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5주 차에 일어나는 변화

임신 5주 차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알아보자.
임신 5주 차에 일어나는 변화

마지막 업데이트: 12 6월, 2021

임신 5주 차에 배아는 자궁에 착상했고, 이제 양막낭에서 영양분을 공급받고 있는 상태다. 태반 또한 아직 만들어지는 과정에 있다. 임신 5주 차에 임신부는 메슥거림, 부기, 그 외 여러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임신 테스트기를 통해 임신이 확인되면 병원에 갈 순서이다. 의사가 확실하게 임신 여부를 확인해 줄 것이다. 의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몇 가지 검사를 권할 수 있다. 

혈액 검사 및 소변 검사와 함께 초음파를 사용해서 태아의 성장 상태를 확인한다. 임신부의 연령이 만 35세 이상인 경우, 의사는 좀 더 구체적인 몇 가지 검사를 권유할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는 양수 검사도 포함되어 있다.

이런 유형의 검사는 임신부나 태아에게 전혀 위험하지 않다. 그리고 원하지 않는다면 꼭 받아야 할 필요도 없다. 임신부가 이런 검사가 꺼려진다면 전혀 받아야 할 의무는 없다. 하지만 다운 증후군과 같은 몇몇 장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검사가 유용하다.

임신 5주 차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가?

임신 5주 차에 아기를 낳을 것인지 확실한 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의 배아는 1.3~2.5cm가량 되고 알파벳 C 모양으로 생겼다. 그리고 몇 주가 지나면 인체의 모양을 띠게 될 것이다. 우리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 이러한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이것은 아기 발달 과정 중 3중 기간이라고 부른다. 배엽이 형성되는 장배 형성 과정으로 인해 이런 이름이 붙게 된 것이다. 이 배엽은 외배엽, 내배엽, 중배엽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의 배엽은 제각각 정해진 기본 역할을 가지고 있다.

외배엽은 중추 신경계 형성을 책임진다. 내배엽은 췌장, 간, 장, 갑상선을 형성한다. 그리고 중배엽은 태아의 뼈, 근육, 순환계를 형성한다.

임신 5주 차에 일어나는 변화

임신 5주 차에 태아 발달의 기반이 마련된다. 장배 형성이 마무리되면서 중배엽의 세포 중 일부가 제3의 융모막 융모를 형성하는 혈관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이 혈관들은 배아와 탯줄의 정맥을 통해 연결된다. 마지막으로 태아와 태반 사이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그러면 심혈관계의 마지막 기능이 형성된다.

아이를 낳을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순간이다. 이것은 당신의 심장이 당신의 몸 바깥으로 나가 돌아다닐 수 있도록 하겠다는 영원한 결정이다.

-엘리자베스 스톤-

임신 5주 차에 처음으로 느껴지는 심장의 신호

임신 5주 차에 재조직 안에 작은 폐가 만들어지기 시작한다. 이것이 바로 심장이다. 태아는 혈액 세포가 생겨나는 난황낭을 형성하는 2개의 보호막 사이에 위치한다.

이때 두뇌의 앞부분을 형성하기 위해 신경관이 늘어나기 시작한다. 그리고 두뇌의 측면에는 조직 블록들이 형성되는데 이것은 나중에 근육이 된다. 그리고 뇌막과 부신 또한 신경관에서 생겨난다.

임신부가 생활 습관을 바꿔야 하는 시기는?

임신부 자신 또는 태아에게 해로울 수 있는 습관을 지니고 있다면 임신 5주 차가 바로 그 습관을 고쳐야 할 시점이다. 음주, 흡연, 카페인 음료를 이 시점부터 임신 기간 내내 삼가야 한다. 대신 집에서 만든 과일 주스, 카페인이 함유되지 않은 차, 생수를 마시는 게 좋다.

임신부가 생활 습관을 바꿔야 하는 시기는? 

가벼운 운동을 시작하는 것도 좋다. 임신은 질병이 아니고 조심만 한다면 운동을 해도 태아에게 전혀 해롭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갑작스러운 동작을 해야 하는 과도한 운동이나 활동을 피한다. 임신부 요가나 수영은 임신부의 근육과 척추는 물론 호흡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가벼운 산책 또한 안정을 취하고 활동성을 유지할 수 있는 매우 좋은 방법이다.

주기적으로 산부인과에 방문해서 의사의 지시를 듣고 따르는 것이 극도로 중요하다. 이것만이 태아가 아무 문제 없이 건강하게 발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임신이나 출산 관련한 궁금증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의사와 상담을 한다. 

많은 초보 엄마들이 출산에 두려움을 느낀다. 그로 인해 긴장되거나 두려움이 느껴진다고 그런 감정을 창피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예비 엄마라면 누구나 한 번쯤을 겪게 되는 감정이므로 공감할 수 있는 사람들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아기를 품에 안게 되면 그 힘든 임신 과정이 모두 보람된 일이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It might interest you...
30세 이후 임신: 안전하게 아기 가지는 법
당신은 엄마입니다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30세 이후 임신: 안전하게 아기 가지는 법

30세 이후 임신 문제를 이야기할 때는 여성 생식 능력을 빼놓을 수 없다. 보통은 30세 이후 임신이 얼마나 어려운지에 관한 이야기들이 많다. 하지만 그런 이야기들은 아주 오래 전의 연구 결과를 반영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 Carmen López-Sánchez, Virginio García-López, José Mijares, José Antonio Domínguez, Francisco M. Sánchez-Margallo, Ignacio Santiago Álvarez-Miguel, Virginio García-Martínez. GASTRULACIÓN: PROCESO CLAVE EN LA FORMACIÓN DE UN NUEVO ORGANISMO. Revista ASEBIR. Junio 2013. Vol. 18. Núm, 1. Disponible en: https://revista.asebir.com/gastrulacion-proceso-clave-en-la-formacion-de-un-nuevo-organismo/
  • J.A. de León, J. Santolaya. El saco vitelino y su contribución al desarrollo del saco amniótico antes de las 6 semanas de gestación: a propósito de un caso de aborto retenido. Prog Obstet Ginecol 2003;46(12):568-70. DOI: 10.1016/S0304-5013(03)75951-2
  • Juan Pablo Rodríguez-Auad. Panorama de la infección por Listeria monocytogenes. Rev Chilena Infectol 2018; 35 (6): 649-657. Disponible en: https://scielo.conicyt.cl/pdf/rci/v35n6/0716-1018-rci-35-06-0649.pdf
  • Rita Sánchez Lombana, Martha Patricia Couret Cabrera, Doris Ginorio Gavito, Alfredo Nodarse Rodríguez, Niobys Sánchez Ramírez, Irina Soler Guibert, Ortúzar Chirino, Ana Mary Sanabria Arias, Ramón Alberto Peña Abreu. Toxoplasmosis y embarazo. Revista Cubana de Ginecología y Obstetricia 2012;38(1):99-106. Disponible en: http://scielo.sld.cu/pdf/gin/v38n1/gin1211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