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하는 창조적 놀이가 좋은 점

· 2018년 7월 15일

아이가 하는 창조적 놀이가 좋은 점을 알아보자. 아이가 놀도록 격려하는 것은 아이의 학습과 발달을 도모하는 한 방법이다. 반면에, 아이가 게임을 주도할 수 없는 전통적인 학습은 아이가 최대한의 잠재력에 도달하거나 환경과 직접 접촉하면서 배우게 하는 최선의 방법이 아닐 것이다.

아이들이 유년 시절 내내 논다면, 차후의 삶에 더 잘 준비되고, 더 나은 기초 생활 기능을 갖게 된다. 물론, 이런 게임들은 스크린 앞에서 행해지거나 가르침을 따름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창조적 놀이는 아이가 성공하도록 준비하게 해주는 최선의 방법이다. 그래서 특히 자신의 자존감과 정서적 복지를 높일 수가 있다.

일찍부터 학교 공부를 하게 하려는 부모의 걱정은, 아이가 필요로 하는 필수적인 놀이 시간 여유를 거의 남겨주지 못한다. 부모는 이런 장애물과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을 배워야하고, 그래서 아이가 자연스럽게 발달하고, 자신의 옵션과 능력에 의존할 수 있게 해야한다.

아이가 하는 창조적 놀이가 좋은 점

태어나면서부터 아이들은 주위의 모든 것을 탐구하고 이해하고 싶어한다. 게다가 이들은 항상 성공하고 싶어하고, 그런 이유 때문에, 모든 것에서 첫째가 되기를 좋아한다.

아이들은 계속해서 자신에게 도전장을 내밀고 뭐든지 성취하고 배우고 싶어한다. 그것이 시행착오에 근거한다 하더라도. 이러한 학습은 우리 몸에 착상된 생물학적 과정 덕택에 일어난다. 이를 우리는 “놀이” 라고 부른다.

창조적인 놀이의 긍정적인 효과를 뒷받침하는 수많은 연구들이 있다. 이 연구들은 창조적 게임을, 언어적, 인지적, 육체적 발달과 연계시킨다. 부모는 아이의 창조적인 놀이가 가지는, 올바른 발달에 대한 중요성을 고려해야 한다. 컴퓨터 게임 같은 대부분 앉아서 하는 게임은 멀리해야 한다.

창조적 놀이가 갖는 중요성과 혜택

성장과 학습의 관점에서, 가장 효과적인 놀이의 형태는 자신이 주도하고, 자신이 이끄는 놀이이다. 즉, 창조적 놀이이다. 이런 놀이에서는 아이가 진행되고 있는 일의 주인공이고, 규칙을 정하고, 노는 방법을 선택할 수가 있는 것이다. 게임을 어떻게 하는지 아이에게 조금 인도는 해줄 수 있지만, 그 다음부터는 아이가 자신의 규칙을 정하도록 해주면 된다.

아이가 하는 창조적 놀이가 좋은 점

예를 들면, 두 살 난 아이가 블록 탑을 쌓는데, 어른의 입장에서 조금 인도해주고 동기를 부여해서, 창조성과 학습에 관심과 기쁨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일단 이게 되면, 어른은 서서히 게임에서 빠지고, 아이는 자신만의 게임을 만드는 기쁨과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부모는 곁에서 눈여겨 보기만 하면 된다.

다른 사람(어른을 포함)이 게임에 너무 개입을 하면, 아이는 비판과 평가에 너무 의존하게 되고, 이는 자신감의 결여로 이어지게 되고 일을 스스로 하는 것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된다.

아이가 계속 어른으로부터 조언에 의지하거나, 성공을 부모의 반응과 기대에 근거하게 하는 일은 피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아이는 진실로 자신의 관심을 끄는 것과 멀어지게 된다.

이 글 내내 보아왔듯이, 창조적인 놀이의 혜택은 많다. 거기에는 창조력 증가, 상상력 증진, 관심분야의 개발, 언어 기능, 소통, 기억력, 집중력, 운동 기능 및 능력, 적극적인 놀이의 향상, 인지 발달, 사회 정서적 발달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