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어떤 치즈를 먹으면 좋을까?

치즈에는 영양분이 풍부하지만, 임신 중 먹지 말아야 할 특정 유형의 치즈도 있다. 
임신 중 어떤 치즈를 먹으면 좋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07 7월, 2021

오늘 우리는 임신 중 어떤 치즈를 먹으면 좋고, 또 어떤 치즈를 피해야 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유제품은 영양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식품이다. 하지만 임신 중에는 영양 요구 사항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음식은 피하는 편이 더 낫다.

임신 중 어떤 치즈를 먹을 수 있을까?

명심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실 중 하나는 모든 치즈가 저온 살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원유에 존재하면서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는 박테리아인 리스테리아를 피할 수 있다.

임신 중 어떤 치즈를 먹을 수 있을까?

 

이를 고려할 때 임신 중 먹을 수 있는 치즈로는 저온 살균된 양유 치즈, 염소 치즈, 우유 치즈가 있다. 미생물학적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제품들은 절대적으로 안전하다.

체다, 에담, 에멘탈, 페타, 고다, 마스카폰, 프로볼로네, 코티지, 크림치즈 등 임산부나 태아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다른 안전한 치즈도 많다.

임신 중에는 부드러운 치즈를 피하자

앞서 말한 종류의 치즈는 임신 중 먹어도 안전하지만, 부드러운 치즈나 블루 치즈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이러한 종류의 치즈는 박테리아 성장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적절한 열처리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치즈가 식중독을 유발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임신 중에는 모든 가능한 위험을 피해야 한다.

또한, 모차렐라(살균 우유 없이 만들어진), 부르고스, 카망베르, 로크포르, 고르곤졸라, 카르발레스(강렬한 스페인 블루 치즈) 치즈를 피해야 한다.

임신 중 치즈를 먹으면 좋을까?

사실 임신 중에는 유제품과 치즈를 먹는 것이 좋다. 이러한 음식들은 뼈 발달에 좋고 건강을 향상하는 무기질인 칼슘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음식들은 필수 아미노산 및 적절한 소화율을 가지고 있는 고품질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Food & Functions이라는 학술지에 따르면, 이러한 영양소는 건강과 건강한 무지방 신체 질량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한다.

또한, 영양학 전문 학술지 Advances in Nutrition에 따르면, 임신 중 유제품을 섭취할 경우 출생 시 아기의 체중이 더 커진다고 한다.

임신 중 다른 유제품의 중요성

치즈 외에도 임산부는 발효 유제품을 섭취해야 한다. 이러한 제품에는 소화관을 선택적으로 식민지화하는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신체에 아주 유익하다.

그 결과 소화 문제나 대사 장애로 고생할 위험도 줄어든다. 이러한 장애를 예로 들자면 임신 중 아주 흔한 설사와 변비가 있다. 실제로 이러한 문제 때문에 임산부는 어려움을 겪고 생활 방식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미치곤 한다.

임신 중 다른 유제품의 중요성

이미 앞에서 설명했듯이 임신 중 치즈를 먹는 것은 안전하다. 하지만 모든 유제품은 저온 살균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식중독이 일어나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이 줄어든다.

마지막으로 특정 종류의 치즈에 대해 걱정스러운 점이 있다면 그 치즈는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임신 중에는 음식 관련 위험을 가능한 한 피해야 한다.

따라서 유제품의 라벨을 꼼꼼히 읽고 저온 살균 우유가 사용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유제품 섭취와 관련하여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의사나 영양사에게 조언을 구하면 된다.

It might interest you...
아이들을 위한 건강한 오후 간식
당신은 엄마입니다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아이들을 위한 건강한 오후 간식

아이들에게 건강한 오후 간식을 제공해 주는 것이 항상 쉬운 일은 아니다. 간식거리들은 보통 건강에 해롭고 설탕 함량이 높은 초가공식품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제공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Vannucci L, Fossi C, Quattrini S, Guasti L, Pampaloni B, Gronchi G, Giusti F, Romagnoli C, Cianferotti L, Marcucci G, Brandi ML. Calcium Intake in Bone Health: A Focus on Calcium-Rich Mineral Waters. Nutrients. 2018 Dec 5;10(12):1930. doi: 10.3390/nu10121930. PMID: 30563174; PMCID: PMC6316542.
  • Wu G. Dietary protein intake and human health. Food Funct. 2016 Mar;7(3):1251-65. doi: 10.1039/c5fo01530h. PMID: 26797090.
  • Achón M, Úbeda N, García-González Á, Partearroyo T, Varela-Moreiras G. Effects of Milk and Dairy Product Consumption on Pregnancy and Lactation Outcomes: A Systematic Review. Adv Nutr. 2019 May 1;10(suppl_2):S74-S87. doi: 10.1093/advances/nmz009. PMID: 31089739; PMCID: PMC6518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