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수영 태교를 추천하는 이유 7가지

20 1월, 2019
수중에서는 다양한 동작이 가능하고 수압 때문에 갑작스럽게 몸을 움직이다가 다치는 일도 드물다.

임신 중 수영 태교를 추천하는 큰 이유는 물의 부력으로 체중을 받쳐주기 때문이다. 수중에서는 다양한 동작이 가능하고 수압 때문에 갑작스럽게 몸을 움직이다가 다치는 일도 드물다.

수중에서는 임신부 배의 무게와 압력이 줄어든다. 또 가벼운 수영으로 다리, 골반과 엉덩이 근력을 키우면 순산할 수 있다.

수영은 순환계를 자극한다. 수중에서의 다양한 수평 자세는 하지 정맥류, 부종 및 근육 경련을 예방하며 폐활량을 늘려 쉽게 지치지 않게 한다.

임신 중 수영, 의사와 사전 상담이 필수

임신 중 수영 태교를 추천하는 이유 7가지

임신 중 수영 태교를 많이들 하지만 반드시 검진 후에 강습 등록을 한다. 임신부 건강, 가족력과 임신 상태를 검진받고 무리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수영은 내게 평범함이며 느긋하게 편안함을 즐기며 주변이 어떤지 다 아는 물속은 내 집이다.”

– 마이클 펠프스

수영을 시작하기 전 산부인과 검진은 필수다.  수영은 우아하고 성취감을 있는 운동이지만 조산 또는 고위험 임신으로 불안한 상태라면 수영을 해서는 안 된다. 또 전치태반, 자궁 내 발육 지연, 혈관 문제나 자궁 경부 확장 문제가 있는 임신부도 마찬가지다.

스페인 심장 재단의 전문가들에 따르면 임신 중 수영을 배우거나 갑자기 격렬한 활동은 금물이며 수영 교습 전 진찰은 필수라고 한다.

임신부는 녹초가 될 때까지 몸을 움직여서는 안 되고 가벼운 운동 정도로 끝내야 한다.

긴장을 완화하는 임신 중 수영

임신 중 수영 부력

의사의 허락을 받았다면 임신 중 수영은 좋은 운동이며 다양한 장점이 많다.

수영하면 부력으로 체중이 재분배되어 관절이 편안해져서 전신 긴장감을 완화하며 특히 무거운 배에 눌려 긴장한 근육들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수영은 심장 혈관계와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 또한 몸이 덜 붓고 유연성이 향상하며 격렬한 움직임 없이 체력을 쌓을 수 있다.

수영은 심적 안정을 위한 스트레스와 긴장 해소에 좋다. 수중에서는 몸과 주변 변화에 예민해지며 1시간 정도 교습을 받으며 사회관계를 넓혀 출산 준비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일부 의사는 반대하지만 수영은 여러 장점이 있다.

출산 때까지 수영을 권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출산 직전의 혈액 순환 장애와 만삭인 배로 인한 요통 등도 완화할 수 있다.

그러나 임신 8개월부터 수영을 그만두라고 하는 의사들도 있으니 항상 담당 의사의 진단을 따르는 것이 좋다.

  • Kim, K., Chung, E., Kim, C. J., & Lee, S. (2012). Swimming exercise during pregnancy alleviates pregnancy-associated long-term memory impairment. Physiology and Behavior. http://doi.org/10.1016/j.physbeh.2012.06.004
  • Melzer, K., Schutz, Y., Boulvain, M., & Kayser, B. (2010). Physical activity and pregnancy: Cardiovascular adaptations, recommendations and pregnancy outcomes. Sports Medicine. http://doi.org/10.2165/11532290-00000000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