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감기 증상, 치료 및 예방

임신 중 감기는 추운 계절에 흔하게 발생한다. 이런 감기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알면 임신 중 편안함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된다.
임신 중 감기 증상, 치료 및 예방

마지막 업데이트: 30 1월, 2021

오늘은 임신 중 감기 증상, 치료 및 예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자.  아무리 자신을 잘 돌보더라도 임신 중 감기에 걸릴 수 있다. 그리고 호흡기 질환이나 독감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은 추운 달에는 병에 걸리기 쉽다.

임신했을 때 면역 체계는 주로 아기를 보호하는 데 전념한다. 이로 인해 바이러스, 세균 및 박테리아에 더 취약해질 수 있다.

그런데 가장 큰 문제는 임신 중 복용할 수 있는 약이 너무 적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 중 감기에 대해 알아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다. 감기는 심각한 문제는 아니지만 임산부를 매우 불편하게 만들 수 있다.

감기는 보통 가볍게 지나간다

임신 중 감기에 걸리는 건 일반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매우 드문 경우에만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스스로 알아서 약을 먹으면 아기에게 심각한 위험이 초래될 수 있음을 아는 게 중요하다.

감기에 흔히 사용되는 파라세타몰과 이부프로펜은 아기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부프로펜은 유산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고, 파라세타몰은 뉴런 상태와 관련이 있다.

또한, 항히스타민제(알레르기 치료제)나 기침 시럽을 복용하면 안 된다. 더욱이 감기 치료에 아무런 효과가 없는 항생제도 복용하면 안 된다.

약물은 임신 기간에 따라 다른 효과가 있음으로 의사에게 조언을 구해야 한다.

감기는 보통 심각하지 않다

임신 중 감기 증상

감기의 가장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목이 아프거나 따끔거림
  • 코 막힘
  • 발열(높거나 낮음)
  • 두통

증상이 악화하면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합병증이 없는 한 약을 먹으면 안 된다.

임신 중 감기에 대한 대처

임신 중 감기에 걸렸을 때 기분이 나지게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1. 수분 공급: 물을 많이 마시자.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천연 주스도 좋은 선택이다. 가장 좋은 것은 비타민 C가 함유된 과일 주스다. 채소 수프도 추천한다.

2. 휴식: 임산부는 자신의 몸 상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휴식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쉬어야 한다. 휴식은 또한 스트레스나 정서적 긴장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증기 흡입: 이는 비강 혼잡을 완화하는 데 사용된다. 가장 쉬운 방법은 샤워실에서 뜨거운 물을 틀고 욕실이 증기로 채워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그런 다음 문을 닫은 채로 욕실에 10분 동안 앉아 있어야 한다.

  • 이렇게 하는 또 다른 방법은 냄비에 매우 뜨거운 물을 넣고 유칼립투스 3~4방울을 추가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냄비를 수건으로 덮어 증기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증기를 흡입한다.

4. 식염수: 코막힘을 제거하기 위해 식염수를 코에 바르자. 약국에 파는 소금물도 효과가 있다.

5. 뜨거운 음료: 꿀을 넣은 뜨거운 레몬 물은 특히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소금물 가글: 이 방법은 인후 감염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된다.

7. 느슨한 옷: 옷을 너무 많이 입으면 체온이 올라갈 수 있음으로 권장하지 않는다.

8. 따뜻한 목욕: 이것은 열을 낮추는 확실한 방법이다.

무엇을 해야 할까?

임신 중 감기 예방법

감기는 임신 중 매우 자극적일 수 있으며, 특히 약물을 복용할 수 없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음 요령을 따르는 것이다.

  • 적절한 식단: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이 필요하다. 이 식품에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다.
  • : 액체를 마시면 몸을 깨끗하게 하고 제대로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 단 음료나 카페인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운동: 순환을 활성화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
  • 손을 자주 씻기: 이것은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의 확산을 방지한다.

병원 방문이 필요한 경우

임신 중 감기는 보통 아기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여성은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종종 아기에게도 영향이 갈 거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임산부는 신체의 변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임신 중 감기에 걸리는 일은 일반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매우 드문 경우에만 합병증이 있다.”

열이 30º 또는 40º보다 높으면 호흡기에 감염이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의사는 어떤 종류의 항생제를 투여할지 결정할 것이다. 또한, 실신, 현기증 또는 더 심각한 문제를 나타낼 수 있는 기타 증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임신 중 발 부종: 통증 예방 요법
Eres MamáLeerlo en Eres Mamá
임신 중 발 부종: 통증 예방 요법

임신 중 발 부종은 굉장히 일반적인 문제다. 보통 발은 조직에 체액이 축적되어 마지막 삼 분기에 악화한다.  그렇다면 임신 중 발이 부어오르는 이유와 부종으로 인한 통증을 치료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