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아랫배 통증은 무엇을 의미할까?

· 2019년 2월 27일

임신 중 아랫배 통증은 무엇을 의미할까? 임신 기간 중에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불편한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메스꺼움, 경련, 아랫배 통증은 이러한 불편감 중 일부일 뿐이다.

아랫배 통증이 느껴지면 산모는 매우 걱정을 하게 된다. 대부분은 전혀 아무런 해가 없는, 아무것도 아닌 일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내부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인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자궁이 커짐에 따라, 자궁원삭이 늘어난다. 이 자궁원삭은 자궁을 감싸고 있고,  자궁을 보조하기 위해 좀 더 유연해진다. 이는 특정 동작을 취할 때, 아랫배 부위에 약간의 통증을 야기할 수 있다.

아랫배에 느껴지는 약간의 통증은 몸을 비틀거나, 앉았다가 일어날 때, 또는 심지어 기침을 할 때도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너무 운동을 많이 하거나 힘든 하루를 보낸 경우, 아랫배 부분이 아플 수 있다. 

특히 이 증상은 임신 중기에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어떤 여성은 그보다 일찍 이런 증상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다.

다른 복통의 차이점은?

아랫배  통증과 그 외 복통과의 차이점은 그 통증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 이다.

아랫배 통증은 단지 몇 초 가량만 이어지고, 산모가 특정 동작을 취한 이후에 느껴진다. 통증이 매우 날카롭고 사라지지 않는 경우, 즉시 의사를 찾아야 한다. 그런 경우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고, 단순히 자궁원삭이 늘어나는 것으로 비롯된 통증이 아닐 수 있다.

임신 중독증, 조산, 유산은 모두 매우 극심한 통증을 가져올 수 있다. 자궁 외 임신 또한 마찬가지이다.

열이 있고 구토가 잦거나, 질 출혈이 있는 경우, 최대한 빨리 병원으로 가야 한다. 

임신 중 아랫배 통증은 무엇을 의미할까?

기억하자. 앞서 설명한 것들은 매우 극단적인 예시일 뿐이다. 아랫배 통증은 단순히 배에 가스가 차서 생긴 것이거나 맹장으로 인한 것까지,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다. 

힘을 줄 때, 배 윗부분에 생겼다 사라지는 통증은 맹장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 그런 경우라면, 가벼운 수술을 받으면 해결되는 것이므로, 심각한 상황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

가스가 차서 생기는 통증은 소화가 오래 걸리게 만드는 임신 호르몬으로 인해 부풀어 오른 증상과 연관이 있다.

자궁이 직장을 압박하는 것과 함께, 임신 중 분비되는 호르몬 또한 변비로 인한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다.

임신 중 아랫배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

이제부터 설명하는 것들을 일상적으로 실행하는 경우, 아랫배 통증을 감소 시키거나 심지어 방지할 수 있다. 이 방법들은 따라하는 것이 간단하고, 일상에서 쉽게 실행할 수 있는 것들이다.  이 불편함이 단지 몇 분밖에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감안할 때, 통증이 느껴진다고 약을 먹을 필요는 없다.

1. 물 마시기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계속해서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많은 양의 물을 마시면 브락스톤 히크스 수축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수축은 출산 진통과는 달리 고통이 없다. 하지만, 여전히 꽤 불편한 증상이 될 수 있다.

임신 중 아랫배 통증은 무엇을 의미할까?

또한, 하루에 2리터의 물을 마시는 것은 수분 유지를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단순히 산모의 수분을 유지하는 것 뿐 아니라, 배 속의 태아에게도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다. 그래서 아기의 양막낭을 보호한다.

2. 편히 쉴 수 있는 장소를 찾는다

몸을 쉴 수 있는 편안한 장소에 앉거나 눕는다. 다리를 죽 뻗어 스트레칭할 수 있는 장소를 찾는 것이 가장 좋다.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한다. 바로 기분이 더 나아질 것이다.

근육을 이완시키면, 통증이 사라질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바쁜 일상 중 잠시라도 휴식을 취하는 것은 모든 질병에 가장 좋은 처방이다.

3. 요가나 필라테스를 한다

요가와 필라테스는 몸에 무리가 가지 않고, 출산을 앞둔 산모들에게 널리 권장되는 운동이다.

이 운동은 휴식을 취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뿐 아니라, 요가나 필라테스의 동작은 질을 포함한, 신체의 모든 근육을 운동 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운동들은 출산 전 훈련을 하는 매우 좋은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임신부를 위한 필라테스나 요가 수업에 참여할 수도 있다.

운동의 효과를 보는 것은 물론, 수업에 참여하는 다른 임신부들과 서로의 의문과 경험을 공유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것은 평생 친구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4. 스트레스 받지 않기

많은 여성들이 자주 망각하는 부분이 바로 이것이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최대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받을만한 상황을 피한다.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열쇠이다. 기억하자. 자신의 건강과 아이의 건강이 가장 최우선이다. 정서적 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느껴진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좋은 심리학자의 도움을 받으면, 산모에게 필요한 신체적,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