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몸의 변화

· 2018년 4월 24일

엄마가 될 것이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된 그 날부터, 몸은 이미 변하기 시작한다. 아마 확연하게는 아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보다 뚜렷해진다. 엄마의 몸이 출산 후 어떻게 변하는지 알고 싶은가?

임신은 여성에게 가장 큰 축복 중의 하나이다. 엄마는 팔로 아기를 안게 되는 그 특별한 순간에 이르기 전까지 아이의 손, 눈, 그리고 그들이 어떻게 우는지를 상상하고, 자신의 신체적인 모습에 대해 완전히 잊어버리게 된다.

일상으로 들어오게 되면, 피곤하거나 거울을 보았을 때 눈에 띠게 신체적인 변화를 겪어서 자존감은 물론 결과적으로 복합적인 정신 상태에도 영향을 줄지도 모르는 힘든 시간들이 올 것이다.

그러나 걱정하지 말자. 이 글에서 우리는 어떻게 출산 후에 몸이 변화하는지 분석하고, 어떻게 하면 임신 이전으로 몸이 돌아갈 수 있을지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릴 것이다.

어떤 여성들은 출산 전과 후의 몸무게를 체크하는데, 이는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로 이어진다. 그 결과로, 그들은 출산 후에 급격한 신체적 변화를 겪지 않게 된다.

누가 뭐래도, 엄마의 몸은 어느 정도 변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몸의 어느 부분은 자연스럽게 보통 때처럼 돌아올 것이고, 다른 부분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금 더 노력이 필요한지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출산 후 몸이 어떻게 변하는가

출산 후 몸이 어떻게 변하는가

엄마가 되는 것은 내부적으로, 완전히 그리고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킨다.  태아와 출산 후 단기 그리고 장기적으로 의 변화에 대해 알아가보자.

  • 가장 뚜렷한 변화는 자궁의 크기가 커진다는 점이고, 보통 때보다 거의 7배나 커질 수 있다. 아기가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으로 인해, 상당한 공간을 차지한다(탯줄과 태반). 자궁은 출산 후 최대 6주 안에는 보통 때의 크기로 돌아온다.
  • 그 다음 변화는 그렇게 확연하지는 않을 수 있다. 장기들이 이동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자궁의 크기가 커지고 아기가 자라면서 자궁 안에서 편안하게 지내기 위해, 장기들이 살짝 이동할 수 있다.
  • 아마 받아들이기 가장 힘든 변화일 수도 있다. 피부가 늘어나고 색소침착이 일어나 무서운 임신선이 생깁니다. 이런 변화들은 비록 잘 예방하는 방법도 있고 효과적으로 형태를 축소하는 치료 방법들이 있지만, 한번 생기면 돌이키기 힘들다.
  • 보통 자연 분만을 하면 골반저는 조금 “이완됩니다”.  이때에는, 매번 화장실에 갈 때마다 방광을 수축하고 이완해 주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금방 보통 때처럼 돌아오게 된다.
  • 자연 분만 또는 “질식분만,은 내부 조직들을 팽창시켜 상당한 성적 쾌락을 감소시킬 수 있다. 게다가 질의 조임도 감소할 것이다. 아기의 크기에 따라 달라서, 의사에게 어떻게 예방할지 물어보시기 바란다.

출산 후 – 인생 최고의 순간

출산 후

출산 후 자신의 몸의 변화에 대해 걱정하느라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다. 가끔은 어떠한 변화들이 실제적으로 영구적일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정보를 알고 나면, 몸을 확실하게 개선시킬 수 있는 조치들을 취할 수 있다.

단을 조심하고 월별 체중 증가량을 조절하려고 노력할 수록, 어떠한 변화들은 통제하기 어려워질 것이다. 그럴 때에는 그냥 여유를 가지고, 인내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생명체에 삶을 불어 넣었고 이것이 체형의 변화만큼 가치 있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 전체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부분은 아기가 태어나고 나면, 출산 전 체형으로 되돌리기 위해 어떤 단계들이 있다는 점이다. 스스로를 너무 억압하지 말자.

임신의 가장 아름다운 일은 그것을 충분히 경험하는 것이다. 건강하고 강한 아기를 품에 안을 수 있을 때, 스스로에게 헌신하고 원하는 모습으로 보일 수 있는 시간이 많이 있다.

기억하자.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참을성을 가지고 집중해야 한다는 사실을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