 청소년들에게 위험할 수 있는 몇 가지 유행이 있다.

소셜 네트워크 및 소셜 네트워크에서 때때로 퍼지는 위험한 유행은 청소년기의 삶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넷플릭스 시리즈 ‘루머의 루머의 루머’는 자살을 결심한 한 소녀의 슬픈 이야기와 그 이유를 설명한다. 이 시리즈는 소셜 네트워킹과 따돌림의 힘과 영향력, 그리고 학교와 집에서 청소년들이 매일 마주하는 문제를 묘사한다.

소셜 네크워크는 좋은 일에 쓰일 수 있지만 대단히 위험할 수도 있다. 청소년들의 소셜 네트워킹에서 몇몇 위험한 유행은 부모들이 자녀를 보호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

소셜 미디어에서 퍼지는 위험한 유행

부적절한 사진

청소년들이 소통에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앱과 서비스가 있다.  부적절한 사진 한 장, 혹은 불쾌한 문구 하나가 삶을 영원히 바꿀 수 있다. 청소년들에게는 소속감과 인정에 대한 강렬한 욕구가 있다. 그리고 때때로 사진이나 텍스트가 퍼져나갈 가능성을 잊어버린다.

부모들은 언제나 십 대 자녀들과 소통에 대한 문을 열어 두어야 한다. 청소년기를 겪고 있는 아이와 눈높이를 맞추고, 아이가 준비되었을 때 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재단하지 않고 접근하면, 청소년기 자녀가 좀 더 쉽게 마음을 열 것이다.

추가로, 부모에게 이야기하지 못할 문제는 없다고 알려줘야 한다. 무엇이든 행복하게 이야기할 수 있고 약해져도 괜찮다고 보여줄 때, 청소년들은 관심을 보일 것이다. 우리의 역할은 그저 조용히 듣는 것이다.

개방적인 환경 조성과 적절한 상담

그러나 청소년 자녀가 터놓기를 거부하고 그들의 행동이 무시하고 넘어가서는 안 된다고 느낀다면 치료사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상담을 받아야 한다.  강한 요구나 어려운 질문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일반 치료사나 학교 치료사는 많은 자원과 제안을 제공할 수 있다.

무엇보다, 많은 사람이 학교 치료사들이 상담을 위한 치료법을 수련했다는 것을 잘 모른다.  상담사들은 학술적인 지원, 개인 상담, 부모 상담을 제공한다. 이상적으로는 상담사와 학생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1대 1 미팅부터 시작해야 한다.

위험한 소셜 네트워크 챌린지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사이트는 더욱더 많은 사람과 연결될 가능성이 있다. 정보가 안전하고 적절하다면 대단히 훌륭하다. 그러나 늘 그렇지는 않다. 슬프게도 무섭고, 천박하며, 불쾌한 비디오가 더 많은 사람들을 끌어모은다. 10들은 그런 비디오를 보고 싶다는 유혹에 끌린다. 그러나 위험은 청소년들이 그런 영상을 정말 즐기기 시작할 때부터이다.

유튜브에서 상당히 위험하다고 확인된 두 가지 챌린지가 있다. 그중 하나는 기둥이나 가구에 묶인 사람이 탈출하는 “덕트 테이프 챌린지”이다.  특정 사례 하나를 들자면, 청소년 한 명은 넘어지면서 안와를 부딪혔다. 이로 인해 뇌동맥류가 발생했고 2016년에 매우 위중한 상태였다. 이 이야기는 당신의 청소년 자녀에게 생각할 거리를 던져줄지도 모른다.

또 다른 챌린지는 엄청난 양의 시나몬을 물도 없이 삼키는 것이다. 듣기만 해도 무섭지 않은가? 다시 생각해보자. 할 수 있다고 생각한 만 4세 소년은 질식으로 사망했다. 2015년의 일이다. 시나몬이 목숨을 위협하는 호흡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위험한 소셜 미디어 챌린지

참가자들이 산소 부족으로 기절할 때까지 “가볍게” 질식하는  페이스북 챌린지도 있다. 분명히 이 행위는 순간 기분을 좋게 만든다. 그러나 무언가 잘못된다면, 치명적일 수 있다. 이 위험성은 대단히 크고 청소년들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이러한 놀이를 하지 않고 자신을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해치지 않을 것이다.

내 아이는 안전할까?

아마도, 부모로서 내 아이는 절대 저런 행동을 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 할 것이다. 그러나 확신할 수는 없다. 이러한 유행을 무시하고 넘어가는 대신, 아이와의 대화가 최선이다.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결과에 대한 설명을 통해 위험을 인지하게 한다. 아이들이 소셜 네트워크에서 이런 위험한 유행을 보고도  따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소셜 네트워크는 수많은 좋은 일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나쁜 일에도 쓰일 수 있는 도구이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도 알고 있어야 청소년들이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도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