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35주 차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

임신 35주 차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이 시기는 태아의 올바른 발달과 산모 자신의 건강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이 시기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알고 있으면 좀 더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 있다.
임신 35주 차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

마지막 업데이트: 16 6월, 2021

임신 35주 차에는 태아의 몸무게와 크기가 빠르게 성장한다. 이 시기에 태아가 체온을 조절하도록 해주는 피하 지방층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또한, 임신 35주 차에는 건강 검진 결과에 더 주의를 기울이고 예상보다 일찍 출산할 경우를 대비해야 한다. 그리고 알아 두면 유용할 조산과 관련한 중요한 사항도 미리 숙지해 두는 것이 좋다.

임신 35주 차의 태아

임신 35주 차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

이 시기 태아의 체중과 길이는 급속하게 성장한다. 이때 아기의 몸무게는 약 2.4kg이고 길이는 약 35cm에 달한다. 그런데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할 경우 태아는 더 꾸준히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혹시 피하 지방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모든 인간은 체온을 잘 조절해야 하며 아기가 처음으로 외부 세계를 경험할 때 이 문제는 더욱더 중요하다. 외부 세계는 신생아에게 아주 차갑게 느껴질 수 있다. 그래서 아기는 피하 지방을 더 많이 갖게 되며, 이는 부분적으로 체중이 증가하는 이유를 설명해 준다.

엄마의 자궁 내부 공간이 점점 더 작아지면 태아의 움직임은 더 갑작스럽고 강력해진다. 하지만 걱정하지 말자. 이는 정상적인 현상이며 태동을 느끼는 건 항상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폐의 발달도 표면 활성제라고 불리는 물질의 생산과 함께 진행되는데, 이 물질은 폐포라고 하는 아주 작은 구조에 분산되어 있다.

이 물질의 생산은 마지막 몇 주간 증가하는데, 일부 아기들은 조산할 경우 호흡 곤란을 경험할 수 있다. 우리는 조산에 대해 뒤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

임신 35주 차에는 어떤 느낌이 들까?

이 시기에는 지난 몇 주간 경험했던 전형적인 증상이 다시 생길 수 있으며 더 심해질 수도 있다. 그러한 증상에는 메스꺼움, 구토, 불면증, 허리 통증이 포함된다.

또한, 불안감이 더해져 마지막 삼 분기에 흔히 나타나는 신체 증상 중 일부를 더욱 악화할 수 있다. 이때 만약 감당하기가 힘들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긴다면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임신 35주 차에 의사를 만나야 할까?

적절한 산전 검사를 받고 있다면 의사가 이 주에 예약을 잡아 두었을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 일부 전염병에 대한 혈청 검사나 소변 검사 등 의사가 요청하는 모든 검사를 받도록 하자.

특정 상황에서는 제왕절개를 해야 할까?

제왕절개를 해야 할 상황은 다양하며 거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제왕절개를 한 적이 있는 경우
  • 아기의 위치가 분만하기 부적절한 경우
  • 산모 또는 태아에게 질병이 있는 경우

어떤 상황이든 의사와 수술하기 가장 적합한 날짜를 상의하고 사전에 필요한 모든 준비를 하자.

특정 상황에서는 제왕절개를 해야 할까?

조산이란 무엇일까?

20~37주 사이에 규칙적이고 고통스러운 수축이 있다면 아기가 보다 빨리 태어날 가능성이 높다. 이 상태는 위험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나중에 꼭 문제가 생기는 건 아니다.

수축과 함께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은 출혈을 수반하는 질 분비물의 배출, 양막의 조기 파열로 인한 양수의 배출, 복부나 허리 통증 등이다.

이 문제는 이따금 특정한 원인 없이 발생하지만, 다음 상황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 감염(신우신염이나 맹장염 등)
  • 다태임신
  • 양수 양의 증가(양수과다증)
  • 태아에게 선천성 결함이 있는 경우

메이오 클리닉에 따르면 임신 중 반복되는 감염, 약물 복용, 자궁 경부의 해부학적 변형이 조산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조기 진통 시 어떤 일이 일어날까?

드물긴 하지만, 조기 진통 상황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 아기는 신생아 중환자실에 입원해야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영아는 아무런 문제도 보이지 않는다.
  • 원인이 무엇인지에 따라 제왕절개를 해야 할 수도 있다.
  • 의사는 조산의 경우를 대비해 아기의 폐를 준비시키기 위해 임신 35주 차 동안 몇 가지 약물을 처방할 수 있다. 

만약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응급실로 가야 한다. 이때 자신이 다니고 있던 병원의 응급실로 가는 것이 좋다.

임신 35주 차에 관해 자주 하는 질문

임신 35주 차에 여성들이 가장 자주 하는 몇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은 다음과 같다.

1. 기침하거나 웃을 때 소변이 조금 새는 것이 정상인가요?

그렇다, 정상이다. 태아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어서 자궁이 방광을 계속 누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체 활동은 약간의 소변 누출을 일으킬 수 있다.

2. 진짜 진통과 가짜 진통을 어떻게 구별할 수 있나요?

브랙스톤 힉스 수축, 즉 가진통은 산발적이고 통증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아마 최근 몇 주간 이러한 진통을 이미 경험했을 것이다.

반면 진짜 진통은 고통스럽고 규칙적이며 보통 1~2분 동안 지속한다. 그리고 각 진통 사이에 걸리는 시간이 비슷하다.

지금 이 순간을 즐기자!

35주 차 정도 되면 흥분과 긴장감이 넘쳐나고 있을 것이다. 이 순간 임산부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은 아기의 탄생을 기다리는 동안 배우자, 가족, 친구들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이러한 경험을 글이나 사진, 비디오를 통해 기록해 두면 나중에 기억을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정기 검진을 소홀히 하지 말고 건강한 식단을 따르도록 하자!

It might interest you...
조산아를 돌보는 6가지 지침
당신은 엄마입니다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조산아를 돌보는 6가지 지침

조산아를 돌볼 때는 정상 시기에 태어난 아이를 돌볼 때 보다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조산아의 건강한 성장을 보장하기 위해 따라야 할 몇 가지 지침이 있다.아기의 호흡에 갑작스러운 변화가 있을 수 있다.



  • Maldonado-Durán M, et al. Cambios fisiológicos y emocionales durante el embarazo normal y la conducta del feto. Perinatol Reprod Hum 2008;22:5-14.
  • Schapira I. Características del desarrollo humano perinatal. Un método para la evaluación del sistema nervioso joven. Rev Hosp Mat Inf Ramón Sardá 2004;23(2):59-69.
  • López-Maya, L., Lina-Manjarrez, F. Prevención de hipotensión supina en la embarazada sometida a cesárea bajo BPD precarga contra carga rápida. Volumen 31, No. 1, enero-marzo 2008.
  • Albinagorta Olórtegui, Roberto, & Miranda Tapia, Madeleyner. (2015). Actualización en la evaluación de la madurez pulmonar fetal por ultrasonido. Revista Peruana de Ginecología y Obstetricia, 61(4), 433-438. Recuperado en 29 de mayo de 2021, de http://www.scielo.org.pe/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2304-51322015000400014&lng=es&tlng=es.
  • Oviedo G. JM. Varices en las embarazadas. Rev. Colomb. Obstet. Ginecol. [Internet]. 31 de diciembre de 1958 [citado 29 de mayo de 2021];9(6):547-68. Disponible en: https://revista.fecolsog.org/index.php/rcog/article/view/2045
  • Gorbea, V., Navarri, K., Escobar, L., Rodríguez, S.Prevalencia de incontinencia urinaria en mujeres embarazadas con atención prenatal en el Instituto Nacional de Perinatología Isidro Espinosa de los Reyes. Ginecol Obstet Mex 2011;79(9):527-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