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호흡 곤란: 증상 및 치료

01 11월, 2018

임신 중 호흡 곤란은 예비 엄마들에게 흔하게 생기는 일이다. 말그대로 호흡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임신 중 합병증일 수도 있고, 신체가 변화에 적응하느라 일어나는 결과이기도 하다. 숨가쁨이라는 증상으로도 알려져 있는 호흡 곤란은 주로 심혈관과 호흡 기관과 연관이 있다.

임신 중 호흡 문제는 태아의 성장, 호르몬의 영향, 호흡 기관의 변화로 인한 것이다. 호흡 문제는 실질적으로 많은 예비 엄마들을 불편하게 할 수 있고, 절반이 넘는 임신부들이 호흡 부족을 경험한다.

임신 중 호흡 곤란은 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거나 너무 긴 시간 동안 휴식을 취하는 경우 발생한다.

호흡 곤란에는 급성과 만성, 두 가지 종류가 있다. 급성 호흡 곤란은 몇 주 동안 숨가쁨이 이어지고, 만성의 경우는 한 달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

다행인 것은 이 불편함이 태아에게는 위험하지 않고, 아주 잠시지만 이 증상을 다소 완화시킬 수 있는 운동들이 있다는 것이다.

임신 후기에 더욱 흔한 증상

앞에서 언급한 듯이, 임신 중 호흡 곤란은 자궁이 횡경막에 압박을 가하고 호흡 문제를 유발하여 숨쉬기가 어려워지게 되는 것이다. 문제는 더욱 심화될 수 있고, 임신 후기가 되면 더욱 흔해진다.

특히 임신 중반 이후에는 태아의 성장으로 인해 자궁강이 확장되므로, 여성들은 더 자주 호흡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뚱뚱한 것 같은 느낌은 9개월을 가지만, 엄마가 된다는 즐거움은 영원하다.”  -니키 달튼

임신 중 호흡 곤란의 일반적 증상

임신 중 호흡 곤란의 일반적인 신호와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숨가쁨
  • 체력 저하
  • 피곤
  • 손톱이나 피부가 파란 빛으로 변색
  • 휴식 부족
  • 비정상적 호흡
  • 심박수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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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 중 호흡 곤란을 완화하는 방법

임신 중 호흡 곤란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몇 가지 방법들이 있다.

1. 힘이 많이 드는 활동을 자제한다

가장 첫 번째 조언은 임신 중 때때로 휴식을 취하라는 것이다. 일이나 집안일에 너무 힘을 많이 쓰면 안 되는데, 그 이유는 이것이 호흡 곤란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자주 휴식을 취해야 신체 회복을 돕고, 더욱 안정될 수 있다. 그래야 임신 기간 동안 호흡 문제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호흡법을 연습한다

호흡 운동은 숨가쁨을 해결하고, 호흡 곤란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이 운동들은 폐 기능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호흡으로 이어진다. 

3. 좋은 자세를 유지한다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호흡 곤란을 완화시키는 데 매우 유용하다. 앉아 있는 동안, 어깨를 뒤로 쭉 뻗은 자세를 유지하도록 한다.

이 자세는 폐가 늘어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만들어준다. 수면 시, 등 뒤에 베개나 쿠션을 좀 더 많이 받혀서 몸을 약간 위쪽으로 든 상태로 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자세를 바꾼다

어떤 자세를 취했을 때, 호흡이 부족한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불편하다면, 좀 더 편한 자세로 바꾼다.

5. 유산소 운동을 한다

마지막으로, 임신 중 가벼운 유산소 운동은 언제나 좋다. 때로는 임신 중 체중을 관리하지 않는 것이 호흡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요소이기도 하다. 배 속의 아기 또한 제대로 성장하려면 산소가 필요하다.

급성과 만성

의사와 상담하고, 체중을 유지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본적인 유산소 운동에 대해서 알아두자. 심혈관과 호흡 기관의 기능을 문제 없이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임신 중 호흡 곤란을 경험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위에서 언급한 방법들은 호흡 곤란을 완화하고,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어지럼증, 지속적인 호흡 문제, 극도의 탈진 증상 또는 극심한 가슴 통증과 같은 심각한 증상이 있다면, 즉시 의사를 찾아가야 한다.

호흡 문제를 관리하지 않는다면 산소 부족이 성장 중인 태아와 임신부 모두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 

따라서, 걱정할 만한 증상이 있다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호흡 곤란을 효과적으로 완화하기 위한 방법들을 꾸준히 활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