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중의 질 파열에 관하여

2019년 8월 16일
출산 중의 질 파열은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상황이다. 이 글에서는 해당 증상에 대해 여성이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거의 대부분의 여성들은 출산 중 그리고 출산 이후 통증을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그중에는 “질 파열”이라는 증상을 경험하는 산모들도 있다. 출산 중 질이 늘어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골반을 통해 아기가 나올 때의 압력은 피부와 그 근육을 매우 긴장되게 만든다. 이것은 질 파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런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다.

출산 중 질 파열은 꽤 흔한 상황이다. 이러한 증상을 경험할 위험이 가장 높은 산모들은 첫 출산을 하는 임산부와 태아의 크기가 매우 큰 경우이다. 

마지막으로 분만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에도 질 파열이 발생할 위험이 좀 더 높아진다.

질 파열의 정도에 따라 여성들은 찢어진 부위를 꿰매거나 전용 연고를 처방 받을 수 있다. 이제부터 질 파열의 유형과 해당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출산 중의 질 파열 유형

출산 중의 질 파열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다.

  • 1단계 파열: 회음에 작은 파열로 피부에만 영향을 끼친다. 대부분 꿰맬 필요가 없다.
  • 2단계 파열: 회음에 좀 더 많은 상처가 생긴다. 이것은 피부 및 골반 저 근육 모두에 영향을 끼친다. 약간의 꿰매는 시술이 필요하다.
  • 3단계 파열: 골반 저 근육에 매우 심각하게 영향을 끼치고 괄약근까지 꿰매야 할 수 있다.
  • 4단계 파열: 질부터 직장까지 완전히 다 파열된 것으로 회음 전체에 상처가 생긴다. 수술을 통해 꿰매야 한다.

출산 중의 질 파열에 대처하는 방법은?

확실하게 이러한 부상을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하지만 출산 중 질 파열의 가능성을 낮출 수 있는 방법들은 있다.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경막외마취 없이 하는 출산

출산 중의 질 파열에 관하여

1. 제대로 준비한다

출산 전 임신 기간 동안 여성들은 몸이 출산에 준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임신 기간 동안 매일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의 장점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순환을 향상 시켜 피부의 유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회음과 질로 향하는 혈액의 흐름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동시에 좋은 영양분을 섭취하고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서 피부와 근육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고 저지방 단백질, 다양한 채소 등을 통한 건강한 영양분을 섭취한다.

마지막으로 비타민 E, 비타민 C, 아연을 충분히 섭취해서 신체가 충분히 유연하고 출산 후 회복이 순조로울 수 있도록 신체를 잘 준비하는 것이 좋다.

2. 회음부 마사지

임신 중 회음부를 잘 대비시키는 것은 첫 출산 중 질 파열에 시달릴 위험을 낮춰준다. 마사지는 여성이 자신의 신체에 대해 잘 알 수 있도록 해주고 출산에 대한 불안감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회음부 마사지를 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굳이 꼭 해야 할 필요는 없다.

3. 출산 자세 또한 출산 중의 질 파열에 영향을 끼친다

의심의 여지 없이 출산 자세는 질 파열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옆으로 누워서 무릎을 올려 가슴 앞으로 안은 자세 또는 꼬리뼈와 회음에 압박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골반 저의 크기를 줄어들게 하고 질 파열의 가능성을 낮추어 준다.

출산 자세를 선택할 때는 자신의 본능에 따르는 것이 좋다. 스스로 편하게 느껴지는 자세가 가장 좋은 자세이다. 따라서 진통을 이겨낼 수 있는 가장 최적의 자세를 찾아낼 때까지 자유롭게 여러 자세들을 시험해보는 것이 좋다.

회음에 가장 적은 압박을 가하는 것은 팔과 다리를 다 바닥에 붙인 자세이다.

4. 출산 중의 질 파열에 대비하는 골반저 운동

골반저 운동은 골반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된다. 출산 이후 이전 상태를 회복하기 위한 것임과 동시에 요실금의 위험을 낮출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골반 근육을 이완시키는 방법을 배우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그래야 아기가 내려올 수 있는 공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루에 몇 분만 투자해도 매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출산 중 밀어내기를 하는 방법

출산 중의 질 파열에 관하여

5. 외음절개술을 피한다

외음절개술은 피부와 근육에 실행하는 수술 방법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외음절개술은 출산 중 회음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사실 이것은 질 파열의 가능성을 높인다.

그 이유는 한번 절개를 하면 아기의 머리가 나오면서 그로 인해 근육 파열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출산 중 질 파열에 대해서 알아둘 것은 이것이 매우 많은 여성들이 경험하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회복과 통증 완화를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힘든 활동을 피하는 것이다. 또한, 통증 완화를 위해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고 붓기를 가라앉히기 위해 얼음 팩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