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놀이방을 장식하는 아이디어 9가지

27 11월, 2018

이 글에서는 아이 놀이방을 창조적이고 교육적인 놀이 공간을 만들어줄 수 있는 팁을 알아본다. 아이 놀이방은 태어난 순간부터 아이의 여러 발달을 돕는 공간이다. 이 공간을 장식하는 방법은 아이의 나이에 따라서도 달라지겠지만, 처음부터 제대로 디자인을 하면 아이의 성장에 맞춰 조금씩만 바꿔주면 된다.

아이 놀이방을 장식하는 아이디어 9가지

좋은 공간을 선택한다

빈 방이나 사용하지 않는 방이 적격이다. 아니면, 침실의 한쪽 구석을 놀이방으로 쓸 수도 있다. 아이의 운동 기능과 창의성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용품을 포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장난감을 기능적으로 분류해서 모든 것은 제자리가 있다고 가르칠 수도 있다. 그러면 아이는 순서와 정돈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아기에게 안전한 바닥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구석 주위에 베개나 쿠션을 넣어야 한다. 바닥에는 놀이 매트가 좋은 옵션이다. 그 매트는 내구성이 있고, 방수가 되고이 또 쉽게 청소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칠판

게임을 위한 도구와 장난감 외에도 좋은 대안은 칠판을 더하는 것이다. 칠판으로 아이는 자신을 표현하고, 배우고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가 있다. 여러 색깔의 마커와 분필을 구비한다.

재미있는 게임을 위한 공간

게임이나 장난감을 고를 때는 아이의 나이를 꼭 고려하자.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항상 장난감을 놓을 최선의 장소를 물색해야 한다. 보드 게임, 블록, 만드는 장난감, 그리고 비디오 게임을 구비할 수 있다.

책상

아이 놀이방에는 숙제하고, 활동을 할 수 있는 책상 또는 작업대가 있어야 한다. 아이의 키에 맞춰 주어야 한다. 재미 있게 놀기도 하고 공부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자.

또 선반도 있어서 작업할 때 필요한 모든 것을 넣을 수 있게 한다. 크레용, 물감, 종이와 아이가 상상력의 나래를 펴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챙기자.

조명

자연광이 항상 이상적이지만, 그게 가능하지 않다면, 책상 옆에 작은 램프를 설치해야 한다. 아이의 창의성 발달을 자극할 수 있다.

방에 창문이 있다면, 커튼을 이용하여 빛이 들어오게 해도 된다. 커튼을 이용해서 아이가 햇볕을 직접 받지 않게 한다. 눈을 보호하는 목적이다. 여기에 개인적인 취향을 더하는 장식을 해도 된다.

정리함

방을 보기 좋게 만드는 것 외에도, 아이가 장난감을 갖고 논 후에 장난감을 정돈하게 도와주는 정리함이 필요하다. 아이가 장난감을 찾는 데도 도움을 준다.

각 카테고리별로 다른 색깔을 사용하면 좋다. 예를 들면, 블록은 파란색 박스, 달리기 트랙은 빨간 박스에, 공룡은 갈색 박스에, 차 세트는 자주색 서랍에, 의상은 분홍색 박스에, 인형은 오렌지색 박스에. 이런 식으로 만들어 주면 훨씬 사용이 수월하다.

사용 후에 장난감을 정리함으로써, 아이는 어린 나이에 좋은 정돈 습관을 만들어간다. 이 습관은 평생를 간다.  또한 아이의 방향 감각을 자극해준다.

놀이방을 이용하여 아이게게 정돈 습관을 가르쳐 준다

색깔

벽 색깔은 부드러운 중립적인 색깔이 좋다. 벽 색칠을 할 때는 아이가 주제를 선택하도록 한다. 아이의 본능을 믿고 아이에게 주제(예, 동물원)를 선택하게 한다.

아이 놀이방을 장식하는 좋은 아이디어는 색깔이 아이의 기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것이다. 색깔은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자극하고 증진시킨다.

색깔은 또한 아이의 기질과 성격에 영향을 준다.

  • 빨간 장난감은 에너지를 주고 돌아다니게 만든다. 약간의 에너지 충전이 필요한 조용한 아이에게 권한다.
  • 노란 장난감은 보통 집중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아이에게 좋다. 아이의 인지적 발달을 향상시켜주고 사고 능력을 키워준다.
  • 파란색 장난감은 아이를 차분하게 해준다. 또한 수면을 촉진해준다. 따라서 짜증이 많거나 화를 잘내는 활동적인 아이들에게 좋다.

책장

놀이방에 아이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장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읽기에 너무 어리다 해도, 그림이 있으면 아이들은 들추어보기 마련이다.

또 아주 좋은 아이디어는 팔걸이 의자를 하나 두어서, 부모가 앉아서 아이에게 책을 읽어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하루가 끝나갈 무렵, 이 방은 가족이 함께 시간을 갖고 즐기기에 좋은 공간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