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되고 싶지만 두렵다면

2019년 11월 14일
임신, 출산 및 모성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 건 완전히 정상이다. 사회적 압력과 직장 생활은 미래에 엄마가 될 여성에게 확실히 큰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엄마가 되고 싶을 때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엄마가 되는 걸 두려워하는 건 생각보다 훨씬 일반적인 심리적 현상이다. 많은 여성이 엄마가 되고 싶을 때 이런 느낌을 받는다. 또한, 엄마가 되는 결정이 자신의 삶을 완전히 근본적으로 바꿀 거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러한 유형의 두려움 외에도 사회적 압박과 가족 환경이라는 또 다른 복잡한 문제들이 있다. 그렇다면 여성들은 왜 엄마가 되는 걸 두려워할까? 지금부터 우리는 이 주제에 관해 더 잘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왜 여성들은 엄마가 되고 싶지만 두려워할까?

많은 여성이 엄마가 되고 싶어 하지만, 동시에 두려워한다. 이는 매우 흔한 현상이다. 그러나 여기 몇 가지 팁이 있다.

여성이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계획적으로 임신을 한 경우라도 감정적으로 매우 민감해질 수 있다. 실제로 일부 여성들은 매우 무서워하고 긴장한다. 많은 여성이 이 사실을 알아차리면 혼합된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엄마가 되고 싶지만, 그래도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일반적으로 이는 알려지지 않은 세계에 대한 두려움이며, 우리가 살고 있던 삶을 송두리째 바꾸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많은 여성이 자신이 준비되어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그러한 책임을 감당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한편, 많은 여성은 재정적으로 자신이 충분한지 확실치 않기 때문에 두려움을 느낀다. 이 경우, 태어날 아기를 위해 집 문제와 재정 문제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

엄마가 되고 싶은가?

이 상황을 겪고 있는 여성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이 임신을 원하는지 여부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실제로 일부 여성들은 모성에 대한 두려움을 아기를 원치 않는 것과 혼동하기도 한다.

엄마가 되고 싶은가?

때때로 여성들은 이 부분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고 “물론 아기를 원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는 여전히 성 차별적인 경향이 있는 사회적 압력 때문일 수 있다. 많은 커뮤니티는 여전히 여성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들을 고려하지 않은 채 아이를 가질 것을 기대한다.

또 많은 여성이 실제로 모든 여성이 어머니가 될 준비가 되어 있고 아기가 태어나면 모성 본능이 시작되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항상 그런 건 아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엄마가 되고 싶은지 스스로 질문해보는 것이다. 그런 다음에는, 무엇이 불안감을 느끼게 하고 어떻게 그 불안을 극복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한다.

의학적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

많은 여성이 임신 및 출산과 관련한 의학적 부작용으로 인해 엄마가 되는 걸 두려워한다. 때때로, 여성들은 자신이 죽거나 아이가 죽는 걸 두려워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비이성적으로 위험을 과대평가하는 행동이다.

대부분 국가에서 출산 및 임신 중 의료 서비스를 통해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는 미래의 많은 엄마에게 위안을 가져다줄 것이다.

실제로 그들은 병원의 위생 상태에 관한 전부를 배울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는 안도감을 느끼게 해준다.

아직 준비가 안 되었다면?

이 질문은 자녀를 갖기로 하기 전 가장 일반적으로 하게 된다. 많은 여성이 엄마가 된다는 걸 다양한 기술이 필요한 일로 보고 있으며, 그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게 될까 봐 두려워한다.

아직 준비가 안 됐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여성들은 종종 아기를 잘 돌보지 못해서 아기가 위험에 처하게 될까 봐 두려워하기도 한다. 이처럼 많은 사람이 엄마의 삶을 알려지지 않은 완전히 새로운 무언가로 바라본다.

그리고 그들은 일상생활이 완전히 바뀌는 걸 두려워한다. 그래서 불확실하고 두려운 느낌을 받는다.

이때 두려움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미 자녀가 있는 친한 친구들과 대화를 나눠보는 것이다. 그들의 경험에 관해 물어 보거나 가족 내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엄마가 될 준비를 해볼 수 있다.

마지막 조언

엄마가 되고 싶은 대부분 여성은 스스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여성은 물론 다르다. 그래서 각 여성이 느끼는 두려움의 정도는 다를 수 있다.

혼자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두려움이 크다면, 이러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전문가를 찾아가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