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아이 임신은 첫째 때와 어떻게 다를까?

둘째 아이를 임신했다면, 첫째 때와는 여러 모로 임신 경험이 다를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둘째 아이 임신은 첫째 때와 어떻게 다를까?

마지막 업데이트: 01 12월, 2018

둘째 아이 임신은 첫째 때와 많이 다를까? 이 질문과 관련해서는 잘 알지 못해서 걱정이 앞설 수 있다. 하지만, 편하게 생각하자. 임신 기간을 거치면서 차이점들을 하나씩 발견하게 될 것이다. 모든 아기가 다 다르듯, 임신도 매번 다 다르다. 이 점을 기억하자.

출산도 마찬가지다. 둘째 아이를 낳을 때는 첫째 때와 또 다른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둘째 아이 임신이 첫째 때와 다른 점 9가지

사실 차이점은 상당히 뚜렷하다. 첫째 아이를 임신했을 때 가졌던 증상과 불편함 등을 떠올려 보자.

지난 경험을 회상해 보면, 현재 겪고 있는 경험이 그때와 얼마나 다른지 보일 것이다. 가장 분명하게 드러나는 차이점 몇 가지를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다.

더 피곤하다

두 번째 임신은 좀 더 피곤하고 지친 느낌이 날 것이다. 첫째 임신했을 때는 손쉽게 하던 일에 소홀해진 자신을 바라보며, 속상할 때도 있을 것이다. 또한, 외모를 가꾸거나 운동을 하며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 것이다.

살이 덜 찐다

둘째 아이 임신에서는 아마도 첫째 때 늘었던 체중만큼 몸무게가 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걱정할 사항은 아니다. 아기에게 나쁜 영향을 주는 건 없다. 오히려, 둘째 아기가 손위의 형제자매보다 체중이 무거운 일이 흔하다. 

둘째 아이 임신은 첫째 때와 어떻게 다를까?

스트레스가 덜하다

둘째 아이 임신 때는 훨씬 더 여유를 갖게 될 것이다. 이미 임신 기간에 겪게 될 일에 대해 사전 지식이 풍부하고 출산 과정도 익숙하기 때문이다.  경험자인 만큼, 새로운 아기가 태어나는 일이 이제 예전만큼 겁나 보이지 않는다.

신체 변화가 다르다

몸의 변화가 첫째를 임신했을 때와는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면, 배가 불러오는 게 더 일찍부터 보일 것이다. 피부와 근육이 이미 한 번 이런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훨씬 수월하게 늘어난다. 그 결과로, 전과는 달리 임신한 티가 더 빨리 난다.

불편하다

둘째 임신에서는 첫째 때 경험하지 않은 여러 증상과 불편함이 더 있다. 요통이 더 심하고 정맥류성 정맥도 더 많이 생길 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이 생기는 것은 인대와 관절, 혈관이 이미 늘어나 있기 때문이다.

출산이 수월하다

둘째 아이를 낳을 때는 분만 시간이 더 짧은 편이다. 몸의 확장이 더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신체 내부 구조가 긴장이 덜 된 상태로 유연성이 더 좋아서 분만 과정을 빠르게 진행시킨다.

모유수유가 쉽다

이미 모유 분비의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기의 필요에 더 잘 맞출 수 있다. 젖을 물릴 준비가 되어 있다.

산후 우울증이 덜하다

엄마가 되는 것에 대한 충분한 경험을 이미 갖고 있다. 그래서 모든 일에 좀 더 확신이 있다. 또한, 출산 후에 나타나는 호르몬 변화 과정을 좀 더 수월하게 극복할 수 있다. 

둘째 아이 임신은 첫째 때와 어떻게 다를까?

회복이 힘들다

둘째 임신 후, 자궁이 원래 상태로 회복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이러한 과정으로 인해 출산 후 처음 3~4일간 고통이 매우 심할 수도 있다.

둘째 임신에서도 꼭 해야 할 일

이미 한 번 겪어보았다고 해서 둘째를 임신했을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점이 전혀 없는 건 아니다. 첫째 임신 때 필요했고 주의했던 사항들은 둘째 임신에서도 여전히 유효하다.

  • 임신 정기 검진: 임신 중 정기적으로 병원에 가는 것은 태아 발달을 확인하고 관리하기 위해 중요한 일이다. 매월 검진에서 주의해야 할 점, 해야 할 일을 상기시켜 준다.
  • 건강한 식사: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일은 임산부를 위해서도 태아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비타민과 엽산 등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식단에 포함해 섭취한다.
  • 적당한 운동: 피곤하지 않게 운동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이 있다. 예를 들면, 요가, 필라테스, 산책, 수영 등.
  • 충분한 수분 섭취: 보건 전문가들은 임산부의 경우에 하루 2리터의 물을 마시라고 권한다. 탈수 상태는 좋지 않다. 그러므로, 항상 물병을 가지고 다닌다.
  • 나쁜 습관 근절: 마약, 담배, 술처럼 건강에 해로운 습관은 태아의 발달에 특히 더 위험하다.
  • 날음식 피하기: 익히지 않고 날것으로 먹으면 박테리아 감염의 위험성이 높아진다.
  • 회음부 운동: 규칙적으로 이 운동을 해 주면 출산할 때 도움이 된다.

첫째 때의 출산 경험은 둘째 아이 임신과 출산에 두말할 나위 없이 유용하다. 하지만, 아기마다 필요로 하는 게 다르듯이, 임신은 매번 유일하고 다른 경험임을 기억해야 한다.

또 지나친 자신감은 금물이다.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기꺼이 받아들이도록 마음을 열어두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