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마실 수 있는 차

임신했다고 해서 뭐든지 다 피해야 하는 건 아니다. 평소 차 마시는 걸 좋아한다면 임신 중에도 마실 수 있는 차가 있으니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물론 의사의 동의를 미리 구해야 하지만 말이다.
임신 중 마실 수 있는 차

마지막 업데이트: 10 8월, 2019

차나 따뜻한 허브 음료는 보통 건강에 좋다고 생각한다. 임신 중에도 어떤 불편함이 느껴질 따뜻한 음료를 즐길 수 있다면 편안함과 큰 위안을 가져다줄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특별히 임신 중 마실 수 있는 차에 대해 함께 알아보려고 한다.

물론 반드시 담당 의사에게 미리 차를 마셔도 되는지 상담을 받아야 하지만, 영양사들이 임신 중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말하는 차들의 목록을 준비해 보았다.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오늘 소개하는 차를 마시기 전에 꼭 의사와 먼저 상의하기를 권한다.

첫 번째 고려 사항

전반적인 건강에 기여하고 매일 마셔도 무관한 여러 종류의 차가 있다. 이런 차들을 임신 중에도 마실 수 있지만 너무 자주 마시면 안 된다.

임신 중 마시기에 적합한 다양한 식물이 있지만,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차들도 있다.

임신부에게 해로운 차들은 혈압에 영향을 미치고, 완하제 역할을 하며, 낙태 또는 자극제 효과가 있다. 홍차, 녹차 또는 코카잎 차를 예로 들 수 있다. 하지만 사실 일부 남미 국가에서 매우 일반적으로 마시는 차들이다.

그렇다면 어떤 차를 엄격하게 금해야 하는지 먼저 식별해보자.

임신 중 반드시 피해야 하는 차들

아래 나열된 식물은 임신한 경우 절대 마시면 안 된다. 이따금 마시더라도 신체나 아기에게 미치는 악영향이 줄어들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의를 기울이고 부엌에 이러한 차가 있다면 한 곳으로 치워두도록 하자.

  • 대황: 자궁 수축을 일으켜 유산을 유발할 수 있다.
  • 알로에 베라와 인삼: 설사를 일으키는 이뇨 작용이 있어 탈수증이 생길 수 있다.
  • 감초 뿌리: 혈압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
  • 은행나무: 아기에게 심장병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엄마에게 위장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유칼립투스: 구토와 설사를 유발한다.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에도 복용하면 안 된다.
  • 볼도: 낙태를 유발하는 식물로 간주한다.
임신 중 반드시 피해야 하는 차들

이 외에 금지되는 식물로는 페니 로얄, 세이지, 로즈메리, 발레리안, 회향, 고투 콜라, 향나무, 셀러리 및 버베나 등이 있다.

임신 중 마실 수 있는 차

금지된 차 목록에 아주 인기 있는 차들도 많아서 실망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여기 좋은 소식이 있다. 여전히 맛있으면서도 건강에 좋은 차들을 살펴보자.

1. 루이보스 차

이 차는 맛이 훌륭하며 콩과 식물에 속하므로 매우 유익하다. 그래서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탄닌(대부분 차에 일반적으로 함유된)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2. 자스민 차

자스민 향기는 즉각적인 진정 효과를 제공한다. 마찬가지로 이 차의 특성은 임신과 관련한 다양한 일반적인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레몬 차

레몬 차는 아주 맛있고 위의 불편함을 완화해준다. 준비도 아주 간단한데, 꿀까지 조금 넣어주면 이 차를 마시지 않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4. 백리향 차

이 허브는 몸에 많은 비타민을 제공해준다. 항산화제, 철, 망간 및 칼슘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하다. 

“임신 중 마시기에 적합한 다양한 식물이 있지만,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차들도 있는데 이러한 차들은 혈압에 영향을 미치고, 완하제 역할을 하며, 낙태 또는 자극제 효과가 있다.”

5. 쐐기풀 차

이 차는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간과 중추 신경계에 이롭다. 자궁 강장제로도 작용하고 헤모글로빈을 증가시키며 신진대사를 활성화한다.

6. 생강차

임신 중 메스꺼움 퇴치에 이상적이며 동시에 여러 호흡기와 목에도 좋다. 또 생강차를 마시면 요리에 사용되는 다른 향신료와 마찬가지로 임신에 전혀 해가 되지 않는다.

임신 중 마실 수 있는 차

7. 라즈베리 차

라즈베리 차는 자궁벽의 근육을 탄탄하게 하여 유산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임산부에게 매우 인기가 많다. 반면, 철, 인, 칼륨 및 C, E 및 B와 같은 필수 비타민의 공급원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임신 중 마실 수 있는 차가 많이 있음을 상기하고 싶지만, 각 개인의 병력을 알고 있는 산부인과 의사와 먼저 상담할 필요가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임신 중 톡소플라스마 및 금지 음식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임신 중 톡소플라스마 및 금지 음식

임신 중인 예비 엄마에게 영향을 끼치는 감염들이 있다. 그중에는 태아에게 전염이 되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것들도 있다. 이 글에서는 임신 중 톡소플라스마 그리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먹으면 안 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본다. 임신 중에는 금지되는 음식들이 분명 있...



  • American Pregnancy Association. Herbal tea and pregnancy.
  • Hasani H, Arab A, Hadi A, Pourmasoumi M, Ghavami A, Miraghajani M. Does ginger supplementation lower blood pressur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clinical trials. Phytother Res. 2019 Jun;33(6):1639-1647
  • Illamola S. M, Amaeze G. U, et al. USe of herbal medicine by pregnant women: what physicians need to know. Frontiers in Pharmacology. 2019. 10: 1483.
  • Karalexi MA, Dessypris N, Clavel J, Metayer C, Erdmann F, Orsi L, Kang AY, Schüz J, Bonaventure A, Greenop KR, Milne E, Petridou ET; NARECHEM-ST group. Coffee and tea consumption during pregnancy and risk of childhood acute myeloid leukemia: A Childhood Leukemia International Consortium (CLIC) study. Cancer Epidemiol. 2019 Oct;62:101581.
  • Lindblad A. J. Ginger for nausea and vomiting of pregnancy. Canadian Family Physician. Febrero 2016. 62 (2): 145.
  • Monsees T. K, Opuwari C. S. Effect of rooibos (Aspalathus linearis) on the female rat reproductive tract and liver and kidney functions in vivo. South African Journal of Botany. Mayo 2017. 110: 208-215.
  • Muños Balbontín Y, Stewart D, et al. Medicinal product use during pregnancy and the postnatal period. Obstetrics and Gynecology. Mayo 2019. 133 (5): 920-932.
  • Pregnancy, Birth and Baby. Herbal teas during pregnancy and breastfeeding. Marzo 2021. Australian Government. Department of Health.

'당신은 엄마입니다'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