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성 경막외마취 및 분만에 미치는 영향

· 2019년 4월 5일

분만을 위한 마취는 수없이 연구되고 조사되었다. 이 연구에서 가장 큰 업적 중 한 가지는 “보행성 경막외마취(walking epidural)”이다. 보행성 경막외마취의 주된 장점은 엄마를 마비시키지 않고도 통증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엄마는 분만 과정에서 훨씬 더 쉽게 협조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다. 이 경막외마취는 엄마는 움직일 수 있지만, 복부의 고통은 차단된다. 다른 마취 형태와는 달리 몸이 마비되지 않는 것이며 본격적인 분만에 들어선 후 첫 3시간 동안 매우 효과적이다.

의사들은 보행성 경막외마취가 일반적인 경막외마취만큼 안전하다고 한다. 가장 큰 이점은 엄마가 가장 편안한 자세를 취하고 밀어내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심리적으로도 매우 긍정적이다. 엄마가 분만 과정에 참여한다고 느끼게 되고 자율성도 갖게 된다.

보행성 경막외마취 적용

절차는 전통적인 경막외마취와 비슷하게 진행된다. 차이는 약의 종류 및 투여량이다.

일단, 환자는 앉아서 등을 C자 모양을 만들고, 척추 사이에 주사 바늘을 꼽고 마취제가 통과할 카테터를 넣는다.

깨어 있는 경막외마취와 분만에 미치는 영향

보행성 경막외마취 – 장점

일단 마취를 하더라도 여성은 사지 아랫부분에 감각을 잃지 않고 움직일 수 있다. 수축의 통증을 느끼지 않으면서도 움직일 수 있다는 의미이다.

편안함

아랫부분을 통제를 할 수 있어서, 엄마는 원하는 대로 자세를 잡을 수 있다. 자신이 편안하다고 느끼는 방법으로 분만에 참여를 할 수가 있다.

밀어내기가 훨씬 쉬움

가장 어렵고도 아름다운 단계 중의 하나는 엄마가 아기를 밀어내는 것이다. 보행성 경막외마취를 하면 엄마는 더 잘 밀어낼 수 있다.

효과가 즉시 나타남

일단 시작되면, 깨어있는 경막외마취는 전통적인 마취보다 효과가 빠르다.

소변 폐뇨가 덜함

근육이 덜 억제가 된다는 사실은 소변을 보기가 더 쉽다는 것을 뜻한다.

여러 단계에서 적용 가능

이 마취는 분만 시 어느 단계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

보행성 경막외마취 – 단점

  • 케테테르의 위치를 바꿀 수가 없다.
  • 이 방법은 전통적인 방법보다 욕지기가 더하다.
  • 어떤 사람들은 다리에 작은 떨림이 있어서, 원치 않는데도 다리를 갑자기 뻗게 된다고 한다.
  • 복용된 오피오이드는 피부에 가려움증을 유발한다.
  • 두통.

기적적인 것같지만 진실은 이런 종류의 마취제가 항상 주어질 수는 없다는 것이다. 건강에 관련한 모든 것이 그렇듯이, 의사가 환자의 상태를 평가하여 어떤 마취가 적절한지 결정한다.

게다가 분만이 이미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보행성 경막외마취는 권하지 않는다. 이런 경우에는 전통적인 마취를 더 선호한다.

깨어 있는 경막외마취 및 분만에 미치는 영향

보행성 경막외마취제는 모든 병원에 있는가?

어떤 병원들은 아직 이런 마취제를 갖고있지 않다. 이는 특별한 의료 절차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의료 센터는 이 마취 방법을 이용한 분만을 하기 위해 더 많은 인력과 자원이 필요하다. 마취가 적용되고 효과가 발생한 후에, 환자는 자신의 다리를 완전히 통제할 수 있음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엄마는 자기가 신뢰하는 또 다른 성인을 동반해야 한다. 심리적인 부분에서도 도움을 얻고 실질적으로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예기치 않은 마취 부작용이 불편과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데, 이때 누군가 곁에 있으면 안심이 된다.

모든 분만이 그렇듯이, 태아 통제는 아주 중요하다. 모든 상황이 파악되어야 잠재적인 모든 위험을 피할 수 있다. 엄마와 아기에게 무엇이 최선인지 결정하는 사람은 항상 의사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