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를 천천히 갖자는 생각은 위험할까?

2019년 6월 30일

최근에는 많은 여성이 늦은 나이에 임신하기 시작했다. 이런 현상은 여러 가지 요인에 기인하지만, 사실 요즘은 아기를 천천히 갖는 일이 점점 더 보편화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임산부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오늘은 고령에 임신할 경우 생기는 위험에 대해 알아보자.

고령 임신이란?

부부 10쌍 중 1쌍은 고령에 임신한다. 이 용어는 여성이 35세 이상일 때 하는 임신을 뜻한다.

고령 임신은 자간전증, 임신성 당뇨병 및 유산과 같은 질병 및 합병증을 경험할 가능성을 상당히 증가시킨다. 따라서 늦은 나이에 임신할 경우 엄격한 관리와 잦은 검진이 필요하다.

아기를 천천히 갖자는 생각은 위험할까?

여성의 건강 상태가 양호하다면 35세 이후에 임신한다고 해서 위험한 건 아니다. 그러나 일부 여성들은 자신 및 아기에게 위험할 수 있는 합병증을 경험할 수 있다.

다음은 고령 임신과 관련한 몇 가지 합병증이다.

고혈압

전체 임산부의 약 10%는 임신 중 어느 시점에서 고혈압을 경험하는데, 산모의 나이가 35-40세에 도달하면 이 증상을 앓을 가능성이 커진다.

아기를 천천히 갖자는 생각은 위험할까?

조산

40세 이상 여성 중 약 9%가 임신 기간 조산을 경험한다. 이는 주로 아기를 품고 있어야 하는 자궁의 용량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염색체 변형

고령 임신과 관련한 또 다른 위험은 선천성 기형이다. 신체가 나이 들면 여성의 난자는 분열하는 능력을 잃기 시작한다. 그리고 이는 유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고령 임신 때문에 발생하는 가장 일반적인 유전적 변형은 다운 증후군이다. 이 상태는 정신 장애, 심장 질환 및 아기의 다른 건강상 위험을 동반한다.

임신성 당뇨병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중 흔히 직면하게 되는 위험이다. 그러나 임신성 당뇨병으로 고통받을 확률은 38세 이상의 여성의 경우 두 배가 된다.

이 상태는 인슐린 효율이 감소하고 혈당 수준이 증가하는 임신 관련 변화의 결과이다.

기타 병리학

고령 임신 중에는 여러 가지 다른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태반 조기 박탈, 유산, 다태, 자간전증, 부종 및 저체증 등으로 말이다. 

하지만 고령 임신이더라도 대부분은 해피 엔딩으로 끝남을 명심하자. 이는 의학의 발전과 산모 및 아기에 대한 특별 관리 덕분이다.

가능하다면 건강한 임신 과정을 보장하기 위해 임신 전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다.

“40세 이상 여성 중 약 9%가 임신 기간 조산을 경험한다.”

아기를 천천히 갖는 것의 이점

35세 이후에 아기를 갖는다고 해서 모든 상황이 부정적인 건 아니다. 이 상황에 직면한 많은 사람들은 도전을 받아들이고 큰 사랑으로 이를 극복해냈다.

고령 임신이 위험한 건 사실이지만, 다음과 같은 이점을 감안할 때 충분히 성공적일 수 있다.

  • 일부 여성들은 아기를 천천히 갖고 싶다고 의식적으로 결정을 내린다. 그래서 이 여성들은 건강에 좋고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고 운동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이 모든 요인들은 건강한 임신에 크게 기여한다.
  • 아기를 천천히 갖는 것은 또한 경제적인 이점을 제공해 준다. 나이가 있는 부부들은 종종 경제적으로 임신과 출산에 직면할 준비가 되어 있다.
아기를 천천히 갖는 것의 이점

  • 고령 임신은 의도적인 경향이 있으며 그래서 매우 좋다. 따라서 아기들은 엄청난 사랑으로 잘 돌보아진다.
  • 이 시점에서 부부는 정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더 안정적인 경향이 있다.
  • 아기를 천천히 갖기를 원하는 부모들은 미리 생각하므로 아기로 인해 어떤 일을 놓쳤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 전문가들은 35-40세 이상의 여성들이 자신의 신체에 대해 더 잘 알고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이 여성들은 자신을 더 잘 돌보며 영양과 체력 같은 부분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인다.

아기를 천천히 갖는 데에는 다양한 이점이 있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이 나이대의 부모가 엄마와 아빠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 매우 현실적이라는 것이다. 또 그들은 아기에게 큰 시간을 할애하며 행복한 가정을 만들려고 애쓴다.

그렇다면 과연 아기를 천천히 갖는 것이 위험할까? 아마도 합병증의 위험이 높기 때문일 수 있다. 그러나 균형 잡힌 식단, 적당한 운동 및 건강한 습관이 큰 차이를 만든다. 질문이나 걱정스러운 점이 있다면 담당의와 꼭 상담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