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변비에 관한 모든 것

임신 중 변비는 흔한 질병이지만, 해결책을 찾는 게 중요하다. 변비는 성가실 뿐만 아니라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임신 중 변비에 관한 모든 것

마지막 업데이트: 03 11월, 2019

오늘은 임신 중 변비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자. 임신 중 변비는 많은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질병이다. 실제로, 임산부의 약 50% 가까이가 변비로 고통받고 있다고 한다. 9개월 동안 여성의 몸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나므로 이는 사실 놀라운 일은 아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들로 인해 특정 소화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임신 초기에 많은 여성이 메스꺼움과 구토로 고생하는 건 이미 모두가 잘 알고 있다. 또한, 엄마가 소화 불량, 가스, 변비 등을 경험하는 것도 드문 일이 아니다. 임산부가 한 주에 3회 미만으로 변을 보지 못했을 때 변비로 간주한다. 

임신 중 변비는 왜 생기는 걸까?

임신 기간이 시작되면 여성의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화가 생겨난다. 그중 하나는 임신 중 매우 중요한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 분비의 증가이다. 

초기에 프로게스테론은 배아를 품을 자궁을 준비하는 역할을 한다. 동시에 조직의 탄력성을 높이고 자궁 수축을 예방하며 점액괴를 형성하여 태아를 보호한다. 그러나 프로게스테론은 소화 과정 및 음식물의 장 통과를 늦추는 역할도 한다.

임신 중 변비는 왜 생기는 걸까?

임신 중 변비가 생기게 하는 또 다른 측면은 자궁이 장과 직장에 가하는 압력이다. 이는 특히 임신 마지막 달 동안에 더 심해진다. 그래서 소화관을 통한 음식의 이동은 더 느려지고 어려워진다.

의사가 종종 임산부에게 처방하는 철분 보충제 또한 변비에 어느 정도 책임이 있다. 혈액과 적혈구가 아기에게 영양을 공급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빈혈은 임신 중 흔히 발생하는 또 다른 문제다. 그리고 빈혈이 나타나면 당연히 철분을 추가로 보충해 주어야 한다.

하지만 철분이 임신 중 변비를 유발하는 경우 의사는 가능한 옵션이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그래서 복용량을 줄이거나 추가적인 조처를 할 수 있다. 빈혈이 문제인 경우 변비가 있다고 해도 철분 섭취량을 줄이지 않는 게 좋다. 적용 가능한 다른 해결책이 있으니 꼭 전문가에게 문의하도록 하자.

임신 중 변비의 결과

이미 말했듯이, 임신 중 변비는 무시하면 안 되는 문제이다. 불편할 뿐만 아니라 변비는 건강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변비가 생기면 배변 활동을 하는 데 아주 큰 노력이 든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장벽의 압력이 증가하여 정상적인 혈액 순환에 방해가 된다. 이는 그 부위의 정맥을 확장하는 경향이 있으며, 여러 문제 중에서도 정맥류와 치질의 형성을 초래한다.

때로는 변비가 임신 중 방광염과 질염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는 장의 정체 상태로 인한 박테리아의 증가 때문이다. 이 박테리아는 요로로 이동하여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임신 중 변비의 결과 

임신 중 변비를 퇴치하는 방법

이미 살펴보았듯이, 임신 중 변비는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많은 과정으로 인한 결과다. 그러나 변비를 완화하기 위해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조치들도 있다. 그중 하나는 자신의 몸을 잘 돌보고 살피면서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다.

식이 요법을 조절하는 건 임신 중 변비와 싸우는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 문제가 발생하면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자. 특히 도움이 될 만한 옵션은 다음과 같다.

  • 과일: 오렌지, 키위 또는 포도
  • 채소: 시금치, 푸른 채소, 강낭콩 또는 양상추
  • 콩류

동시에, 수분 섭취량도 늘려야 한다. 임신 중에는 여성의 몸에 더 많은 수분이 필요하며 내장은 더 많은 물을 흡수한다. 따라서 배변 활동이 더 어려워지고 힘들어진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매일 최소 6잔의 물은 마셔야 한다.

결론

임신 중 변비는 일반적인 문제임을 기억하자. 그러므로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적절한 신체 활동을 해야 한다. 그렇게 해도 상태가 나아지지 않는다면, 의사는 다른 해결책을 제시해줄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errero, B. T., Martínez, M. R., García, R. P., Gutiérrez, L., Plaza, M. L., Ferrer, A. R., & Cabañero, M. J. (2001). Evolución de los signos y síntomas gastrointestinales durante el embarazo y el puerperio. Investigación y Educación en Enfermería19(1).
  • Kutscher, V. (1996). Embarazo y anemia. Matronas profesión, 15-17.
  • Vicente, V. P., Soler, A. M., Garrido, A. S., & Cuadrado, V. R. (2012). Tratamiento del estreñimiento. Medicine-Programa de Formación Médica Continuada Acreditado11(6), 337-346.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