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 행복: 아이를 갖는 데 가장 중요한 조건

2019년 4월 30일
아이를 갖는 가장 기본적이고 무조건적인 조건은 바로 당신이 충분히 개인적 행복을 느끼는지 여부이다.

아이를 갖는 데에 이상적인 상황이란 어떤 상황일까? 단순히 배우자가 있다는 문제에만 관한 것은 아니다. 아이를 갖는 가장 기본적이고 무조건적인 조건은 바로 당신이 충분히 개인적 행복을 느끼는지 여부이다.

우선, 당신은 자족하면서 자신을 돌볼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리고 동시에 아이에게 기꺼이 최선의 것을 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여전히 사회적으로는 고전적, 전통적 그리고 심지어 가부장적 관점이 존재한다. 그러한 관점은 여전히 세상에 태어나는 모든 아이가 본보기로서 엄마와 아빠를 필요로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물론,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갖는 것보다 더 만족스러운 일은 거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러나, 그 관계에서 화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다. 왜냐면 아이를 낳고서도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않고, 변덕스럽거나 감정적, 심리적으로 매우 미성숙한 모습을 보이는 것만큼 유독한 일도 없기 때문이다.

아이를 갖는 일은 때때로 매우 자연스러울 수 있다. 그러나, 그 아이가 건강한 자존감을 가진 사람이 되도록 하기는 항상 쉽지만은 않다. 아이가 자신만만하고, 예의 바르고, 용감하고, 행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해 주도록 기르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아이에게는 행복하고 자신의 가치를 아이와 공유할 수 있는 부모보다 더 훌륭한 본보기는 없다. 당신을 강하고 만족하는 사람으로 만들어 준 그 가치는 또한 배우자의 유무와 상관없이아이를 이끌어 주도록 도와줄 것이다.

행복한 부모, 건강한 아이?

개인적 행복: 아이를 갖는 데 가장 중요한 조건

행복한 부모, 건강한 아이? 글쎄, 이 문장에서 아마 맞는 측면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은 행복은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한 상태라는 것이다. 인생은 때로 우리를 힘든 시기에 시험대에 오르게 한다.

행복한 아빠와 엄마 그 이상으로 아이가 필요로 하는 것은 충분한 감정적, 심리적 탄탄함을 가진 사람들이다.

인간적인 따뜻함

인간적인 따뜻함은 개인의 신분증으로부터 나오는 것이 아니다. 또한, 마치 공장에서처럼 하드 드라이브에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만들어지는 것도 아니다. 인간적인 따뜻함은 매우 구체적인 측면들을 통해 시간이 지나면서 구축되는 것이다.

  • 존경심, 상호주의, 공감 그리고 배려를 통해
  • 다른 독자성을 존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강인한 정체성과 올바른 자존감의 건강한 발달을 통해
  • 인간적인 따뜻함은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선을 도모하는 것이다. 겸손함이 바로 그럿이며, 다른 사람의 최선의 이익을 염두에 두는 것이다. 항상 주변 사람들에게 헌신하는것이다.아빠와 아들

우리는 우리 과거의 산물이라기보다, 우리의 과거에 대처하기 위해 어떤 선택을 했느냐로 정의된다. 아빠와 엄마는 우리가 언뜻 보는 것 그 이상이다. 각자의 과거에는 부모님들이 극복했어야만 하는 수많은 숨겨진 어려움이 있다. 개인적인 분투와 두려움 그리고 무한한 승리한 전투들이 있다.

아이를 사랑하기 위해 우리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

개인적 행복: 아이를 갖는 데 가장 중요한 조건

만약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면, 그 사람은 결국 자신의 필요를 다른 사람에게 투영시킬 것이다. 이러한 결핍 모두는 모성 또는 부성에 관한 한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부모는 통제하려는 경향이 있고, 아이들에게 독이 되는 양육 방법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아빠나 엄마는 결국 아이와 건강하지 못하고 신경증적 애착 관계를 형성하게 될 것이다. 통제하는 것 외에도, 그들은 불신하고 감정 기복이 매우 클 것이다. 이러한 요인들은 아이의 정신 발달에 심각한 결과를 일으킨다.

더 사랑하기 위해 자신을 먼저 사랑하라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이기적인 행동이 아니다. 우리가 받을 만한 것을 우리 자신에게 주고, 우리가 원하는 것을 위해 싸우고, 우리의 개인적인 행복과 존엄성을 지킬 모든 권리를 가지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아이를 가질 만한 가치가 있는 아빠 또는 엄마가 되도록 해준다. 자신을 보살필 때, 우리는 최선의 것을 아이에게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배우자가 있든 없든,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을 보살피는 것이다. 우리는 반드시 우리의 감정적 결점, 불안감 그리고 두려움을 매일 상대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아이에게 모방할 가치가 있는 사람의 모습을 보여주게 될 것이다. 아이는 비밀을 털어놓을 수 있고, 존경할 수 있고, 매일 배울 수 있는 그런 사람을 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