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관계를 맺기 위한 5가지 습관

28 7월, 2019
존중, 대화 및 올바른 의사소통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우리는 어떤 일도 운에 맡겨서는 안 되며, 당연한 것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 오히려 건강한 관계를 계속 유지해 나가기 위해 노력해 나가야 한다.

사랑이 늘 쉽지만은 않다. 특히 연인 관계에서는 말이다. 모든 관계가 평화롭고 갈등이 없는 건 아니다. 이처럼 관계를 맺기가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두 당사자가 불안감을 제쳐두면 건강한 관계를 맺기가 훨씬 쉬워진다. 

낭만적인 연인들

우리가 사는 사회와 우리가 습득한 삶의 방식이 연인 간의 건강한 관계를 분명 촉진하는 건 아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노래, TV 프로그램 및 드라마 등의 영향을 받으며, 사실과는 거리가 먼 사랑과 관계의 개념을 그리곤 한다.

이러한 모든 사회적 전형은 건강한 관계 형성에 기여하지 않는 특정 신념을 촉진한다. 그래서 약간의 만족감만 주고 지속하지 않는 독이 되는 관계를 형성하게 만든다.

건강한 관계를 맺기 위한 5가지 습관

파트너와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맺으려면 반드시 준수해야 할 습관이 있다. 그러한 습관은 안정된 관계를 수립하기 위한 열쇠다.

그 아이디어는 상대방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공유하고자 하는 두 사람을 위한 것이다. 그들은 서로를 받아들이고 지지해야 한다. 그리고 관계가 계속하는 전체 기간 매일 이러한 태도가 계속되어야 한다.

먼저, 각 파트너의 상황을 이해하고 관계가 진정으로 건강한지 아닌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질문은 이 주제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해 줄 수 있다.

  • 관계가 자신의 삶에 추가되었는가? 아니면 삶을 빼앗아 갔는가?
  • 파트너가 자신이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돕는가? 성장하도록 돕는가?
  • 아니면 반대로, 파트너가 자신에게 제약이 되고 끊임없는 걱정거리가 되는가?

이러한 모든 질문은 우리의 관계가 건강한지 여부를 나타내는 지표 역할을 한다. 건강한 관계에 기여하는 비결이나 습관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습관을 실천하면 두 사람 모두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엄마와 딸의 관계를 개선시키는 방법

건강한 관계를 맺기 위한 5가지 습관

1. 자유롭고 진정한 사랑

이것은 아마 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이해해야 할 첫 번째 부분일 것이다. 자유롭게 사랑한다는 건 그 누구도 다른 사람의 소유물이 될 수 없다는 걸 의미한다. 오히려 각 파트너는 자신의 삶을 상대방과 공유하기로 선택하고, 자유롭게 스스로 결정을 내린다.

이렇게 하면 자유는 각 파트너에게 사생활과 친밀감을 위한 공간을 제공해 준다. 또한, 자유롭게 사랑한다는 말은 상대방이 독특하고 다른 개인이라는 사실을 이해한다는 뜻이다. 각 파트너는 자신의 신념에 따라 선택을 내린다.

2. 원만한 의사소통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

파트너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건강한 관계를 수립하는 데 중요하다. 사실, 이는 기초적인 구성 요소의 하나다. 대화를 통해 사람들은 함께 공유하는 계획과 꿈을 만들 수 있다. 

동시에 훌륭한 의사소통을 통해 협상하고, 필요하면 포기하며, 협약을 맺을 수 있다.

대부분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은 바로 논쟁이다. 그러므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건설적인 방법으로 항상 논쟁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좋다.

또한, 불만과 비난만 늘어놓는 악순환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 이렇게 되면 어떠한 긍정적인 면도 유도할 수 없다.

3. 서로의 차이를 받아들이기

각 개인의 경험과 배경은 서로 다르며 우리가 배운 내용도 다르다. 관계가 건강해지려면 자신과 파트너가 항상 같은 방식으로 사물을 보지 않을 거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차이가 있을 때 현명하게 행동해야 한다.

이러한 차이점에 관해서는, 이 행성의 어떤 2명의 사람도 정확하게 비슷할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그러므로 관계를 유지하려면 협상해야 하고, 양보해서 타협해야 하며, 견해 차이를 인정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자녀 양육에 대해서는 배우자와 의견이 같아야 한다

4. 상대방과 양질의 시간 함께 보내기

이는 우리의 관계를 재미없고 해로워지지 않게 하기 위한 비결 중 하나다. 함께 양질의 시간을 보내는 것은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기본 요소다.

매일 파트너에게 시간을 투자하고 표현해주자. 일상의 단조로움이 관계를 좀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

4. 상대방과 양질의 시간 함께 보내기

5. 항상 사랑과 존경으로 관계를 돌보기

파트너와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려면 그 관계를 잘 돌봐야 한다. 처음에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지 몰라도, 이는 언제나 사실이다.

사랑의 표현이 줄어들거나, 상대를 걱정하지 않거나, 존중과 신뢰를 잊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측면들은 관계의 바탕을 이룬다.

결론적으로, 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많은 측면이 있다. 그중에서도 위의 요소는 명심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들이다. 모든 건강한 관계는 사랑, 자유, 존중 및 신뢰를 기반으로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 Arés Muzio, P. D. (2002). La pareja actual: Entre el yo y el nosotros . Juventud Rebelde.
  • Ruiz, D. (2001). Relaciones de pareja. Revista de Educación.