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우울증의 원인, 증상 및 치료
대부분 “산후 우울증”을 떠올리면 우는 아이를 품에 안고 주체하지 못하는 여성의 모습을 생각한다. 하지만 산후 우울증의 상태는 그보다 더욱 심각하다.
산후 우울증은 여성이 출산 직후에 느끼는 우울한 감정이며 이는 1 년간 지속될 수 있다 . 여성 산후 우울증보다는 발생률이 낮지만, 남성 산후 우울증도 존재한다.
연구 발표에 따르면 대략 25% 의 여성들이 산후 우울증의 증상을 느꼈다고 한다 . 이처럼 많은 여성들이 산후 우울증을 경험하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산후 우울증의 원인
여성의 산후 우울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 신체 변화: 임신은 여성의 몸을 변형시킨다. 출산을 하면 신체 변화의 이유가 몸 밖으로 빠져나가게 되고 많은 여성들은 회복이 더딘 자신의 몸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한다.
- 환경 변화: 아이가 태어났다. 아이는 모든 부분에서 엄마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아이를 돌보며 자신의 대인 관계와 직업상 관계 모두가 영향을 받고 있음을 느낀다.
- 개인 생활과 공간의 상실: 아이는 생각보다 훨씬 많은 엄마의 보살핌을 필요로 한다. 아이가 태어난 후 당분간은 자신만의 공간을 가질 수 없다.
- 수면 부족: 부모가 되고 첫 달은 매우 바쁘고 지친다는 것은 잘 알려져있다. 휴식을 제대로 취하지 않아 부모는 금방 지치게 되고 우울한 생각들을 하게 된다.
- 좋은 엄마가 되어야 한다는 압박감: 주변 사람들이 해주는 육아에 대한 조언을 모두 들으며 자신의 소신을 유지하려 한다면 현실과 부딪히게 될 수밖에 없다. 의견 충돌로 매우 혼란스러울 것이다.
- 우울증, 조울증, 불안감 등 관련 증상
- 마약이나 술과 같이 임신 기간 해로운 행동
산후 우울증의 증상
우선 아이를 낳고 약 2주간은 눈물과 걱정으로 지내는 것이 정상임을 이야기하고 시작하자. 하지만 산후 우울증에 걸리면 훨씬 더 큰 슬픔을 느끼고 아이를 향한 엄마의 태도를 변화시키기까지 한다 .
- 아이에게 과도한 관심이나 무관심
- 아이와 둘이 남는 사실에 대한 두려움
- 자신과 아이 방치
다음과 같은 증상도 엄마의 태도 변화의 일부다
산후 우울증의 치료
생각보다 산후 우울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 엄마가 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많은 변화가 일어나며 빠르게 적응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적응 또한 쉽지 않은 일이다.
만약 아이가 태어난 후 느끼는 슬픈 감정이 2주를 넘어간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약물이나 다른 치료 요법을 받을 땐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산후 우울증을 겪을 때 다음과 같은 내용을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자. 배우자, 가족, 친한 친구들에게 집안일이나 아이 돌보는 일을 부탁해보자.
- 자신이 겪는 일에 부끄러워하지 말자. 자신의 감정을 숨기거나 죄책감을 느끼지 말아야 한다. 슬픔에 빠질 권리도 있기 때문이다.
- 이러한 상황에 대하여 다른 엄마들에게도 이야기해 보자. 많은 엄마들은 평가받는 두려움 때문에 행복한 척을 하고 자신의 실제 감정을 숨긴다.
- 완벽한 엄마는 존재하지 않지만, 좋은 엄마는 있다. 회복에 집중하여 아이에게 자신의 최고를 주자. 걱정하지 말자. 무슨 일이 있어도 아이는 엄마를 사랑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