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준비에 대하여

모든 출산이 그렇지만 특히 첫 출산을 앞둔 예비 엄마들은 모든 것이 낯선 경험이라 더 큰 불안함을 느낄 수 있다. 출산 준비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알아보자.
출산 준비에 대하여

마지막 업데이트: 10 7월, 2020

오늘은 출산 준비에 대하여 알아보자. 출산 준비는 엄청난 집중력과 헌신이 필요한 과정이다.  출산 예정일이 다가오면 임신부는 불안, 공포 그리고 긴장감을 느낄 수 있다. 아무리 의사의 지시를 정확하게 지키고 정기 검진을 받고 있어도 마찬가지이다. 이는 완전히 정상적인 감정 상태이다.

임신은 여성의 인생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온다. 부모가 된다는 것은 끊임없이 이어지는 도전을 마주하고 다른 관점에서 인생을 바라보게 되는 경험이다. 임신 동안, 여성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이 자기 자신이 아닌 아기가 되는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사실, 출산 예정일이 다가오면 예비 엄마는 온갖 공포와 기대감으로 마음이 복잡해진다. 공포, 불안, 행복의 감정이 뒤섞여 정확히 설명할 수 없는 복잡한 감정 상태가 된다

출산 준비는 매우 중요하다. 확실하게 출산 준비는 조금이나마 덜 긴장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행복감 속에 아기를 기다리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출산 준비에 대하여

출산 과정

분만과 출산 과정에 대해서 제대로 아는 것은 모든 임신부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다. 모든 것이 순조롭다면 여성은 안정감을 느낄 수 있고 어느 정도의 차분함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무언가가 잘못되는 경우 의사가 올바른 판단을 통해 아기가 아무 문제 없이 세상에 나올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신뢰할 수 있다.

“출산"이라는 단어에는 의사와 산파들이 말하는 순간들이 있다.

  • 분만 전 상태: 이것은 임신부가 진통을 느끼지만 그 진통이 약하고 비규칙적일 때를 말한다. 아기가 엄마의 몸을 떠날 준비가 되어 산도에 위치한 시점이다.
  • 출산: 이때가 바로 실제로 아기가 태어날 때이다. 산부인과 전문의들은 자궁 경관이 본래 크기에 비해 2배 가량 수축되고 자궁 경부가 3cm 가량 확장되었을 때 출산이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진통이 규칙적이 되고 4-5분에 한번씩 느껴지는 상태이다.

출산 준비가 필요할 때

모든 임신부는 모든 힘을 다해 최대한 침착하게 분만에 힘써야 할 시점이 온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때 여성이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제어해서 이 특별한 순간을 충분히 즐겨야 한다는 것이다.

출산 준비에 필요한 것은 신체 뿐 아니라 정서적인 부분도 포함된다. 몸과 마음이 모두 특별하고 유일한 중압감을 경험하게 된다.

출산 준비에 필요한 것

1. 세상과 다소 거리를 둔다

출산 예정일이 4주 가량 남으면 임신부의 안정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려면 사람이 너무 많거나 너무 시끄러운 장소를 피하고 필요한 경우 직장도 잠시 쉬어야 할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며칠 동안 평화롭고 조용한 시간을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몸에 끼는 옷을 피하고 제대로 먹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야 한다. 이것은 최대한 신체의 긴장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다.

명상을 하는 것도 좋은 생각인데 걱정이나 고민을 잠시 잊고 몸과 정신을 평온하게 하는 것이다.

이때 여성은 “둥지 증후군"이라고 불리는 감정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다. 모든 것을 깨끗하게 정돈해야 한다는 강박감을 느낄 수 있다.

집을 “둥지"처럼 만들어 새로 태어날 아기를 맞을 완벽한 준비를 갖추려고 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충동을 제어하고 그저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출산 준비에 좋은 특별한 운동

출산 준비에 꼭 필요한 운동들이 있다. 골반 전체를 사용하는 운동으로 출산에 도움이 된다.

산전 요가와 골반을 이용하는 운동은 신체 뿐 아니라 정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이런 운동은 감정을 제어하고 태아와 좀 더 큰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출산 준비에 대하여

3. 출산 가방 준비

출산 준비에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출산 이후 아기를 돌보는 데 필요한 모든 준비물이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출산 시 병원에 꼭 챙겨와야 하는 준비물이 무엇인지 알려 준다.

따라서 분만 직후 몇 시간 동안 아기에게 필요할 모든 것을 다 준비해서 미리 가방을 챙겨두는 것이 좋다. 그래야 시간이 되었을 때 긴장하지 않고 좀 더 편안하게 출산을 맞이할 수 있다.

4. 전문가와 상담한다

의문점이나 걱정이 있다면 산부인과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출산 전에 걱정되거나 궁금한 것이 있다면 미리 의사와 상담을 통해 모든 궁금증을 해소하는 것이 좋다. 

점액 마개 상실, 양수 터짐, 출산 전 먹는 음식, 유도 분만 방법 또는 경막외 마취제의 장단점과 같은 문제에 대해서 미리 알아보는 것도 좋다. 그래야 상황에 따라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출산은 새로운 생명이 태어나는 매우 특별한 순간이다. 그 순간을 제대로 만끽하려면 출산 준비에 최대한의 노력과 집중을 기울여야 한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엄마가 될 준비가 되었을 때
당신은 엄마입니다Read it in 당신은 엄마입니다
엄마가 될 준비가 되었을 때

대부분 여성에게 모성애는 기본적인 것이고 자연스러운 욕망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쉽게 엄마가 되겠다는 결정을 하는 하기는 쉽지 않다. 엄마가 될 신체적, 정신적 준비가 되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엄마가 된다는 것은 책임감이 필요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