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에서의 삶이 지닌 정서적 의미

12 12월, 2019
자궁에서 겪는 일이 우리가 평생 동안 느낄 감정을 결정한다. 따라서 아기가 무엇을 느끼는지 아는 게 중요한데, 오늘은 이 주제에 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자.

자궁에서의 삶에 대해 점점 더 많이 알게 되지만, 여전히 중요한 단계에 대해서는 많이 알지 못한다. 이 글을 통해 아기가 자궁에서 느끼는 것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지닌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 배워 보자.

자궁에서의 삶: 아기는 무엇을 느끼고 어떤 고통을 경험할까?

오랫동안 전문가들은 자궁의 발달이 완전히 생물학적인 과정이라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감정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주로 여성들은 호르몬과 생리적 반응을 통해 감정 상태를 아기에게 전달한다.

임신 6주부터 아기는 주변의 규칙적인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아기는 양수의 움직임이나 엄마의 심장 박동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사실 그들은 이 감각을 좋아한다.

12주부터는 엄마의 감정에 민감해진다. 아기는 엄마의 목소리를 듣고 인식할 수 있으며 듣는 걸 좋아한다. 실제로 아기는 엄마가 침착하거나 불안한지 알고 있으며, 엄마가 사랑스럽게 이야기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아기에게는 이러한 감정이 없지만 엄마로부터 얻는 생각, 감정 및 말에 근거한 감정이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행복, 평온, 무서움 그리고 놀라움을 느낀다.

또한, 엄마의 반응에 따라 사랑받는다고 느끼거나 아니면 거부된다고 느끼는 법을 배운다.

자궁에서의 삶이 지닌 정서적 의미

자궁에서의 삶이 지닌 정서적 의미

자궁에서의 삶은 생각보다 아기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이 초기 단계에서도 아기들은 평생 동안 지니게 될 신념과 행동을 개발하기 시작한다.

스트레스와 불안은 아기가 빨리 배우는 감정적 상태이다. 임신 중에 부정적이고 고통스러운 감정을 흡수하는 아기는 어려운 분만 과정을 거칠 위험이 더 크다.

또한, 아기는 수면 문제와 유아산통을 겪을 가능성이 크며 더 많이 울고 덜 사교적일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IQ에도 영향이 가서 ADHD를 경험할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

반면, 긍정적인 감정을 많이 느낀 아기들은 더 무거운 몸무게로 태어나서 어려움 없이 먹고 자며 면역 체계가 향상한다. 그들은 행복하고 평화로우며 균형 잡힌 사람들이 될 것이다.

추가적으로 엄마가 더 자주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끼면 아기는 자신의 세포 기억에 그 정보를 저장한다. 그리고 아기는 평생 동안 그 순간을 경험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따라서 아기는 전반적으로 더 행복해질 수 있다.

아기를 사랑해주면 아기도 사랑하게 된다

그러나 아기의 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건 기분뿐만이 아니다. 엄마가 아기에 대해 생각하는 것 또한 큰 영향을 미친다.

행복한 환경에 살고, 엄마로부터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받는 아기는 차분함을 느낀다. 그들은 안정감과 사랑을 경험하고 평화롭게 자라날 것이다.

사랑받는 아기들은 자신이 사랑과 돌봄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또한, 이러한 감정은 성인으로서의 삶에도 동반된다.

반면, 계획되지 않았고 부모님이 원치 않았던 아기, 즉 사랑받지 못하는 아기들은 거부감을 느끼며 자라난다. 그들은 엄마가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또 불안감을 느끼면서 9개월 동안 자궁에서 살아간다.

아기에게 사랑을 주고 영양을 공급해주어야 할 사람, 또 아기가 전적으로 의지하고 있는 사람인 엄마가 아기를 사랑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임산부가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그 상실로 인해 깊은 슬픔의 상태에 빠져 이다면 아기도 무력감을 느끼게 된다.

반대로 엄마가 회사에서 스트레스나 불안을 경험하면, 아기는 그 걱정을 똑같이 느낀다. 또 엄마가 배우자에 의해 버림받거나 학대받는다고 느끼면 그 감정을 고스란히 느낀다.

아기를 사랑해주면 아기도 사랑하게 된다 

자궁에서의 긍정적인 삶

아기가 자궁에서 생활하는 동안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아기와 이야기하고, 노래해주거나 책을 읽어주자. 엄마와 아빠의 목소리로 아기와 정서적 유대감을 쌓자. 아기에게 달콤하고 애정 어린 말을 해 보자.
  • 행복하고 긍정적인 공간에만 머물자. 또한,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 보자. 공원에서 산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아기를 위해 부드러운 음악을 틀어주자. 이렇게 하면 아기가 평온하고 행복하게 느끼도록 도울 수 있다.
  • 긍정적인 특성을 가진 아기를 시각화하자. 인생의 모든 단계에서 아기가 행복하고 성공하며 사랑받는다고 상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