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올리브유 섭취의 이점 3가지

올리브유에는 양질의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그중에서도 항염증 효과가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임신 중 올리브유 섭취의 이점 3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30 6월, 2021

임신 중 올리브유 섭취의 이점에 대해 알고 있는가?

올리브유는 지중해식 식단의 기본이다. 또한, 이 오일은 다량의 건강한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그래서 임신 중 올리브유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장단기적으로 많은 건강상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올리브유는 임산부에게 특히 좋고, 태아의 발달에도 기여한다. 임신 중 올리브유 섭취의 이점과 이것에 대해 과학이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도록 하자.

올리브유의 건강상 이점

영양학적 관점에서 보면 올리브유는 높은 수준의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지방질은 화학 구조가 이중 결합이어서 염증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한다.

The Cochrane Database of Systemic Reviews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고 한다.

임신 중 올리브유 섭취의 이점 3가지

이 오일은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게 좋지만, 너무 많이 가열하면 안 된다. 불에 너무 많이 가열할 경우 시스 지방산이 트랜스 지방산으로 바뀌어 건강에 안 좋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임신 중 올리브유 섭취의 이점 3가지

임신 중 올리브유를 섭취하면 가장 좋은 점은 아래와 같다.

태아의 인지 발달에 도움이 된다

임신 기간 태아는 많은 변화를 경험한다. 그리고 태아의 건강한 발달을 촉진하려면 임산부가 음식을 통해 필수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오메가-3 지방산은 임산부가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다. 브라질 잡지 Revista Brasileira de Ginegologya e Obstetricia의 한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은 태아의 건강한 인지 발달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그런데 올리브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임산부가 정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태아의 신경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줄어든다.

올리브유는 우울증을 예방한다

여러 연구가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와 산후 우울증 사이의 관계를 증명하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그 결과는 일치하지 않았다.

그렇긴 하지만, 이 지방산의 섭취와 우울증 증상 감소 사이에는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 따라서 올리브유를 섭취하면 임산부의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다.

신진대사장애 위험을 감소시킨다

임신 중 가장 흔한 합병증은 관절의 부종과 체액 저류다. 그리고 이러한 합병증은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치고 임신성 당뇨병과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사실 이 상태는 임산부가 섭취하는 식단의 질과 상당한 관련이 있다.

올리브유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함염증 특성이 있다. 그래서 이 오일을 섭취하면 신진대사장애와 부종으로 고생할 가능성이 줄어든다.

단, 이러한 혜택을 누리려면 오일에 너무 많은 열을 가하면 안 된다. 그렇게 되면 위에서 말했듯이 시스 지방산이 트랜스 지방산으로 바뀐다. 따라서 음식을 볶거나 구울 때는 올리브유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신진대사장애 위험을 감소시킨다

임산부에게 좋은 올리브유

위에서 살펴본 모든 특성 때문에 올리브유는 임산부에게 아주 좋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에너지 불균형이 생겨 체중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반드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욱이 시스 지방산을 유지하기 위해 올리브유를 너무 많이 가열하지 않아야 한다. 이러한 팁을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의 모든 혜택을 온전히 누릴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도 하나의 옵션이다. 하지만 이 보충제를 복용할 계획이라면 주치의와 먼저 상의해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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