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발생하는 질 출혈의 원인

· 2019년 3월 15일
임신 중에 질 출혈을 경험한다면, 의사에게 즉시 알려야 한다. 생리일리가 없기 때문이다. 이 문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임신 중 발생하는 질 출혈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임신 중에 생리가 올 수 있을까? 절대 아니다. 그렇지만 임신 초기에 생리와 비슷한 질 출혈을 경험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이는 초기 임신 출혈로 알려져 있으며 호르몬 변화에 의한 현상이다. 그러나 출혈량은 평상시의 생리 때와는 확연하게 다르다.

그리고 이때의 출혈량은 상황에 따라 굉장히 다를 수 있다.

임신 중 생리를 할 수 있는가?

물론 아니다. 그렇지만 임신부는 불규칙한 출혈을 할 수 있다. 정상적인 생리 주기로 인한 것은 결코 아닌데도 몇몇 여성들이 이 출혈을 생리와 혼동한다. 생리 주기와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임신 중에 일어나는 불규칙한 출혈은 보통 짙은 갈색이나 옅은 분홍색이다. 이 단계에서는, 패드나 탐폰을 차면 절대 안 된다.

임신 중 발생하는 질 출혈의 원인

가능한 몇 가지 원인은 다음과 같다.

착상혈

착상혈은 수정된 난자가 자궁에 착상할 때 일어난다. 난자가 벽에 붙어있을 때, 벽의 일부가 분리되어 떨어진다. 일반적으로 이런 종류의 출혈은 옅은 갈색, 분홍색 혹은 빨간색이다.

임신 중 발생하는 질 출혈의 원인

피임 후의 출혈

가끔, 여성이 피임약을 먹은 후에 불규칙한 출혈이생길 수 있다. 최근에 약을 먹고 임신이 되었다면, 호르몬 변화로 인한 간헐적인 약간의 출혈을 경험할 수 있다. 게다가, 피임약을 끊은 직후에 임신이 되었다면, 간헐적인 것인지 정상적인 생리인지 분간하기가 힘들다.

자궁외 임신

가끔, 수정된 난자가 자궁 밖에 착상을 한다. 이는 보통 나팔관이나 자궁 경관에서 일어난다.

이런 일이 일어나면 세포가 성장하기 시작하고, 그 결과로 고통과 출혈이 발생한다. 이 피는 색고 빨갛고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다.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기태 임신

기태 임신은 수정된 난자가 비정상적으로 성장해서 태반이 양성 종양처럼 포낭 덩어리가 될 때 발생한다. 기태 임신의 특징은 비정상적인 영양막에서 생겨나는 것이다. 영양막은 보통 태반에서 발달하는 세포들이다.

결국 임신에 실패할 수 있고 또한 즉각적인 의료 보호를 받야야, 생식 시스템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임신 중 호르몬 변화

황체 호르몬 수치 때문에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다. 임신했을 때, 황체 호르몬 수치가 증가하므로 생리 주기가 중단된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이 성호르몬 수치가 올라가지 않아서 생리 주기를 완전히 멈추지 못한다. 그러므로 생리와 비슷한 출혈이 조금 나타날 수 있다.

임신 중 발생하는 질 출혈의 원인

유산

출혈은 유산의 초기 신호일 수가 있다. 처음에는 미미한 출혈로 시작하다가 출혈량이 갑자기 증가할 수 있다.

임신 중 출혈이 발생한다고 해서 반드시 건강한 임신이 아니거나 유산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걱정거리가 될 수 있다. 어떤 경우든, 임신 중 출혈이 생기면 즉시 의사에게 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여성이 임신 중 출혈을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분명하게도 임신 중 생리를 할 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